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크리스마스 선물 추천
- 태국 치앙마이
- 몸신
- 베트남 다낭
- 10월 프랑스 날씨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 나는 몸신이다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
- 오곡밥
- 태국 방콕
- 태국 푸켓
- 미세먼지
- 베트남 하노이
- 동화
- 천기누설
- 태국
- 싱가포르 날씨
- 홍콩
- 대만 타이베이
- 원소주기율표
- 3.1운동
- 3.1운동 100주년
- 주기율표
- 10월 프랑스 옷차림
- 베트남 여행
- 정지용
- 홍콩 여행
-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 천연인슐린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Archives
이카네 집
'세상에 없는 나의 집' 학습 정리 본문
1. 내용 정리
갈래 | 현대소설, 단편 소설 | 성격 | 회상적, 성찰적, 사실적 |
성격 | 자기 정체성에 대한 고민과 극복 | ||
특징 | -과거와 현재, 꿈과 현실의 교차가 나타남 -'나'의 무화적 차이, 정체성에 대한 고민 등 디아스포라로서의 삶에 대한 성찰이 담김 -중국 잡지 '장백산'에 발표된 후 한국에서 출판된 같은 이름의 소설집에 수록 |
2. 비유
- 분화의 위기에 놓인 두 마리의 도룡뇽
☞ '나'와 연주 사이를 비유한 것.
민족성 측면에서는 닮아 있지만 살아온 공간, 사회, 역사적 배경이 달라서 같은 시각으로 함께 현실을 해석할 수 없음
-한 배경 속에서 살고 있는 오리와 닭
☞ 닝과 '나' 사이를 비유.
동일한 공간에서 동일한 시간을 살아와 시대 및 배경을 충분히 공감할 수 있지만, 민족성과 문화가 달라 가장 개인적인 습관 및 취향을 공유할 수 없음
3. 등장인물 정리
등장 인물 | 직업 | 국적 및 민족 |
사용 언어 | 고민하는 내용 | 고민의 공통점 |
나 | 대학의 한국어 강사 |
중국 조선족 |
중국어, 한국어 |
조선족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 | 확실한 자기 정체성이 없다. |
연주 | 주부 | 한국 한민족 |
한국어 | 목적 없는 삶에 대해 고민 | |
닝 | 대학도서관 직원 |
중국 한족 |
중국어 | 자신의 무의미한 삶을 고민 |
4. 작품의 짜임
-발단 : 아파트 서류 처리를 한 후, 닝과 마라탕을 먹으며 닝과 처음 만났던 2년 전을 회상함
-전개 : 겨울 동안 집의 인테리어에 대해 고민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
-위기 : 연길에 다녀온 후, '우리 집'의 인테리어 콘셉트를 '옛날 조선의 시골풍'으로 정함
-절정 : 자기 세계를 잃고 살아가는 닝과 고민에 대해 생각
-결말 : 닝이 마그리트의 '인간의 아들'을 들고 우리집으로 찾아옴
5. '세상에 없는 나의 집'에서 '나'가 아들을 조선족 유치원에 보내는 까닭은?
☞ '나'가 자신의 정체성을 조선인으로 재확인한 다음에 아들을 조선족 유치원에 보낸 이유는,
아들도 조선인의 정체성을 갖고 성장하도록 이끌기 위해서
'이카네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전소설 '최척전' - 줄거리, 작품 해설, 내용 분석 (2) | 2023.07.13 |
---|---|
누항사 -작품 해설 및 현대어 풀이 (한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 놓았어요.) (1) | 2023.07.12 |
배드민턴 복식 경기 - 서브 허용 범위, 득점 허용 범위, 서비스 방법 (0) | 2023.06.17 |
[고등학교 영어] 비상 단기특강 구문편 - 7강 한줄 해석 워크북 (0) | 2023.06.16 |
고등학교 영어 - (비상) 단기특강 구문편 - 한줄 해석 워크북 (6강) (0) | 2023.06.14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