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질적 연구의 탐구 방법과 절차 본문

이카네 공부법

질적 연구의 탐구 방법과 절차

별뜨락 2024. 7. 7. 12:22

   질적 연구의 탐구 방법과 절차

·질적 연구: 사회·문화 현상심층적 이해와 해석을 목적

방법론적 이원론: 사회·문화 현상은 인간 의지·가치·신념 등 개입되어(가치 함축적),

사회·문화 연구는 자연 과학 연구 방법으로 설명·예측할 수 없음자연과학 연구 방법과 달라야 함

조작적 정의하지 않고사회·문화 현상에 담긴 인간 행위의 동기·의미 해석

-심층 면담·관찰 등으로 단어 수집하고/사진·그림 등(계량화X)으로 인간 복잡한 행동과 상호작용

 

다각 검증법 (질적 연구의 타당성 높임)
-다각 검증법: 사회 현상을 탐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 과정
질적 연구 같이 소수 사례 중심으로 탐구 이루어지는 경우 연구 결과 타당성 높이기 위해
-미국 사회학자 덴진이 제시한 다각 검증법
다양한 자료 수집 통해 분석 결과를 검증할 것
면담, 관찰, 문서 자료 등 다양한 방법을 적용해 분석 결과를 검증할 것
다양한 사람(연구자 본인 외의 조사자들을 추가) 통해 분석 결과를 검증할 것
다양한 이론적 관점으로 분석 결과를 검증할 것

 

 

질적 연구의 탐구 절차

연구 문제 선정 -사회 현상을 심층적 이해하는 데 목적 두고, 주로 질문 형태 연구 문제 제기
)“부모의 부정적 양육 태도와 행동은 청소년 자녀의 사이버 일탈 행동 발생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연구 계획 수립 -연구 대상의 범위, 연구 기간과 절차, 연구 방법 등에 대한 계획
)소수 사례 선정해 면담 실시, 생활 관찰함으로써 연구문제 탐구신중히 사례 선정
자료 수집 -본격적으로 연구 문제 탐구 위한 자료 수집
-대규모 설문 조사 대신 심층 면접이나 참여 관찰/
주요 정보 제공자(연구하는 사회현상 잘 알고, 그 사실을 연구자에게 말해주는 사람) 통해 정보 수집
녹음, 메모, 촬영, 소품 수집 등 활용
자료 해석 -자료 분석·해석은 무질서한 자료 속에서 질서 찾아내 유형화
연구자의 직관적 통찰과 감정 이입 방법으로 자료에 의미 부여
결론 및 제언 -결론 도출하고, 연구 문제에 대한 이론적·실천적 제언을 함
연구자의 자료 해석 결과와 기존 연구 비교함으로써 새로운 이론적 제언한다.
연구 결과 바탕으로 사회문제에 대한 실천적·정책적 제언

 

 

혼합 연구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만남)

-혼합 연구: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를 적절하게 결합해 사용

한 가지 연구 방법 사용할 때 생기는 한계·문제 보완

장점: 한 가지 사용할 때보다 연구 타당성과 신뢰성 높임

 

) 학교 폭력 원인과 실태 조사: 표본 추출과 설문 조사하여 통계적 분석 후

심층적 이해 위해

학교 폭력 경험 학생 면접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