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홍콩 여행
- 3.1운동 100주년
- 크리스마스 선물 추천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
- 태국 푸켓
- 태국 치앙마이
- 베트남 하노이
- 3.1운동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 정지용
- 10월 프랑스 옷차림
- 오곡밥
- 주기율표
- 천기누설
- 몸신
- 대만 타이베이
- 원소주기율표
- 천연인슐린
- 10월 프랑스 날씨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 미세먼지
- 태국
- 동화
-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 홍콩
- 태국 방콕
- 싱가포르 날씨
- 베트남 여행
- 베트남 다낭
- 나는 몸신이다
Archives
이카네 집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①기능론 ②갈등론 ③상징적 상호 작용론) 본문
사회문제를 바라보는 관점 (①기능론 ②갈등론 ③상징적 상호 작용론)
① 기능론 |
기본 입장 |
사회는 서로 연결된 부분들의 체계(유기체), 각 부분은 사회 유지·통합 기능 수행 →사회를 인간 신체에 비유: 신체 각 부분(가족, 종교, 교육 등)이 중요 기능 수행하며 건강(사회 안정) 유지 |
합의된 가치·규범 중시 | ||
사회 이루는 구성 요소들이 제 역할 수행 못 할 때 사회문제 발생 | ||
사회문제 발생하면 사회는 점진적 변화 통해 해결 | ||
사회문제도 일정한 기능 수행 예) 사회문제인 범죄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법 집행기관과 시설 등 필요 예) 사회문제인 빈곤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사회 복지제 제도·서비스 창출하는 기능 수행 |
||
비판 | 기득권의 이익 대변할 수 있음 | |
혁명과 같은 급격한 변동 설명 어려움 | ||
대표자 | ▶ 뒤르켐 - 인간의 욕망을 통제 않으면 혼란 - 사회화 중시: 사회 규칙 협력 필요성 배우는 ‘사회화’ 통해 ⇒사회 규범·가치에 동의 - 사회 제도(다른 사람과의 연대감, 종교, 가족 등)와의 일체감 형성하여⇒ 사회 통합 기초 이룸 |
② 갈등론 |
기본입장 | 사회에는 지배 집단과 피지배 집단 사이의 불평등 관계가 존재 ⇒여기서 갈등과 사회 변화 발생 |
갈등 주요 원인: 계급 · 인종 · 민족 · 성 · 종교 등에 의한 불평등 | ||
<사회 부문들: 불평등·사회문제 원인>이므로 근본적 사회 변화 필요 | ||
비판 | 사회 질서와 안정의 필요성 경시 | |
사회 내부에 존재하는 상호 의존 관계, 사회적 합의 간과 | ||
대표자 | ▶ 마르크스 ·모든 사회의 경제 발전 단계: 농업사회→산업 사회 변화하고 자본주의 발달하면서 ⇒부르주아 계급(생산 수단 소유)과 프롤레타리아(임금 받음) 계급 간에 갈등 발생 ⇒부르주아 계급은 권력 사용해 사회 제도를 통제하고, 그들의 이익을 지속 ·자본주의 이윤 추구 경제 체제: 인간 복지 저해, 사회문제(경제 범죄, 환경오염, 정치적 부패, 전쟁 등) 발생의 근본 원인 ⇒사회문제 해결: 인간 중심의 경제 체제 만들고, 불평등 줄이는 사회 체제 구축 |
③ 상징적 상호 작용론 |
기본입장 | 미시적 관점-사람들 간 상호작용+경험·처한 환경에 의미 부여 |
사회문제 원인: 개인적 차원 (사회 구조X) 예) 범죄에 대한 태도·기술을 다른 사람들로부터 학습해 범죄자 됨 |
||
사회문제에 대해 사람들이 어떻게 상황을 정의하고 어떤 의미 교환하는지 관심을 둠 | ||
비판 | 개인은 사회 구조나 제도의 영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함을 간과 | |
대표자 | ▶ 쿨리 -자아 개념·인성: 인간관계 통해 지속적으로 형성 (유전적 결과물X) (자아개념·가치·태도·신념 등: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느냐, 나에게 무엇을 기대하느냐에 대한 나의 인식에 따라 형성) -인간은 객관적 현실이 아니라, 현실에 대한 인식에 따라 행동 예)(여성을 생물학적으로 육아·가사에 적합한 존재라는)사회 구성원들의 인식 →여성 능력 계발과 성취에 제약 가해 성불평등 문제 발생 |
'이카네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적 연구의 탐구 방법과 절차 (0) | 2024.07.07 |
---|---|
양적 연구 탐구 절차와 방법 (0) | 2024.07.06 |
사회문제의 의미와 특징 (0) | 2024.07.04 |
2025 수능특강 화법과 작문 - 작문 1강 내용정리 및 요약 (1) | 2024.05.01 |
2025 수능특강 화법과 작문 - 5강 내용 요약 및 정리 (1) | 2024.04.28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