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나혼자 한다, 침대 매트리스 청소 방법 본문

이카네 일상/데일리 스토리

나혼자 한다, 침대 매트리스 청소 방법

별뜨락 2019. 12. 21. 23:12

크기도 너무 크고, 무겁기도 너무 무거운 매트리스!

매트리스는 관리가 어려워서 오랫동안 방치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겉보기에는 더러워보이지 않는다고요?

하지만 말짱해보이는 매트리스는 자세히 보면, 각질, 피지, 머리카락 등이 부착되어 있어요. 이런 오염 물질을 먹이로 하는 진드기가 번식하는 경우도 많고, 심한 경우에는 매트리스에 곰팡이가 피어오르기까지 하지요.


매트리스가 이 지경에 이르게 되면, 당연히 그러한 매트리스를 사용하는 사람의 건강까지 위협받게 됩니다. 알러지, 호흡기 질환에서부터 심하면 천식에 이르기까지...

뿐만 아니라 매트리스가 이렇게까지 오염되면, 매트리스의 수명까지 단축하게 된다고 합니다.

 

매트리스도 이불처럼 세탁기에 돌려 세탁할 수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매트리스를 세탁기에 빨 수는 없지만, 혼자서도 매트리스를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이건 베이킹 소다와 진공 청소기만 있으면 누구든지 매트리스를 청소할 수 있는 방법인데요~

지금부터 나혼자 집에서 할 수 있는 매트리스 청소 방법을 소개할게요~

 

 

 01 매트리스 청소 준비물


나혼자 집에서 하는, 매트리스 청소의 준비물은 다음과 같아요.

 

 <준비물>

진공 청소기베이킹 소다 1~2 큰술분무기300ml,  (아로마 오일 1~2방울)

 


- 베이킹소다 : 베이킹 소다는 살균, 소독에 효과가 뛰어나 매트리스의 청결 유지애 도움을 줘요.

- 아로마 오일은 향기를 위한 것이므로, 일부러 구입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어쩌다 보니 집에 있는 경우에 넣어서 사용하세요.

 

 

 02 매트리스 청소 방법 (단계별 정리)


  1. 매트리스 위의 이불, 시트 등을 모두 없애 주세요.

 

 

2. 매트리스 위에 베이킹소다를 뿌려줍니다. 매트리스 위에 베이킹 소다가 닿지 않는 부분이 없도록 꼼꼼하게 뿌려줘요.

 


 

 

3. 매트리스 옆면에는 베이킹 소다물을 분무기에 담아 뿌려줍니다.

매트리스 옆면에는 가루로 된 베이킹 소다가 들러붙지를 않아요. 그냥 아래로 쏟아져 버리죠. 따라서 매트리스 옆면에는 베이킹 소다물을 만들어 뿌려줘야 해요.

 

 베이킹 소다물 만들기

분무기에다가 300ml을 붓고 베이킹소다 1~2 큰술을 넣어요. 그런 다음 분무기 통을 흔들어 섞어주세요. 이때 아로마오일이 있다면, 1~2방울 떨어뜨려 줍니다. (아로마 오일이 없는 경우에는 패스~)


 

 

4. 베이킹소다로 도포된 매트리스를 2시간 정도 그냥 둡니다.

 

5. 매트리스 위를 진공 청소기로 빨아들입니다. 2시간 동안 먼지와 오염 물질을 흡착한 베이킹 소다를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는 단계이지요.

 


청소기 사용시 체크 사항

하나! 청소기는 반드시 이불 전용 청소기일 필요는 없어요. 일반 진공 청소기로도 괜찮아요.

다만 헤드나 브러쉬는 매트리스나 이불용으로 사용하던 깨끗한 것으로 사용합니다.

 

! 진공 청소기로 매트리스 위를 빨아들일 때는, 창문을 열어 환기를 해주어야 해요.

 

! 청소기 흡입력을 가장 강하게 한 상태에서 천천히 흡입합니다.


 

 


03 매트리스 청소 좀 더 쉽게 할 수 있는 방법 


아무래도 매트리스가 무겁고 덩치가 크다 보니 청소를 자주하기에는 번거로울 수밖에 없어요. 따라서 보조적인 방법으로 매트리스 청소를 줄이는 것도 매트리스를 깨끗하게 관리하는 하나의 방법이 될 거예요.

 

1. 이불 건조

매트리스에 있는 진드기의 사체와 배설물은 알레르기의 원인 물질이에요. 이걸 흡입하면 콧물이 나오거나 피부가 가려워서 힘든 경우가 생기죠.

그런데 진드기는 열에 약해요. 따라서 매트리스를 덮고 있던 이불은 뜨겁게 건조시켜 주거나, 뜨거운 햇볕에 말려주시면 진드기에 대한 걱정을 덜 수가 있어요.

이뿐만이 아니라, 다리미를 이용해 매트리스 위를 다림질하셔도 진드기 걱정을 줄일 수가 있답니다.

 

2. 방수커버, 제습시트 이용

매트리스에 방수커버, 제습시트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매트리스 청소를 훨씬 줄일 수가 있어요.

제습시트는 2~3주마다 한번씩 건조시켜 주어야 해요.

 

3. 침대패드 자주 갈아주기

침대패드를 자주 갈아주는 것도 매트리스 청소의 수고를 덜어주는 방법이에요.

침대패드는 주 1~2회는 갈아줍니다


4. 매트리스 아래에 바람 쏘여주기 (통풍)

매트리스 양 끝쪽에 책을 꽂아두고, 선풍기를 쏘여줍니다.




5. 주기적으로(3개월에 한 번씩) 매트리스의 위치를 바꾸어줍니다.

매트리스 위치를 바꾸어주면, 매트리스의 먼지와 습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매트리스의 한쪽만 꺼지는 현상을 방지할 수도 있어요.

매트리스의 위치를 바꿀 때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옮기시면 좀 더 쉽게 매트리스 위치를 바꾸실 수 있어요.




지금까지 매트리스를 깨끗하게 사용하고 싶은 분들을 위하여, ‘나혼자 한다. 매트리스 청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매트리스는 우리의 건강과 직결되는 만큼,

수고스럽더라도 청소를 해주어야만 한답니다.

 

하지만 꼭 고가의 장비가 있어야만 하는 건 아니고요, 진공청소기, 베이킹소다만으로도 깨끗하게 매트리스를 청소할 수가 있어요.




조금 수고스럽고 귀찮더라도, 나와 가족들의 건강을 위해,

우리 모두 힘내서~ 열심히 매트리스 청소하자구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