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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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카네 공부법

'세상에 없는 나의 집' 학습 정리

별뜨락 2023. 6. 24. 03:33

1. 내용 정리

갈래 현대소설, 단편 소설 성격 회상적, 성찰적, 사실적
성격 자기 정체성에 대한 고민과 극복
특징 -과거와 현재, 꿈과 현실의 교차가 나타남

-'나'의 무화적 차이, 정체성에 대한 고민 등 디아스포라로서의 삶에 대한 성찰이 담김

-중국 잡지 '장백산'에 발표된 후 한국에서 출판된 같은 이름의 소설집에 수록

 

 

2. 비유

- 분화의 위기에 놓인 두 마리의 도룡뇽

☞ '나'와 연주 사이를 비유한 것. 

민족성 측면에서는 닮아 있지만 살아온 공간, 사회, 역사적 배경이 달라서 같은 시각으로 함께 현실을 해석할 수 없음

 

-한 배경 속에서 살고 있는 오리와 닭

☞ 닝과 '나' 사이를 비유.

동일한 공간에서 동일한 시간을 살아와 시대 및 배경을 충분히 공감할 수 있지만, 민족성과 문화가 달라 가장 개인적인 습관 및 취향을 공유할 수 없음

 

 

3. 등장인물 정리

등장 인물 직업 국적

민족
사용 언어 고민하는 내용 고민의 공통점
대학의
한국어 강사
중국
조선족
중국어,
한국어
조선족으로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 확실한 자기 정체성이 없다.
연주 주부 한국
한민족
한국어 목적 없는 삶에 대해 고민
대학도서관
직원
중국
한족
중국어 자신의 무의미한 삶을 고민

 

 

4. 작품의 짜임

-발단 : 아파트 서류 처리를 한 후, 닝과 마라탕을 먹으며 닝과 처음 만났던 2년 전을 회상함

-전개 : 겨울 동안 집의 인테리어에 대해 고민하면서 자신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

-위기 : 연길에 다녀온 후, '우리 집'의 인테리어 콘셉트를 '옛날 조선의 시골풍'으로 정함

-절정 : 자기 세계를 잃고 살아가는 닝과 고민에 대해 생각

-결말 : 닝이 마그리트의 '인간의 아들'을 들고 우리집으로 찾아옴

 

 

 

5. '세상에 없는 나의 집'에서 '나'가 아들을 조선족 유치원에 보내는 까닭은?

☞ '나'가 자신의 정체성을 조선인으로 재확인한 다음에 아들을 조선족 유치원에 보낸 이유는,

아들도 조선인의 정체성을 갖고 성장하도록 이끌기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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