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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월 '산유화' - 고등학교 내신 대비 내용 분석

별뜨락 2023. 7. 19. 06:10

내신을 대비하여 김소월의 '산유화'를 공부하시는 분들을 위해, 아래와 같이 작품 분석한 내용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김소월 : 1920년대 대표 시인. 전통적 정서 + 전통적 운율[율격]

민요조 서정시 1920년대, 근대 서정시에 민요의 정서+율격 계승

서구 근대시 넘어 한국 근대 문학의 전통을 세움
𐩐민요와 공통점 : 전통 운율, 반복적 표현, 소재의 지역성, 향토성 등

𐩐
민요와 차이점 : 개인이 창작

작품 소개: 산유화산에 (피어)있는 꽃’. 깊은 산 속에 외로이 피어 있는 꽃 한 송이를 보고 시인은 꽃이 피고 지는 과정 떠올리며 존재의 근원적 고독 인식/ 내용과 형식의 유기적 연결

 

 

갈래 현대시, 자유시, 서정시 성격 민요적, 전통적, 관조적
주제 존재의 근원적인 고독
짜임 -1: 계절의 순환에 따라 피는 꽃 [존재의 탄생] -AABA 구조

-2
: 산에 홀로 피어 있는 꽃 [존재의 고독]


-3
: 꽃이 좋아 산에서 사는 작은 새 [고독 수용/긍정]


-4
: 계절의 순환에 따라 지는 꽃 [존재의 소멸] -AABA 구조
<대칭 구조> (^^한마디로 데칼코마니^^)

1, 4연 수미 상관 :1피네에서 4지네로 바뀔 뿐, 1.4연 내용과 형식 면에서 대응
2, 3(음보 배열) 대응




특징 𐩐전통적인 3음보 운율 3음보를 다양하게 (여러 행에 걸쳐 배열하거나 한 행에) 배열
현대적으로 변용[독특한 시행 배열/ 3음보 유지하되 기계적 사용X )

𐩐
꽃이 피고(탄생[생성]) 지는(소멸) 자연 현상을 통해 자연의 순환적 질서 보여줌


𐩐
평이한 시어, 짧고 간결한 형식 깊은 주제, 깊은 통찰
운율
형성
요소
3음보 운율

종결 어미 ‘-반복 (각운)


시어, 시구, 통사구조 반복


1,4연 반복 (수미 상관)


리듬
[운율]
효과
[해석]
<1.4 수미 상관 혹은 1.4반복>
1피네에서 4지네로 바뀔 뿐, 1.4연 내용과 형식 면에서 대응
운율 안정감(통일성) 존재의 탄생[생성]과 소멸이라는 자연의 순환적 질서 강조


<‘반복과 대칭효과>
운율 안정감(통일성) 존재의 탄생[생성]과 소멸이라는 자연의 순환적 질서 강조


<갈 봄 여름 없이>
운율 존재의 탄생[생성]과 소멸이라는 자연(계절)의 순환적 질서 강조

(격앙되지 않고)
미적으로
통제된
어조
<종결 어미 ‘-반복 효과>
종결 어미 : 감정 조절, 절제 (담담한 태도, 관조적 태도) 각운운율 형성


<‘저만치혼자서 피어 있네>
화자와 꽃과의 심리적 거리 유지 : 감정 조절, 절제 (담담한 태도, 관조적 태도)

 

 

시어의
상징적
의미
𐩐: 존재가 탄생[생성]하고 소멸하는 공간

𐩐
: 생명체 (생명이 있는 모든 존재) /피고 지기를 반복하는 순환적 존재


𐩐
작은 새 : 꽃과 마찬가지로 외로운 존재

* 감정 이입 : ‘작은 새는 꽃과 마찬가지로 외로운 존재로, 화자의 감정이 이입된 대상
따라서 화자의 정서: 고독(외로움) (감정 이입 연계 작품은 알아두기)
시구의
의미
𐩐저만치 혼자서 / 저만치 혼자서 피어 있네

존재의 근원적인 고독(외로움)
시어의 의미 𐩐저만치 : 극복할 수 없는 자연과의 절대적인 거리

 

 

 

내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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