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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비 문학 교과서 - 이규보 이옥설 (내용 정리) 본문
이규보 이옥설 핵심 정리
갈래 | 고전 수필, 한문 수필, 설 | 성격 | 경험적, 교훈적 |
주제 | 잘못을 미리 알고 고쳐 나가는 자세의 중요성 | ||
특징 | - 경험한 내용을 먼저 제시하고 그에 대한 의견을 덧붙이는 형식을 취함 - 일상적 체험에서 얻은 깨달음을 다른 상황에 적응해 해석하는 유추 방식을 사용함 |
한문 문제 설 vs 기
설 | 기 |
- 해석과 서술을 주로 하는 문체 - 의리(뜻과 이치)를 해설하는 자기의 의사를 가지고, 종횡억양을 가하여 좀더 상세하게 서술하는 문체 |
- 사실을 그대로 적는 글 - 사물을 객관적으로 관찰함과 동시에 기록해, 영구히 잊지 않고 기념하고자 하는 목적 |
이규보 이옥설 작품의 짜임
처음 | 대상 자체의 분석 | '나'의 경험 - 낡은 행랑채를 수리하게 됨 |
중간 | 대상이 가진 의미 유추 | 깨달음1 -사람의 몸 : 잘못을 바로 고치지 않으면 나쁜 사람이 되지만, 잘못을 바로 고치면 좋은 사람이 됨 |
끝 | 대상의 의미 확장 | 깨달음2 - 나라의 정치 : 백성에게 해 됨을 알고도 개혁하지 않으면 붙잡아 일으키기 어려움 |
이규보 이옥설 내용 정리
이 글을 쓰게 된 직접적인 경험은 무엇인가요? | 집에 허물어진 행랑채가 제대로 버티지 못할 것 같아 수리를 하게 됨 |
허물어진 행랑채의 상태는 구체적으로 어땠나요? | 두 칸은 장맛비에 샌 지가 오래되었지만, 손을 쓰지 않아 목재들이 모두 썩어 못 쓰게 되어 바꿔야 함. 한 칸은 한 번밖에 비를 맞지 않아 재목들을 다시 쓸 수 있음 |
'나'가 직접 경험한 사실과 '사람의 몸'이 마찬가지라고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잘못을 알고서 이를 바로 고치느냐, 고치지 않느냐는 장맛비에 썩어가는 행랑채를 그냥 두느냐, 안 두느냐와 같은 것이다. 따라서 바로 고치면 다시 좋은 사람이 되지만, 그러지 않는다면 나쁜 사람이 될 것이기 때문 |
'나'가 직접 경험한 사실에서 깨달은 점을 '사람의 몸'에서 더 확장한 대상은 무엇인가요? | 나라의 정치 |
이 글의 '나'가 궁극적으로 깨닫고 전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 잘못을 미리 알고 고쳐 나가는 자세의 중요함 |
작가가 이 글에서 자신의 경험을 밝힌 까닭은 무엇인가요? | 이규보는 글에 자신의 경험을 제시함으로, 독자의 이해를 돕고 주장의 설득력을 높이려 함. 독자는 작가의 경험을 읽으면서 자신이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을 떠올리게 됨으로써 글을 쉽게 일해할 수 있음. 더 나아가 작가가 전하려는 것에 공감함 |
이규보 이옥설 어휘 정리
행랑채 | 문간채. 대문을 여닫기 위해 대문 안쪽에 있는 빈곳(대문간) 곁에 있는 집채 |
서까래 | 마룻대에서 도리 또는 보에 걸쳐 지른 나무. 그 위에 산자를 얹는다. |
추녀 | 네모지고 끝이 번쩍 들린, 처마의 네 귀에 있는 큰 서까래. 또는 그 부분의 처마 |
들보 | 칸과 칸 사이의 두 기둥을 건너질러 도리와는 ‘ㄴ’ 자 모양, 마룻대와는 ‘十’ 자 모양을 이루는 나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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