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코로나 시대, 학교 민주주의를 지키는 방법 본문

이카네 일상/행복의 주문

코로나 시대, 학교 민주주의를 지키는 방법

별뜨락 2023. 8. 29. 11:35

민주시민성은 또래, 어른들과의 상호작용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결과라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논문: 2017,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현황과 과제,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하지만 코로나로 인해 청소년들은 또래 및 어른들과의 상호작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민주적 시민성을 기르기 위해서는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해야 한다고 합니다. (논문: 2017,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현황과 과제,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하지만 지난 몇 년 코로나 시절 동안에, 학교에서 민주주의를 습득하게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할 수 없었습니다. 실제로 학교에서 민주시민의 가치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이 현저하게 줄었습니다. (민주주의 관련된 수업 줄어듦, 학급 및 학교 임원 투표를 온라인 대체함, 학생 자치 활동 축소 등)

 

따라서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 시대를 대비해 학생들의 민주시민 교육 및 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이는 단순하게 이번 코로나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번 코로나 이후, 또 다른 감염병 사회가 도래할 경우, 이번 아이디어는 학생들의 민주적인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아이디어의 수혜자는 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이며, 아이디어를 대략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개선 방안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이 확산될 경우에도, 민주주의와 관련된 지식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시간을 보장합니다. 학생들은 온라인이나 비대면 수업을 통해 민주주의 관련 지식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3D와 증강현실을 접목해서 민주주의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듭니다.

 

콘텐츠 이용할 수 있는 장비 : 지난 코로나 기간 동안, 학생들이 𐩐오프라인 수업을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교육청 및 학교에서는 테블릿 PC를 대여해 주었습니다. 또 다시 감염병이 확산된다면, 이전처럼 교육청이나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테블릿 PC를 대여해 줄 것입니다.

 

1) 투표 과정 체험

3D와 증강현실을 접목해서, 테블릿 PC 화면을 직접 터치하고 확대하면서 실제 투표를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2) 투표 모니터링 체험

투명하고 공정한 투표 환경을 스스로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투표 모니터링을 3D와 증강현실을 접목해서 체험해 봅니다.

 

3. 또래 및 어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참여를 독려하는 환경을 만듭니다.

-코로나와 같은 감염병 상황에서, 학교 및 학급 SNS를 통해 상호작용하며, 학생들이 사회 문제를 인식하고 사회에 참여하도록 돕습니다.

 

) 개설된 학급 SNS에서,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다함께 읽어보고, 작품에 나타난 사회문제를 파악해 봅니다. 이를 통해 난쏘공의 작가가 1970년대의 사회문제를 인식했듯이,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들도 현재의 사회 문제를 파악해 봅니다. 더 나아가 우리가 인식한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사회에 참여하는 방법들을 토론해 봅니다.

 

 

이 아이디어를 실행하기 위해선, 교육청𐩐학급𐩐교사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교육청: 아이디어를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제작

- 학교: 제작된 프로그램을 학교에서 사용

- 교사: 프로그램에 적합한 수업 내용을 만듭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학교에서 민주주의에 대한 교육을 받는다면,코로나와 같은 감염병으로 대면 활동이 위축될 때에도, 민주주의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민주주의 지식과 기술을 훈련받은 학생들은, 앞으로 사회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2021년 공직선거법, 2022년 정당법이 개정되어 선거권을 지닌 연령이 18세가 되었습니다. 이런한 때, 어떠한 상황에 직면하더라도(감염과 같은) 학교에서 민주주의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게 된다면, 극한 환경에서도 민주시민이 될 수 있는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