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
- 크리스마스 선물 추천
- 태국
- 천연인슐린
- 홍콩
- 오곡밥
- 태국 방콕
- 대만 타이베이
- 태국 푸켓
- 싱가포르 날씨
- 미세먼지
- 베트남 여행
- 동화
- 몸신
-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 홍콩 여행
- 베트남 하노이
- 태국 치앙마이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 3.1운동
- 천기누설
- 10월 프랑스 옷차림
- 원소주기율표
- 10월 프랑스 날씨
- 베트남 다낭
- 나는 몸신이다
- 3.1운동 100주년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 정지용
- 주기율표
Archives
이카네 집
[ 고등학교 독서 천재 교과서 ] 역사 영상물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 본문
핵심 정리
갈래 | 논설문 | 성격 | 대조적, 시사적 |
제재 | 역사 영상물에 접근하는 관점 | ||
주제 | 역사 영상물을 통해 역사 대중화와 역사의 대중문화화의 조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 ||
특징 | 1. 역사 영상물에 대한 상반된 견해를 비교, 대조하여 설명합니다. 2. 역사 영상물을 통한 역사 대중화의 가능성에 주목합니다. |
글의 구성
[ 서론 ]
영상 매체를 통한 역사 교육의 효과 |
역사 영상물의 종류 :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교양 프로그램 |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일반적 인식 : 역사 영상물들의 교육적 효과가 높습니다. |
[ 본론 1 ]
역사 영상물의 역사 교육의 효과에 대한 상반된 견해 | ||
긍정적 견해 | ↔ | 부정적 견해 |
영상 속의 역사 재현을 통해 역사적 상상력을 자극하고 역사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영상 속의 역사는 제작진의 상상에 의해 만들어진 역사이므로 역사를 왜곡할 위험이 있습니다. |
[ 본론 2 ]
역사 영상물에 대한 두 가지 관점 | ||
<입장 1> 역사 대중화 | ↔ | <입장2> 역사의 대중문화화 |
- 역사의 의미와 해석을 중요함 - 역사를 대중에게 쉽게 전달함 |
- 역사의 의미보다 재미를 중시함 - 역사를 대중문화로서 소비함 |
|
<입장1>과 <입장2>의 공통점 : 역사를 쉽고 친근하게 대중에게 전달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 ||
<두 관점의 접점> 역사 영화는 두 관점을 함께 충족하면서도, 역사에 대한 사유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
[ 본론 3 ]
<대중 문화를 통한 역사 대중화의 가능성> |
- '역사 대중화'의 목적은 역사적으로 사유하는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
↓ |
- 역사 대중화는 대중문화 생산자나 일반 대중들의 역사하기에 의해서도 이루어지고, 이 과정에서 전문 역사가의 역할이 더욱 커집니다. |
↓ |
- 역사 교육에서 다양한 주체들과 전문 역사가의 역할이 함께 존재합니다. |
두 입장에 대한 글쓴이의 견해
다양한 주체들이 '역사 대중화'에 참여할 수 있고, 전문 역사가의 역할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역사 대중ㅇ화와 역사의 대중 문화화의 접점이 있으므로, 둘을 대립적으로 볼 필요는 없습니다.
'이카네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시 화석정 - 시상전개방식과 감상 (1) | 2023.09.14 |
---|---|
[ 고등학교 독서 천재 교과서 ] 비판적 읽기 '의견 양극화와 생산적 논쟁' (0) | 2023.09.10 |
[고등학교 독서 천재 교과서] 추론적 읽기 - 무장 포고문 (핵심내용 + 문제) (0) | 2023.09.08 |
[ 고등학교 독서 천재 교과서 ] 다문화주의의 개념 (핵심 정리 + 문제) (1) | 2023.09.07 |
[고등학교 독서 천재 교과서] 2. 독서의 방법 (1) 사실적 읽기 (내용정리+문제) (0) | 2023.09.06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