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 고등학교 독서 천재 교과서 ] 역사 영상물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 본문

이카네 공부법

[ 고등학교 독서 천재 교과서 ] 역사 영상물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각

별뜨락 2023. 9. 9. 12:33

    핵심 정리

갈래 논설문 성격 대조적, 시사적
제재 역사 영상물에 접근하는 관점
주제 역사 영상물을 통해 역사 대중화와 역사의 대중문화화의 조화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특징 1. 역사 영상물에 대한 상반된 견해를 비교, 대조하여 설명합니다.

2. 역사 영상물을 통한 역사 대중화의 가능성에 주목합니다.

 

 

    글의 구성

[ 서론 ]

영상 매체를 통한
역사 교육의 효과
역사 영상물의 종류 : 영화, 드라마, 다큐멘터리, 교양 프로그램
교육적 효과에 대한 일반적 인식 : 역사 영상물들의 교육적 효과가 높습니다.

 

[ 본론 1 ]

역사 영상물의 역사 교육의 효과에 대한 상반된 견해
긍정적 견해 부정적 견해
영상 속의 역사 재현을 통해 역사적 상상력을 자극하고 역사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영상 속의 역사는 제작진의 상상에 의해 만들어진 역사이므로 역사를 왜곡할 위험이 있습니다.

 

 

[ 본론 2 ]

역사 영상물에 대한 두 가지 관점
<입장 1> 역사 대중화 <입장2> 역사의 대중문화화
- 역사의 의미와 해석을 중요함

- 역사를 대중에게 쉽게 전달함
- 역사의 의미보다 재미를 중시함

- 역사를 대중문화로서 소비함
<입장1>과 <입장2>의 공통점 : 역사를 쉽고 친근하게 대중에게 전달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두 관점의 접점> 역사 영화는 두 관점을 함께 충족하면서도, 역사에 대한 사유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 본론 3 ]

<대중 문화를 통한 역사 대중화의 가능성>
- '역사 대중화'의 목적은 역사적으로 사유하는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 역사 대중화는 대중문화 생산자나 일반 대중들의 역사하기에 의해서도 이루어지고, 이 과정에서 전문 역사가의 역할이 더욱 커집니다.
- 역사 교육에서 다양한 주체들과 전문 역사가의 역할이 함께 존재합니다.

 

 

    두 입장에 대한 글쓴이의 견해

다양한 주체들이 '역사 대중화'에 참여할 수 있고, 전문 역사가의 역할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역사 대중ㅇ화와 역사의 대중 문화화의 접점이 있으므로, 둘을 대립적으로 볼 필요는 없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