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고등학교 독서 천재 교과서] 추론적 읽기 - 무장 포고문 (핵심내용 + 문제) 본문

이카네 공부법

[고등학교 독서 천재 교과서] 추론적 읽기 - 무장 포고문 (핵심내용 + 문제)

별뜨락 2023. 9. 8. 12:06

    무장 포고문 핵심 정리

갈래 창의문, 포고문, 선언문 성격 현실 비판적
제재 벼슬아치들의 학정 주제 보국안민을 내세워 봉기하는 뜻을 널리 알림
특징 - 유교적 윤리를 바탕으로 당시의 현실을 비판함

- 중국 고사의 인물의 말을 인용하여 글쓴이의 주장을 강화함

- 설의적 표현을 활용하여 말하고자 하는 바를 강조함

 

 

    '무장 포고문' 글의 구성

처음 군신과 부자의 인륜의 중요성
중간 1. 간악한 신하들로 인해 무너져 내린 인륜

2. 벼슬아치들의 탐학으로 고통 받는 백성들

3. 보국안민의 중요성
보국안민을 위해 봉기하는 뜻을 밝힘

 

    '무장 포고문' 글쓴이의 현식 인식과 대응

글쓴이가 바라본 세상 - 군신과 부자의 인륜이 잘 지켜짐

- 어질고 총명한 임금을 현란하고 정직한 신하가 보좌함

- 백성이 나라의 근본이 되고, 보국안민이 실현됨
글쓴이가 바라본 현실 - 신하들이 탐욕과 학정, 음탕과 안일을 일삼음

→ 인륜이 무너짐

→ 임금의 덕과 총명함이 가려짐

→ 백성이 몸을 보전하지 못하고 도탄에 빠짐

글쓴이의 대응 → 수많은 백성들의 보국안민의 뜻을 모아 의로운 깃발을 들고자 함

 

 

    글쓴이의 의도

군신 간 인륜의 중요성 언급 신하들의 학정과 탐욕으로 인륜이 무너져 국가의 근본이 흔들리고 있음을 강조함
관자의 말을 인용함 신하들의 학정과 탐욕으로 '사유'를 펴지 못해 국가가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음을 강조

 

 

 

    '무장 포고문' 문제

[01~0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지금 우리 임금은 어질고 효성스럽고 자애로우며 지혜롭고 총명하시다. 현량하고 정직한 신하가 있어서 잘 보좌해 다스린다면 예전 훌륭한 임금들의 교화와 치적의 날을 꼽아 기다려도 바랄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신하가 된 자들은 나라에 보답하려는 생각을 아니하고 한갓 작록과 지위를 도둑질하여 임금의 총명을 가리고 아부를 일삼아 충성스러운 선비의 간언을 요사스러운 말이라 하고 정직한 사람을 비도라 한다. 그리하여 안으로는 나라를 돕는 인재가 없고 바깥으로는 백성을 갈취하는 벼슬아치만이 득실거린다. 인민의 마음은 날로 더욱 비틀어져서 들어와서는 생업을 즐길 수 없고 나와서는 몸을 보존할 대책도 없도다. 학정은 날로 더해지고 원성은 줄을 이었다. 군신의 의리와 부자의 윤리와 상하의 구분이 결국 남김없이 무너져 내렸다.
관자가 말하기를 사유(四維)가 베풀어지지 않으면 나라가 곧 멸망한다.”라고 하였다. 바야흐로 지금의 형세는 예전보다 더욱 심하다. 위로는 공경대부(公卿大夫), 아래로는 방백 수령에 이르기까지 국가의 위태로움은 생각지 아니하고 거의 자기 몸을 살찌우고 집을 윤택하게 하는 계책에만 몰두하여 벼슬아치를 뽑는 문을 재물 모으는 길로 만들고 과거 보는 장소를 사고파는 장터로 만들고 있다. 그래서 허다한 재물이나 뇌물을 국고에 들이지 않고 도리어 사사로운 창고에 채운다.

(중략)

백성은 나라의 근본이다. 근본이 깎이면 나라가 잔약해지는 것은 뻔한 일이다. 그런데도 ( )의 계책은 염두에 두지 않고 바깥으로는 고향 집을 화려하게 지어 제 살길에만 골몰하면서 녹위만을 도둑질하니 어찌 옳은 일이라 하겠는가?
우리 무리는 비록 초야의 유민이나 임금의 토지를 갈아먹고 임금이 주는 옷을 입고 사니 어찌 나라가 망해 가는 꼴을 좌시할 수 있겠는가. 온 나라 사람이 마음을 함께하고 수많은 백성이 뜻을 모아 지금 의로운 깃발을 들어 ( )을 생사의 맹세로 삼노라. 오늘의 광경이 비록 놀랄 일이겠으나 결코 두려워하지 말고 각기 생업에 편안히 종사하면서 함께 태평세월을 빌고 모두 임금의 교화를 누리면 천만다행이겠노라.

 

01 이 글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상대방이 제시한 중재안에 대해 항목별로 반박하고 있다.

설의적 표현을 활용하여 말하고자 하는 바를 강조하고 있다.

자신들의 힘겨운 처지를 강조하여 상대방의 감정에 호소하고 있다.

자신들의 의견과 상대의 의견을 모두 제시한 후 이를 절충하는 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자신들의 생각과 상대방의 생각을 아우를 수 있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며 이를 따를 것을 요청하고 있다.

 

 

02 이 글의 글쓴이의 생각과 일치하는 것을 <보기>에서 고른 것은?

<보기>

. 지금 우리 임금은 지혜롭고 총명하시다.

. 훌륭한 신하가 임금 곁에 있지만 지방 관아들의 부정부패를 막지 못하고 있다.
. 일반 평민이 과거 시험에 응시하지 못해 백성들의 의견이 잘 전달되지 못하고 있다.

          , ㄴ     ,      ,

 

 

 

03 우리 무리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나라의 어려움을 모른 척하고 있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나라를 구하기 위해 봉기한 무리로 스스로를 여기고 있다.

임금을 믿고 생업에 종사하며 기다리는 자세를 추구하고 있다.

떠돌아다니는 사람으로, 현실의 상황을 모르고 있는 아둔한 이를 지칭한다.

나라로부터 받은 혜택이 크기 때문에 어려운 지금의 상황도 참고 버티겠다고 하고 있다.

 

 

 

04 에 공통으로 들어갈 적절한 한자 성어는?

감탄고토(甘呑苦吐) 양두구육(羊頭狗肉)

허장성세(虛張聲勢) 보국안민(輔國安民)

당랑거철(螳螂拒轍)

 

 

<정답>

01 ②   02 ①   03 ②   0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