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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도덕, 폭력의 문제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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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도덕, 폭력의 문제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별뜨락 2021. 6. 26. 23:30

1. 폭력은 왜 비도덕적일까?

 

(1) 폭력의 의미와 원인

 

-폭력의 의미-

일반적인 의미 힘, 물리적 강제력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신체적, 물질적 피해를 입히는 행위
넓은 의미 타인에게 정신적, 심리적 피해를 입히는 모든 말과 행위
잘못된 사회  구조나 관습 때문에 벌어지는 모든 종류의 차별과 소외, 인권 침해, 정치적 억압 환경 문제

 

-폭력의 원인-

개인적 원인 -자신의 충동이나 분노를 조절하지 못해서
-타인의 고통에 대한 공감 능력이 부족해서
-힘이나 여러 가지 조건 등 어느 한쪽이 우월한 것을 이용하여 강자가 약자에게 폭력을 행사
사회적 원인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제도가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폭력을 가볍게 생각하거나 허용하는 사회적 분위기
 

 

(2) 폭력의 비도덕성

 

<폭력이 비도덕적인 이유>

-폭력은 폭력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후유증을 남김

-폭력은 폭력의 악순환과 사회적 혼란을 가져옴

-폭력으로 인한 피해는 다시 회복하는 게 어려움

 

 

 

 

2. 폭력의 종류

의도적 폭력 강제적, 물리적 힘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신체, 재산에 피해를 입히는 불리적 폭력
상대방의 마음에 큰 상처를 남기는 정서적 폭력
비의도록 폭력 일상생활에서 쉽게 행하는 '장난'이 상대방의 마음에 큰 상처를 주는 폭력이 될 수 있음
가볍게 던진 농담이 상대박에게 폭력이 될 수 있음
무관심도 폭력이 될 수 있음
사회적 약자에 대한 편견, 잘못된 관습 등의 구조적 폭력
학교 폭력의 유형
신체폭력 손, 발로 때림, 가둠, 장난을 빙자한 꼬집기, 밀치기 등
언어폭력 여러 사람 앞에서 모욕적인 용어를 말하거나 퍼뜨림, 겁을 주는 말이나 문자 
금품갈취 돌려줄 생각이 없이 돈을 요구, 물건을 빌리고 돌려주지 않음
강요 강제 심부름, 상대방 의사에 반하는 행동을 강요
따돌림 두 명 이상의 학생이 특정인, 특정 딥단의 학생들 대상으로 지속적, 반복적으로 신체적, 심리적 공격 가해 고통 느끼게 하는 행위
성폭력 원하지 않는 신체적 접촉, 말, 행동으로 수치심을 안겨줌
사이버 폭력 특정인에 대한 허위 사실, 사생활 위협, 조롱하는 내용 유포, 휴대전화 등 정보 통신망 통해 공포심이나 불안감 유발하는 내용을 반복적으로 보냄

 

 

3. 폭력에 대처

 

(1) 폭력 예방을 위한 노력

개인적 차원에서 노력 분노 다스리는 연습하기, 다른 사람의 고통을 공감하기 등
사회적 차원에서 노력 캠페인 등

(2) 폭력에 대처하는 방법

폭력 당한 사람 -거부 의사를 명확히 밝힘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 요청
-법과 제도 및 외부 기관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
폭력 목격한 사람 -무관심을 버리고 적극적으로 피해자 도움
-선생님, 주변 어른 등에게 적극적으로 알린다.
-평소 폭력으로 고통 받는 친구들이 있는지 관심
사회. 제도적 대처 방안 -가볍게 다루지 말고 엄중히 다룸
-피해자의 상처 치유
-가해자 교육과 재발 방지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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