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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카네 집
중학교 도덕, 폭력의 문제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본문
1. 폭력은 왜 비도덕적일까?
(1) 폭력의 의미와 원인
-폭력의 의미-
일반적인 의미 | 힘, 물리적 강제력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에게 신체적, 물질적 피해를 입히는 행위 |
넓은 의미 | 타인에게 정신적, 심리적 피해를 입히는 모든 말과 행위 |
잘못된 사회 구조나 관습 때문에 벌어지는 모든 종류의 차별과 소외, 인권 침해, 정치적 억압 환경 문제 |
-폭력의 원인-
개인적 원인 | -자신의 충동이나 분노를 조절하지 못해서 |
-타인의 고통에 대한 공감 능력이 부족해서 | |
-힘이나 여러 가지 조건 등 어느 한쪽이 우월한 것을 이용하여 강자가 약자에게 폭력을 행사 | |
사회적 원인 | -갈등을 평화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제도가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
-폭력을 가볍게 생각하거나 허용하는 사회적 분위기 | |
(2) 폭력의 비도덕성
<폭력이 비도덕적인 이유>
-폭력은 폭력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후유증을 남김
-폭력은 폭력의 악순환과 사회적 혼란을 가져옴
-폭력으로 인한 피해는 다시 회복하는 게 어려움
2. 폭력의 종류
의도적 폭력 | 강제적, 물리적 힘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신체, 재산에 피해를 입히는 불리적 폭력 |
상대방의 마음에 큰 상처를 남기는 정서적 폭력 | |
비의도록 폭력 | 일상생활에서 쉽게 행하는 '장난'이 상대방의 마음에 큰 상처를 주는 폭력이 될 수 있음 |
가볍게 던진 농담이 상대박에게 폭력이 될 수 있음 | |
무관심도 폭력이 될 수 있음 | |
사회적 약자에 대한 편견, 잘못된 관습 등의 구조적 폭력 |
학교 폭력의 유형 | |
신체폭력 | 손, 발로 때림, 가둠, 장난을 빙자한 꼬집기, 밀치기 등 |
언어폭력 | 여러 사람 앞에서 모욕적인 용어를 말하거나 퍼뜨림, 겁을 주는 말이나 문자 |
금품갈취 | 돌려줄 생각이 없이 돈을 요구, 물건을 빌리고 돌려주지 않음 |
강요 | 강제 심부름, 상대방 의사에 반하는 행동을 강요 |
따돌림 | 두 명 이상의 학생이 특정인, 특정 딥단의 학생들 대상으로 지속적, 반복적으로 신체적, 심리적 공격 가해 고통 느끼게 하는 행위 |
성폭력 | 원하지 않는 신체적 접촉, 말, 행동으로 수치심을 안겨줌 |
사이버 폭력 | 특정인에 대한 허위 사실, 사생활 위협, 조롱하는 내용 유포, 휴대전화 등 정보 통신망 통해 공포심이나 불안감 유발하는 내용을 반복적으로 보냄 |
3. 폭력에 대처
(1) 폭력 예방을 위한 노력
개인적 차원에서 노력 | 분노 다스리는 연습하기, 다른 사람의 고통을 공감하기 등 |
사회적 차원에서 노력 | 캠페인 등 |
(2) 폭력에 대처하는 방법
폭력 당한 사람 | -거부 의사를 명확히 밝힘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 요청 -법과 제도 및 외부 기관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 |
폭력 목격한 사람 | -무관심을 버리고 적극적으로 피해자 도움 -선생님, 주변 어른 등에게 적극적으로 알린다. -평소 폭력으로 고통 받는 친구들이 있는지 관심 |
사회. 제도적 대처 방안 | -가볍게 다루지 말고 엄중히 다룸 -피해자의 상처 치유 -가해자 교육과 재발 방지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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