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코로나 시대, 빅카인즈로 알아보는 우리 아이 인성교육 방법 본문

이카네 일상/데일리 스토리

코로나 시대, 빅카인즈로 알아보는 우리 아이 인성교육 방법

별뜨락 2021. 12. 1. 14:21

코로나가 장기화되면서, 우리 아이들의 학교 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어요. 등교 수업이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되면서 지능 발달 저하, 학습 격차 등의 문제점이 발생했다는 건, 이미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하지만 학교를 가지 못해서 생기는 문제는 이러한 지적인 영역에서만 생긴 게 아니에요. 학교에서 선생님, 친구들을 만나 생활하면서 키워져야 할 정서적인 영역들 역시 지적인 영역 못지 않게 부족한 부분이 많았답니다. 이러한 정서적인 부분이 제대로 키워지지 못했다는 건,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는 제일 아쉬운 부분인 것 같아요.

 

하지만 코로나 상황이라 어쩔 수 없어라고 마냥 포기한 채 가만히 있을 수는 없잖아요?

아이들의 정서가 어떻게 형성되느냐에 따라, 아이들이 행복을 느끼는 수준이 다를 수밖에 없으니까요.

그렇다면 코로나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들의 정서 영역을 키워낼 수 있을까요?

그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빅카인즈’로 우리 아이 인성교육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잠깐만
! 빅카인즈가 뭐냐고요?


빅카인즈는 국내 최대의 기사 
DB에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접목한 뉴스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포털로,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답니다.

제가 느끼는 빅카인즈의 장점은 이거예요
!


알아보고 싶은 내용의 기사를 기간별로 검색할 수가 있어요
.

찾는 내용을 조건에 따라 다양하게 검색할 수가 있어요.
검색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해주어서, 검색어에 대한 이해를 빠르게 할 수 있어요.

 

,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어떻게 빅카인즈에서 인성 교육의 방법을 찾아보았는지 살펴보도록 할게요.

 

 

  내가 찾고 싶은 인성 교육 키워드 설정

인성 교육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그 방법이 여러 가지로 나뉠 수 있겠지만, 제가 찾아서 실천하고 싶었던 인성 교육의 내용은 다음과 같았어요.

 


1) 
자아 존중 

2) 상호 존중 

3) 공동체 문제 해결


 

특히 이 세 가지 영역을 키워드로 설정한 건, 이 세 가지가 코로나로 인해 현재 길러지지 못한 인성 영역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랍니다.

 

 

   빅카인즈 원하는 키워드로 뉴스 분석

 

찾고자 하는 키워드를 정한 다음에는, 빅카인즈를 이용해 본격적인 분석을 시작했는데요,

 

먼저 카테고리에서 1) 뉴스분석 2) 뉴스검색분석을 클릭했어요.

 

 

3) 원하는 키워드를 창에 입력합니다.

뉴스검색분석을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창이 나타나는데요, 여기에다가 원하는 키워드를 입력해 보았답니다.

 

 

 

 

예를 들어, ‘자아 존중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온답니다.

 

 

이렇게 분석된 기사를 가지고, 4) 시각화된 보고서를 클릭하시면,

아래 그림과 같이 시각화된 보고서를 생성할 수도 있어요.

 

 

  빅카인즈로 알아낸 인성교육 방법

 

위의 방법대로 빅카인즈를 이용해서 제가 알아낸 인성교육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아 존중

자아존중감은 자신의 행동 결과로 성공감이나 성취감을 경험하거나 동료·교사·부모들로부터 인정 또는 칭찬을 받아봄으로써 형성됩니다. 자신이 꾸준히 추진하는 일에 만족감을 느끼고 자신의 능력을 부단히 계발시킬 수 있을 때 자신감과 자아존중감은 더욱 육성될 수가 있다고 하네요.

 

코로나 시대 자아존중감 계발 방법

-스포츠 클라이밍, 영상 관람, 진로 탐색 등의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 자아존중감을 계발할 수가 있답니다. 또한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자아존중 프로젝트 나 사용법을 대한 훈련도 자아존중에 큰 도움이 되 것 같네요.

 

2) 상호 존중

자신을 존중하는 것처럼, 타인도 똑같이 존중하는 마음을 배워나가는 것이 상호 존중의 기본입니다.

 

코로나 시대 상호 존중 계발 방법

-교과 관련하여 부모님께 편지 쓰기, 관계 중심의 생활 교육 등

 

 

 

3) 공동체 문제 해결

아이들이 속한 사회에서 크고 작은 공동체의 문제를 해결하며, 아이들은 공동체 문제 해결력을 성장시킬 수가 있는데요, 코로나 시대에 공동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방법은 다음과 같아요.

 

-가정과 연계해 가족들이 식사를 같이 하면서 대화하기, 가족 대화의 날, 가족 간 칭찬 나누기 등

 

 

 

이렇게 해서 빅카인즈를 이용해, 코로나 시대에 할 수 있는 우리 아이 인성교육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가정 내에서도 영상물 관람, 유튜브를 통한 나 사용법’, 부모님께 편지쓰기, 가족끼리 대화하며 칭찬하기 등을 실천함으로써, 우리 아이의 인성을 키워낼 수가 있다는 걸 알았어요. 이러한 방법은 거창하게 시작하지 않아도 할 수 있는 것이니, 가정에서 아이들과 함께 꾸준하게 실천해 보았으면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