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 베트남 여행
- 크리스마스 선물 추천
- 주기율표
- 미세먼지
- 태국 방콕
- 나는 몸신이다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 3.1운동 100주년
- 10월 프랑스 날씨
- 베트남 다낭
- 싱가포르 날씨
- 오곡밥
- 천연인슐린
- 몸신
- 태국 푸켓
- 베트남 하노이
- 대만 타이베이
- 홍콩
- 천기누설
- 동화
- 원소주기율표
-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 태국 치앙마이
- 정지용
- 홍콩 여행
- 태국
- 3.1운동
- 10월 프랑스 옷차림
Archives
이카네 집
국어 문법 - 시간 표현 (과거 시제, 현재 시제, 미래 시제, 진행상, 완료상) 본문
1. 시간 표현
시 제 |
과거 시제 |
·사건시가 발화시보다 앞섬 *선어말 어미 :-았-, -었- / -았았-, -었었-, -였었 / -더(회상) 예) 나는 어제 달을 보았다. 예) 이곳에 물건을 두었었다. 예) 너는 노래를 잘 부르더라. *관형사형 어미 - 동사 : -(으)ㄴ, -던 예) 이것은 이미 읽은 책이다. -형용사, 서술격 조사 : -던 (회상 선어말어미 ‘-더-’ + 관형사형 어미 -(으)ㄴ) * 시간 부사어 : 어제, 옛날 등 |
현재 시제 | ·사건시와 발화시가 일치 *선어말 어미 : ㄴ- , -는- 예) 잔다, 먹는다 *관형사형 어미 -동사 :는 예)그는 의사인 아버지를 자랑스러워했다. - 형용사, 서술격 조사 :-(으)ㄴ * 시간 부사어 :지금, 오늘 등 |
|
미래 시제 tip 관형사절을 안은 문장 |
·사건시가 발화시보다 나중 *선어말 어미 : -겠- , -(으)리- 예) 내일 오겠습니다. *관형사형 어미 -동사 : -(으)ㄹ 예) 여기는 살 만한 곳이야. - 형용사, 서술격 조사 : -(으)ㄹ * 시간 부사어 : 내일 등 |
♣ -겠-은 추측, 의지, 가능성, 확신 등을 표현하기도 함
① 추측 (추정) 어제 정말 재미있었겠다. 지금 공부하고 있겠지 내일 비가 오겠다 / 내일 낮쯤이면 답변이 오겠다. 어서 가자. 학교에 늦겠다. 이 공연장은 관객이 2천 명은 들어가겠다. 나라면 그 일을 벌써 했겠다. (추정+의지) |
② 의지 예) 내가 반드시 이 일을 해내고야 말겠다. |
③ 가능성 예) 그건 삼척동자도 알겠다. 예) 이걸 혼자 어떻게 하겠니? |
♣ -(으)리 : 출발은 언제나 새로운 것이리라 → 확신과 강조
동작상 | 진행상 → ing |
·동작이 진행됨 표현 예) 동생은 숙제를 하고 있다. 예) 바람이 세게 불고 있다. 예) 음식이 거의 다 완성되어 간다. 예) 빨래가 다 말라간다. 예) 밥을 먹으면서 공부를 했다. |
완료상 → p.p |
·동작이 이미 끝났거나 동작의 결과가 지속됨 예) 전원이 이미 켜져 있다. 지현이가 의자에 앉아 있다. 예) 수업이 끝나기 전에 가 버렸다. 예) 자장면을 다 먹어 버렸다. 예) 밥을 먹고서 공부를 했다. |
* <-고 있다> 중의성 → 완료, 진행 두 가지 의미로 해석되는 경우 있다.
예) 그가 양말을 신고 있다.
예) 그가 교복을 입고 있다.
예) 그는 차에 타고 있다.
[ 주의 ]
■ 순간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에 진행상을 결합하지 않습니다.
♣ 선수들이 아직 결승선에 들어오고 있지 않습니다.(X) 올바른 표현 : 선수들이 아직 결승선에 들어오지 않습니다.(O) 틀린 이유 : ‘결승선에 들어오’는 것은 순간에 일어나는 행위이므로, 진행상과 결합하면 부자연 ♣ 버스가 아직 도착하고 있지 않습니다. (X) 올바른 표현 : 버스가 아직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틀린 이유 : ‘도착하다’는 순간적으로 이루어지는 행위를 나타내는 동사인데 진행상 ‘고 있다’와 결합하지 않습니다. |
■ 과거를 나타내는 선어말 어미를 필요 이상 많이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오늘 7교시에 학급 회의를 했었는데, 많은 의견이 오갔었어. (X) 올바른 표현 : 오늘 7교시에 학급 회의를 했는데, 많은 의견이 오갔어. (O) 틀린 이유 : 단순 과거 표현만으로도 충분히 의미를 전달할 수 있음. 선어말 어미 ‘-았었-/-있었-/-였었-’은 현재와 비교하여 다르거나 단절된 과거의 사건을 나타낼 때 사용함. |
♣ 내가 어제 고구마를 먹었었는데, 엄청 달았었어.(X) 올바른 표현 : 내가 어제 고구마를 먹었는데, 엄청 달았어 (O) 틀린 이유 : 위와 같음 |
♣ 그동안 보살펴 주셔서 감사했었습니다. (X) 올바른 표현 : 감사합니다.(O), 감사했습니다 (O) 틀린 이유 : 단순 과거 표현만으로도 충분히 의미를 전달할 수 있음. ‘-았었-/-있었-/-였었-’은 현재와 단절된 과거 사건 나타낼 때 사용하는 것으로, 과거에는 감사했지만 현재는 감사하지 않다는 느낌 |
■ 미래의 일에 대해 과거 시제 및 현재 시제로 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미래 상황에 대한 확신 강조
예) “종례 끝나고 교실에서 공놀이를 하다가 유리창을 깨뜨렸어.” “헉, 너 내일 혼났다.” “그러게 어떡해? 난 이제 끝장났다.” 예) 나 이제 죽었다. 가뭄이 들어 올해 농사 다 했다. 예) 오늘 처음으로 학교에 갔다. 예) 숙제가 이렇게 많으니 오늘 밤 잠은 다 잤다. 예) 난 내일 수학여행 간다! |
■ 다음 문장이 올바른 표현인지 확인해 봅시다.
-어머니께서는 손재주가 좋으시다. (〇/×)
-나는 선생님에게 편지를 줬다. (〇/×)
-선생님께서 너 오시래. (〇/×) 정답 ➜ 〇, ×, ×
'이카네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 보안의 필요성과 정보 보안의 실천 방법 (0) | 2022.07.02 |
---|---|
정보 윤리 - 정보 보호와 정보 공유, 정보 보호법, 올바른 정보 공유 방법 (0) | 2022.07.01 |
[국어] 문법 요소- 높임 표현 (주체 높임, 객체 높임, 객체 높임) (0) | 2022.06.27 |
정보 과학 기술 분야의 진로 및 직업 (0) | 2022.06.26 |
신경림, 가난한 사랑 노래 - 시인 및 시 작품 분석 (0) | 2022.06.24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