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국어 문법] 인용 표현 - 개념 설명 + 예문 본문

이카네 공부법

[국어 문법] 인용 표현 - 개념 설명 + 예문

별뜨락 2022. 7. 6. 01:31

인용 표현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의 말이나 생각을 자신의 말이나 글 속에 끌어 쓰는 것

직접 인용
다른 사람의 말이나 글을 그대로 옮긴 것
󰃚 하원이는 내게 지금 상황이 꿈만 같아.라고 말했다.
간접 인용
·말하거나 쓰는 사람의 입장에서 재해석하여 표현큰따옴표 X
·대명사를 바꾸어 사용하는 것도 있으니 주의
󰃚 연이는 내가 우승할 것 같다 말했다.

 

직접 인용이 간접 인용으로 바뀔 때

조사 ‘()라고조사

인용절의 종결 어미 바뀜 : 어미를 (평서), (청유), (의문), ()(간접 명령)’

 

이때 명령문의 간접 인용을 조심!
·직접 명령 : 어간 + 어라 / 아라 과학자가 되어라라고
·간접 명령 : 어간 + () 과학자가 되

󰃚 책을 많이 읽어라 명령문 간접 인용 : 선생님께서 책을 많이 읽으라고 하셨다.

시제, 대명사, 지시 표현은 바꾸어 사용한다.

인용하는 사람 스스로에 대한 높임 표현은 쓰지 않는다.

 

직접 인용 : 현호는 할아버지께 제가 하겠습니다.”라고 말씀드렸다. (높임 주의)

간접 인용 : 현호는 할아버지께 자기가 하겠다고 말씀드렸다.

 

 

[ 주의 ]

적절한 조사를 사용해야 합니다.

󰃚 우리가 누구냐라고 물으신다면, 대답해 드리는 것이 인지상정! (X)
- 올바른 표현 : 우리가 누구냐 물으신다면, 대답해 드리는 것이 인지상정!(O)
󰃚 여기가 어디냐라고 물었다.(X)
- 올바른 표현 : 여기가 어디냐 물었다.(O)
- 틀린 이유 : 간접 인용문이므로 라고가 아니라 를 사용해야 함

‘-‘-를 구분합니다.

· ‘-’ : 자신의 경험, 지각 내용 등을 회상하여 표현
· ‘-’ : 다른 사람이 말한 내용을 간접적으로 전달
󰃚 우리 언니 말로는 그 집 떡볶이가 제일 맛있.(X)
올바른 표현 : 우리 언니 말로는 그 집 떡볶이가 제일 맛있.(=맛있다고 해.) (O)
󰃚 철수가 그러는데, 영희가 지금 .(X)
- 올바른 표현 : 철수가 그러는데, 영희가 지금 . (O)
- 틀린 이유 : 철수가 한 말을 인용하여 전하는 것이므로 온데가 아니라
온다고 해의 줄임말인 온대로 표현해야 함.

 

대명사를 적절히 바꾸어 써야 해요.

󰃚 직접 인용 : 친구가 모든 책임은 나에게 있다.”라고 했어.
간접 인용 : 친구가 모든 책임을 나에게 있다고 했어.(X)
- 올바른 표현 : 친구가 모든 책임은 자기에게 있다고 했어.(O)
- 틀린 이유 : 직접 인용문에서 친구를 의미하기 때문에 간접 인용문에서는
자기로 바꿔야 자연스러움.
󰃚 직접 인용 : 동생이 족발은 내가 먹었다.”라고 말했다.
간접 인용 : 동생이 족발은 내가 먹었다고 말했다.(X)
- 올바른 표현 : 동생이 족발은 자기가(재귀칭) 먹었다고 말했다. (O)

 

󰃚 내가 밤새우지 마라고 했잖아. (X)
올바른 표현 : 내가 밤새우지 말라고 했잖아. (O)
틀린 이유 : 간접 인용한 문장이므로, 용언 말다의 어간 받침 을 살려 써야 자연스러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