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주기율표
- 정지용
- 베트남 하노이
-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
- 나는 몸신이다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 몸신
- 싱가포르 날씨
- 미세먼지
- 천기누설
- 원소주기율표
- 크리스마스 선물 추천
- 천연인슐린
- 홍콩
- 오곡밥
- 10월 프랑스 날씨
- 3.1운동
- 대만 타이베이
- 3.1운동 100주년
- 베트남 여행
- 동화
- 10월 프랑스 옷차림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 홍콩 여행
- 태국 푸켓
- 태국 방콕
- 태국
- 베트남 다낭
- 태국 치앙마이
이카네 집
교과서 내용 정리 - 고등학교 국어 '청소년 노동을 바라보는 수상한 관점' 본문
✳‘수상한’이라고 표현한 이유 : 수상한(뜻: 보통과 달리 이상하여 의심스럽다)은 부정적 느낌.
이는 사람들 인식의 잘못된 부분을 의심하고 파헤치는 내용임을 암시
갈래 | 논설문 | 성격 | 논리적, 설득적, 비판적, 계도적 | 제재 : 청소년 노동 |
주제 | 청소년 노동과 관련된 문제 해결하려면, 법적 제도적 변화도 필요하지만, 사회적 인식(관점)의 변화가 필수적이다. |
|||
표현상 특징 |
➀ [서론] - [본론]만 있음 (결론✗) → 소주제별로 문제점과 그 원인, 해결 방안이 잘 전달됨. ➁ 잘못된 인식(오해)을 소제목으로 제시하고, 이를 바로 잡는 정보를 본문으로 제시 ➂ 자문자답(自問自答) 형식 ➝ 항목별 핵심내용 파악 쉬움 ➃ 청소년 노동 현실을 구체적 설명 ➝독자들의 일반적 인식 잘못되었음을 알려줌 |
[서론]
청소년 노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소년 노동에 대한 관점이 바뀌어야 함!
․ 청소년 노동자들은 여러 문제 겪고 있다. ➀ 겨우 최저임금만 받고 ➁ 위약금이나 벌금 명목으로 임금 깎이고 (부당한 삭감) ➂ 위압적 규율(막말, 위협) 경험하거나 ➃ 모욕 (온갖 허드렛일 도맡음) 당하기도 한다. ․ 청소년 노동 현실에 특히 문제가 많은 것은, ➀ 기본적으로 고용-피고용 관계에서 오는 종속성이 있고 ➁ 대개 ‘아르바이트 ’라는 상황이 더해지고 ➂ 여기에 나이로 인한 취약성까지 더해지기 때문이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➀ 좀 더 실효성 있는 정책 세워져야 하고, ➁ 법률 개정 ➂ (주장)근본적 해결 위해서는, 청소년 노동을 바라보는 관점이 바뀌어야 함 |
본론 – 청소년 노동의 오해
[본론 ➀ ] 문제상황 : 청소년 노동 문제는 소수?
․ 청소년 노동 문제를 소수의 문제로 여겨 관심 부족 ➝ 하지만 노동 참여하는 청소년 비율이 예상보다 높다. 학교 밖 청소년 포함하면 비율은 더욱 높아질 것. (소수의 문제가 아니다!) ․ 최근에는 청소년 노동이 더욱 증가(결과). 그 이유(원인)는,(청소년 노동 증가를, 원인과 결과로 나타냄) ➀ 노동 세계 변화 : 요즘은 일을 해도 경제적 상황 개선하기 어렵고, 불안정 노동 확산되면서 가족 구성원 ‘모두벌이’에 나서는 상황이 늘고 있다. ➁ 교육 사다리 붕괴 : 학생들이 학습보다 아르바이트 선택하기도 함 (교육 사다리 : 교육이 계층 이동의 사다리 역할 하는 것. 최근 교육이 이런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고 있다는 의견이 있다.) [➀ 해결 방안 ] 청소년 노동이 소수의 문제가 아님을 인식해야 한다. ✤내용 정리 : 청소년은 소수의 문제이다? ➯청소년의 노동 참여 비율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높으며, 학교 밖 청소년까지 포함하면 그 비율은 더 높다. 따라서 더 이상 청소년 노동이 소수의 문제가 아님을 인식해야 한다. |
[본론 ➁ ] 문제상황 : 청소년은 예비 노동자이다?
․ 사람들은 청소년을 예비 혹은 미래의 노동자라는 관점으로만 바라봄. ․ 노동하는 청소년은 흔히 ‘아르바이트생(=아르바이트+학생)’이라 불림. ➝ 이 단어는 사회적 삼중의 효과를 만든다.(‘아르바이트’라는 말이 만드는 잘못된 인식 3가지) ➀ 아르바이트라는 말이 임시적, 보조적 생계 수단이라는 오해 (평가 절하) ➁ (학업에 전념해야 할 학생이 노동현장에 있으니) 청소년 노동을 임시적, 비정상적 상황으로 인식 ➂ 학생은 (아직 배움의 과정에 있는 사람이어서) 온전하지 못한 노동자라는 관점 형성 ➝ 임금 적게 주고 함부로 부려도 된다는 사회적 허용 생김 [➁ 해결 방안 ] 지금, 여기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 / 일자리를 구하고 있는 노동자로 인식해야 함 ‘청소년은 모두 학생이고, 학생은 학업에 전념해야 한다.’라는 생각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 생각의 근거도 함께 써 봅시다. (~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 내용 정리 : 청소년은 예비 노동자? ➯청소년을 ‘예비 노동자’로 바라보는 시각은 청소년 노동자를 온전하지 못한 노동자로 보게 하여 적게 주고 함부로 부려도 된다는 사회적 허용으로 이어지게 된다. 따라서 청소년을 지금 여기에서 일하는 노동자, 일자리를 구하는 노동자로 바라보아야 한다. |
[본론 ➂ ] 문제상황 : ‘코 묻은 돈 떼어먹는’ 악덕 업주만의 문제?
․ 청소년 노동 문제라고 하면, 극단적 문제만 주목(임금 못 받거나, 사고, 성희롱 등)하는 경향 ➝이런 경우 비난받는 것은 소수의 악덕 업주. ․ 그러나, 실제로 청소년 노동자들이 가장 먼저 해결 기대하는 것 2가지 ➀ 모욕 중단 (함부로 대함, 하인 취급, 반말, 야! 욕) ➁ 시급 인상 (최저임금에 가까운 시급은 너무 낮아 장시간 일할 수밖에 없음. 모욕을 견뎌야 할 시간도 그만큼 늘어나는 것 {노동의 시간=모욕 견디는 시간}) [➂ 해결 방안 ] 모욕 중단과 시급 인상이 우선시 ✤ 내용 정리 : 악덕 업주만의 문제? ➩청소년 노동 문제는 임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나 큰 사고, 성희롱 등 극단적 문제에만 주목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실제 청소년 노동자들이 대부분 겪고 있으며 가장 해결을 기대하는 문제는 모욕의 중단과 시급 인상임에 주목해야 함 |
[본론 ➃ ] 문제상황 : 아르바이트 하는 애들은 문제있는 애들?
․ 청소년 노동자를 바라보는 시각 크게 2가지 ➀ 경제적으로 어려운 아이들 (동정의 대상) ➝문제점 : 노동 선택 이유를 ‘생계비 마련’ 하나로만 축소 / 피해자로 바라 봄 ▷ 하지만 청소년이 생계비 마련만을 위해서 노동하는 것은 아니다. 청소년도 성인들과 마찬가지로 의미 있는 시간 활용, 독립적인 생활, 진로 탐색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일을 한다. ➁ 지나치게 돈을 좋아하는 아이들 (‘비행’ 떠올림) ➝ 문제점 : ‘청소년 노동=학생 본분 저버린 그릇된 행동’이라 생각 ▷ 하지만 이것은 문제 원인을 청소년(청소년이 노동한다는 사실)에게 돌리는 것. 청소년 노동의 문제는 청소년 개인이 아니라 노동 현장의 구조적 문제에 기인한다. ⇩ 청소년 노동이 동정의 대상, 비행 떠올리게 되어, 노동 사실 부끄러워하거나 숨기게 됨 |
․ 두 시각 모두 청소년이 노동하는 것을 금지 (구원)의 대상으로 본다. (임시적, 단편적 해결 방식) [➃ 해결 방안 ] 1) 청소년이 노동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조건) 만들거나 2) 청소년의 노동 환경 개선 ✤ 내용 정리 : 아르바이트 청소년이 문제다? ➩청소년 노동 금지하는 게 능사는 아님. 청소년 노동을 금지하는 것보다 청소년이 노동을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조건을 만들거나 노동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 청소년 노동자를 바라보는 시각 크게 2가지 ➀ 경제적으로 어려운 아이들 (동정의 대상) ➝문제점 : 노동 선택 이유를 ‘생계비 마련’ 하나로만 축소 / 피해자로 바라 봄 ▷ 하지만 청소년이 생계비 마련만을 위해서 노동하는 것은 아니다. 청소년도 성인들과 마찬가지로 의미 있는 시간 활용, 독립적인 생활, 진로 탐색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일을 한다. ➁ 지나치게 돈을 좋아하는 아이들 (‘비행’ 떠올림) ➝ 문제점 : ‘청소년 노동=학생 본분 저버린 그릇된 행동’이라 생각 ▷ 하지만 이것은 문제 원인을 청소년(청소년이 노동한다는 사실)에게 돌리는 것. 청소년 노동의 문제는 청소년 개인이 아니라 노동 현장의 구조적 문제에 기인한다. ⇩ 청소년 노동이 동정의 대상, 비행 떠올리게 되어, 노동 사실 부끄러워하거나 숨기게 됨 |
․ 두 시각 모두 청소년이 노동하는 것을 금지 (구원)의 대상으로 본다. (임시적, 단편적 해결 방식) [➃ 해결 방안 ] 1) 청소년이 노동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조건) 만들거나 2) 청소년의 노동 환경 개선 ✤ 내용 정리 : 아르바이트 청소년이 문제다? ➩청소년 노동 금지하는 게 능사는 아님. 청소년 노동을 금지하는 것보다 청소년이 노동을 선택하지 않아도 되는 조건을 만들거나 노동 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본론 ➄ ] 문제 상황 : 청소년들은 주로 패스트푸드점에서 일한다?
․ ‘청소년 노동’하면 ‘패스트푸드, 주유소, 편의점’ 떠올림 ➝하지만 이제 그곳엔 20대, 장년층이 일함 ․그렇다면 나머지 청소년들은 어디로 간 것일까? 청소년들은 이제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일함(문답 방식) ․ 그런데 대부분 청소년 아르바이트 업종이 문제점 ➀ 정부의 근로 감독 대상에 포함되지 않거나, ➁ 언제까지 일할지 모르는 하루살이 노동이거나, ➂ 불안정한 노동 (사용자가 분명치 않은 파견 노동이거나, 노동자로 인정받지 못하는 특수 고용 등) <파견 노동, 특수 고용 등 불안정한 노동 예시> -음식점에 직접 고용된 배달 노동이 배달 대행 노동으로 변함 -호텔 예식장 서빙도 호텔에 직접 고용되지 않고, 알선 업체 통해 간접 고용되어 파견 [ 해결방안 ]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가 더 열악해지고 (더) 은폐 (될 수밖에 없게) 된다. ✤ 내용 정리 : 청소년들은 주로 패스트푸드점에서 일한다? ➩청소년 노동 환경은 일반적인 인식보다 더 열악한 상황으로, 파견 노동, 특수 고용 등 불안정하고 은폐된 형태가 많다. |
[본론 ➅ ] 문제 상황 : 애들에게 노동법을 가르쳐야 한다?
․ 청소년에게 노동법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들 한다. - 물론, 최저 임금 이나 사업주의 근로 계약서 작성 교부 의무, 쉬는 시간, 주휴 수당 등 노동법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많은 청소년들이 영세 사업장에서 일하고 있다. 영세 사업장에는 근로 감독의 손길이 잘 미치지 않고, 근로기준법의 일부 조항이 적용되지 않는다. ․ 노동법이 적용되는 사업장이라도, 갑을 관계에 종속된, 나이 어린 청소년이 사업주를 상대로 직접 권리 보장을 요구하기도 쉽지 않다. (고용, 고용자 / 고용주) ․ 그러므로 청소년 노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적(인) 차원의 노력에 그쳐서는 안 된다. [ 해결방안 ] 법적인 차원을 넘어 ➀청소년들의 자력화를 지원하고 ➁청소년의 사회적 지위 높여야 함 ✤ 내용 정리 : 애들에게 노동법 가르쳐야? ➩청소년 노동자들은 근로 감독의 손길이 미치지 않거나 근로 기준법 일부가 아예 적용되지 않는 영세 사업장에서 주로 일하고 있다. 따라서 법적인 차원을 넘어 청소년들의 자력화를 지원하고 청소년의 사회적 지위를 높이는 운동을 함께 전개해야 한다. |
➀➁➂➃➄➅➩ 청소년 노동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아야 청소년 노동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 이 글의 한계
청소년 노동 현실(-)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만,
해결방안은 구체적이지 못하다.
✤ 마 무 리 활 동
1. 본문에 나온 내용과 일치하는지 따져 봅시다.
1) 글쓴이는 청소년 노동을 소수의 문제가 아니라 다수의 문제라고 보았다. ( ○ , × )
2) 글쓴이는 청소년 노동자를 ‘아르바이트생’이라고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 , × )
3) 글쓴이는 청소년의 노동 문제는 단지 악덕 업주들 때문에 일어나는 것만은 아니라고 하였다. ( ○ , × )
4) 글쓴이는 청소년에게 노동법을 교육한다고 청소년 노동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 ○ , × )
5) 글쓴이는 청소년의 노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금지’는 다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보았다. ( ○ , × )
6) 청소년 노동에 따르는 사회적 문제가 많기 때문에 법적인 차원에서 청소년 노동을 금지해야 한다. ( ○ , × )
2. 이 글을 쓴 궁극적 의도로 가장 적절한 것은?
➀ 청소년 노동을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➁ 청소년 노동에 관한 잘못된 법률 규정을 올바로 고치기 위해서
➂ 청소년 노동과 성인 노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기 위해서
➃ 청소년 노동과 관련된 일반인의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기 위해서
➄ 청소년이 노동하게 된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 어휘 정리
조명 : 어떤 대상을 일정한 관점으로 바라봄 위압적 : 위엄이나 위력 따위로 압박하거나 정신적으로 억누르는. 허드렛일 : 중요하지 아니하고 허름한 일 감안하다 : 여러 사정을 참고하여 생각하다 예단하다 : 미리 판단하다 삼중 : 셋이 겹쳐 있거나 세 번 거듭됨 불문하다 : 가리지 아니하다. 극단적 : 일의 진행이 끝까지 미쳐 더 나아갈 데가 없는 것 파견 노동 : 근로자가 자신이 소속된 회사와 계약을 맺은 다른 회사에 보내져서 그 회사의 지휘, 명령 받으며 근로 특수 고용 : 사용자와 근로자 계약 대신 위탁. 도급 등의 계약 체결 후 일함. 영세 : 작고 가늘어 변변하지 못함 주휴 수당 : 일주일간 정해진 근로 일수를 개근한 노동자가 유급 휴일에 받는 돈 자력화 : 사회적 주체로서 힘을 갖는 것 |
'이카네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동경비구역 JSA - 2023 수능완성 핵심 내용 정리 (1) | 2022.10.07 |
---|---|
정지용 '유리창' - 학교 시험 전 내용 핵심 정리 (0) | 2022.10.06 |
공동경비구역 시나리오 - 시험에 잘 나오는 주요 씬 모음 (1) | 2022.10.04 |
[5학년 2학기 사회] 고려의 기술과 문화- 금속활자 (1) | 2022.09.29 |
[통합과학] 생명 시스템에서의 정보의 흐름- 내용 정리 (0) | 2022.09.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