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창비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 '님이 오마 ᄒᆞ거ᄂᆞᆯ' 내용 정리 본문

이카네 공부법

창비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 '님이 오마 ᄒᆞ거ᄂᆞᆯ' 내용 정리

별뜨락 2023. 5. 2. 01:04

 

갈래
(성격)
사설 시조(해학적, 과장적, 낙천적)
주제 사랑하는 임을 애타게 기다리는 마음
특징 -과장되고 장황한 어조와 다양한 의태어 사용

-솔직, 소박한 표현으로 화자의 감정을 실감나게 표현

-시간의 흐름과 공간의 이동에 따라 시상 전개

-유사한 어휘와 구조 반복해 운율 형성

-화자의 행동에 따라 정서 드러남 (정서 변화 알아둘 것)

  <초장 : -임이 온다는 생각에 들뜨고 설렘>
                          ⇩
  <중장 : -임의 모습 보고 반가움
                          ⇩
               -빨리 임을 만나고 싶어 애가 탐
                         ⇩
                 -임이 아니라 삼대였다는 사실에 실망 
                          ⇩

    <종장 : -남들이 보지 못했다는 것에 안도 

                -자신의 경솔한 행동에 멋쩍어함>

 

 

초장 임을 만나기 위한 준비
중장 들뜬 마음에 삼대를 임으로 착각하고 한바탕 소란 일으킴
종장 자신의 경솔한 행동에 대해 멋쩍어함

 

 

<작품에 나타난 화자의 상황 / 정서 및 태도>

 

상황 : 임을 기다림

- 정서 및 태도 : 임을 간절히 기다리고 그리워함

 

 

 

[현대어 해석]
님이 온다 하여서 저녁밥 일찍 지어 먹고

중문 나서 대문 나가 문지방 위에 치달아 앉아 이마에 손을 얹고 오는가 건넌산 바라보니 검어희뜩한 것이

서 있거든 저것이 님이로다 버섯 벗어 품에 품고 신발 벗어 손에 쥐고 곰비님비 님비곰비 천방지방 지방천방

진곳 마른곳 가리지 않고 위렁충창
(급하게) 건너가서 정이 있는 말 하려하고 겻눈으로 힐끗 보니 지난해 칠월

사흔날 갉아 벗긴 주추리 삼대 살뜰히도 날 속였다

모처럼 밤이기 망정이지 행여 낮이었다면 남 웃길 뻔 하였구나

 

 

[내용분석]

 

 

 

[학습활동]

 

<님이 오마 ᄒᆞ거ᄂᆞᆯ>에서 화자의 정서가 어떻게 바뀌는지 정리해 보자.

 

세 시조의 시적 화자와 시적 대상


백설이 ᄌᆞ자진 골에 이색- 잔 들고 혼자 안자 윤선도- 님이 오마 ᄒᆞ거ᄂᆞᆯ
시적 화자 기울어가는 고려 걱정하는 화자 자연 속에서 물아일체의 즐거움 느끼는 화자 임을 간절하게 기다리는 화자
시적 대상 매화
(화자가 기다리는 우국지사)
먼 뫼
(화자가 추구하는 자연)
주추리 삼대
(임으로 착각한 대상)

 

 

 

현대시조 <아지랑이>이다. 시조의 일반적 형식을 어떻게 변형했는지 찾고, 그 효과 말해 보자.

 

  - 시조 형식인 초장, 중장, 종장의 장별 배열에서 벗어나 연과 행을 자유롭게 변형

   + 특히 마지막 연은 나비를 좌우로 배치하여 나비가 날아다니는 모습을 시각화

 

현대시조 <아지랑이>

- 주제 : 봄날 아지랑이 𐩐나비 같은 사랑의 설렘

-성격 : 낭만적, 감각적, 파격적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