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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비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 시조 세 수 '백설이 ᄌᆞ자진 골에 –이색-'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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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비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 시조 세 수 '백설이 ᄌᆞ자진 골에 –이색-'

별뜨락 2023. 4. 30. 00:49

<내용 학습> 시조가 한국 문학의 전통 양식 중 가장 오랫동안 많은 사람에 의해 창작 및 가창되었고 다수의 작품이 현전하는 대표적 서정 갈래라는 점, 아래 세 수가 시조가 지니는 다채로운 내용 및 형식상의 면모를 주요하게 보여준다는 점, 그것이 오늘날 우리 사회나 삶의 모습과도 연계된다는 점을 생각하며 읽어 보자.

 

 

 


평시조 사설시조 조선 후기
내용 충효
자연 친화 (안분지족)
지조, 절개
-생활과 밀착, 현실 감각 (관념적 내용보다는 현실 반영)
다양 - 삶의 애환
- 솔직한 정서 표현
향유 계층 - 양반 향유층 확대 (평민)
배경 - 유교의식 - 서민의식

숭고미, 우아미 해학성 / 골계미

 

 

<시조 세 수의 형식상 공통점과 차이점>


차이점 공통점
백설이 - 평시조
- 3645자 내외의 정형성
초장, 중장, 종장의 3장 구조
종장 첫 구가 3음절
4음보 율격
잔들고 평시조가 여러 개 이어진 연시조
양식적 규칙 지키면서 절제와 여운
님이~ 사설시조
평시조와 달리 중장을 길게 확장
양식적 규칙 변형하면서 자유롭게 분출

 

 

 

 

백설이 ᄌᆞ자진 골에 이색-

 

 

갈래
(성격)
평시조 (비유적, 우의적, 상징적) - 비유적 표현: 당시 시대 상황을 자연물에 빗대어 형상화
상징적 소재 들어 우국지사 기다리는 마음 드러냄
(‘𐩐𐩐𐩐은 사대부들 지조, 절개 상징)
우의적 : 당시 정치 상황을 우의적
주제 기울어가는 고려의 국운에 대한 우국충정
특징 -시각적 이미지 / 색채 이미지 : 백설 ⟵⟶ 석양 ( 색채 대비선명, 감각적)
-시어 대립 통해 주제 부각 : 매화 ⟵⟶ 구룸
-계절감 드러나는 시어 사용 : 백설(겨울), 매화()

 

 

초장 고려 말 점점 기울어가는 나라 상황 (외재적 감상)
중장 우국지사(충신) 기다리는 마음 <참고: 충신 외부연계-,,,,>
종장 기울어가는 나라를 바라보는 근심, 걱정

 

 

[현대어 해석] 백설이 녹아 없어진 골짜기에 구름이 험하구나
반가운 매화는 어느 곳에 피어 있는가?
석양에 홀로 서서 갈 곳을 모르고 있노라.

 

 

[내용분석]

 

 

 

 

[학습활동]

 

<백설이 ᄌᆞ자진 골에>의 화자가 갈 곳 몰라 하는 까닭은?

작품 내적 의미
(내재적 감상)
흰 눈이 녹은 골짜기에 구름만 많고, 매화를 찾고자 하나 어느 곳에 피었는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해까지 저물어 가니 어찌할 바를 모르겠기 때문
작품 외적 의미
(내재적 감상)
고려 유신인 화자가 고려의 국운이 기울어 가는 것에 탄식하며 안타까워함

 

 

다음 글을 참고하여 <백설이 ᄌᆞ자진 골에>에서 함축적 의미를 담은 시어를 찾고, 그 뜻을 말해 보자.


<
백설이 ᄌᆞ자진 골에>는 저물어 가는 고려의 운명을 바라보는 안타까운 심정을 자연물에 빗대어 형상화한 작품이다.

조선을 건국하려는 신흥 세력은 날로 커지고 고려 왕조는 점점 기울어가는 상황에서 고려를 지킬 충신을 기다리는

작가의 심정이 작품에 표현된 것이라 할 수 있다
.

 

- ‘백설 / 구룸 / 매화 / 석양’ + 각각의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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