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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비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시조 세 수 '잔 들고 혼자 안자' <윤선도-만흥> 본문
<작품 설명> 1642년, 윤선도가 56세에 지은 6수의 연시조. 명망 있는 해남 윤씨 가문 출신으로 그 능력도 뛰어났지만, 그의 삶은 안타깝게도 짧은 벼슬살이와 유배, 귀향과 은둔의 연속이었다. 그는 영덕 유배지에서 풀려난 후 다시 관직에 나아가는 대신,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넉넉한 재산으로 보길도의 부용동과 새로 찾은 금쇄동에 정자와 각을 지어 놓고 풍류를 즐기며 은거했다. 「만흥」은 그가 해남에서 남쪽으로 30리쯤에 있는 금쇄동에 한가로이 머물 때의 작품이다. 어지러운 현실을 떠나 자연에 묻혀 자연과 하나 되어 살아가는 삶의 낙을, 어려운 한문 투보다는 순우리말의 특징을 잘 살려 그려 낸 것이 이 작품의 특징이다. (참고 윤선도: 자연친화+유배)
갈래 | 시조(연시조) | 성격 | 자연친화적, 강호한정가 |
주제 | 자연 속에 묻혀서 사는 즐거움 | ||
특징 | - 세속적인 것과 자연을 대비시켜 주제 드러냄 (대조적 공간) - 설의적 표현을 활용하여 화자의 정서를 드러냄 (~랴, ~냐) 고사 인용 비교법 과장법 영탄법 (~라, ~도다) 한문투보다는 순우리말 묘미 살림 |
<작품의 짜임>
1수 | 자연에서 분수에 만족하는 삶 (안분지족) |
2수 | 속세를 벗어나 자연 속에서 즐기는 삶(안빈낙도) |
3수 | 자연 속에서 느끼는 즐거움(자연친화, 물아일체) |
4수 | 자연 속에서 느끼는 한가로운 정서(임천한흥) |
5수 | 자연 속의 삶에 대한 만족감 |
6수 | 임금의 은혜에 대한 감사 |
<시어, 시구의 상징적 의미>
- 햐암 : 화자 자신을 비유한 말 - 뛰집, 보리밥, 픗물 : 자연 속의 소박한 삶 - 먼 뫼, 강산 : 화자가 즐기고 있는 자연 - 님쳔 한흥 : 자연 속에서 느끼는 흥취 |
⟺ 대조 |
- 모론 : 자연을 즐길 줄 모르는 인물들 |
- 녀나믄 일, 삼공, 만승, 인간 만 ➔ 세속적인 부귀영화 |
- 소부𐩐허유 고사 : 세이어영수지빈(洗耳於潁水之濱). 허유(許由)(지방 장관을 감찰하던 관직인 사악(四岳) 혹은 태악(太岳)을 지냄)에게 요임금이 나라를 물려주려 하자 허유는 화를 내며 강가에서 자기의 더러워진 귀를 씻었다고 함. 이때 그의 친구였던 소부(巢父)가 물을 먹이기 위해 소를 끌고 왔다가 그 광경을 보고 물음. 허유가 사정을 이야기하자 그의 귀를 씻은 더러운 물을 소에게 먹일 수 없다며 강물을 거슬러 올라가 소에게 물을 먹였다 함.
[내용분석]
[현대어 해석] | 산과 시내(자연) 속의 바위 아래에 초가집(움집)을 지었더니, 나의 뜻을 모르는 사람들은 비웃는다고 한다마는, 어리석고 시골뜨기인 내 마음에는 이것이 분수에 맞는 것이라 생각하노라. |
[현대어 해석] | 보리밥에 풋나물을 알맞게 먹은 후에 바위 끝이나 물가에서 마음껏 놀고 있노라. 이렇게 한가로이 노닐고 있으니 그밖에 다른 일이야 부러워할 일이 있겠는가? |
[현대어 해석] | 술잔을 들고 혼자 앉아서 먼 산을 바라보니 그리워하던 임이 온다고 한들 반가움이 이보다 더하겠는가? (산이) 말하거나 웃음을 짓지도 않지만, 나는 그를 몹시도 좋아하노라. |
[현대어 해석] | 누군가가 (자연이) 삼공보다 낫다고 했지만, (내 생각에는) 만승천자인들 이만큼 좋겠는가? 이제 생각해 보니 소부와 허유가 영리하도다. 아마도 자연 속에서 노니는 즐거움은 비길 데가 없으리라. |
[현대어 해석] | 내 천성이 게으른 것을 하늘이 아셔서. 세상의 많은 일 가운데 하나도 맡기지 않으시고, 다만 다툴 상대가 없는 자연을 지키라고 하셨도다. |
[현대어 해석] | 강산이 좋다고 한들 나의 분수로 (이렇게 편하게) 누워 있겠는가 이 모두가 임금의 은혜인 것을 이제 더욱 알겠도다. 이 은혜를 아무리 갚으려 해도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아무 것도 없구나 |
[학습활동]
❊<잔 들고 혼자 안자>의 화자가 ‘뫼’를 바라보며 느끼는 감정을 파악해 보자.
-화자는 ‘뫼’를 그리운 임보다 더 반길 정도로 아끼고 사랑한다.
-‘뫼’가 사람처럼 화자에게 말을 걸거나 웃어주지 않지만, 화자는 ‘뫼’와 일체(이신전심)되어 만족감과 즐거움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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