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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비 문학 교과서 - 현진건 '고향' 내용 정리

별뜨락 2023. 8. 7. 12:42

   현진건 '고향' 핵심 정리

 

갈래 현대 소설, 단편 소설, 액자 소설 성격 사실적, 비판적, 현실 고발적
주제 -일제의 수탈로 인한 우리 민족의 비참한 삶
특징 -서술자의 이야기 속에 주인공 '그'의 이야기가 내부 서사를 이루는 액자식 구성

-'그'라는 인물의 개성보다 시대적 배경을 상징하는 전형성을 더 부각하여 주제를 드러냄

-사투리, 설의적 표현, 영탄적 어조 등의 효과적으로 사용함

 

 

 

 

 

 

   현진건 '고향' 핵심 정리

 

현진건의 '고향'은 원래 1926년 '그의 얼굴'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되었던 작품입니다. 그러다가 같은 해 단편집 '조선의 얼굴'에 '고향'으로 제목이 바뀌어 실린 작품입니다.

현진건의 '고향'은 '그'라는 구체화된 인물을 통해, 농토를 잃고 소작인으로 전락하거나 유랑의 길을 떠나야 했던 일제 강점기 우리 민족의 잘 드러낸 작품입니다.

또한 이 작품은 일제의 식민 정책에 대한 강한 비판의식을 드러내는데, '그'와 혼인이 오갔던 여자를 통해 식민지 여성의 수난상까지 보여주고 있는 게 단적인 예입니다.

이 작품은 근대 소설로서의 완성을 잘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인물의 성격은 구체적인 외양 묘사나 어조 변화로 표현했으며, 대화를 바탕으로 사건을 서술하는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진건 '고향' 작가 소개

 

'고향'의 작가는 현진건입니다. 현진건은 '동아일보 손기정 일장기 말살 사건'에 연루되어 1년 동안 복역할 때까지 '동아일보' 기자로 활동했습니다. 

현진건은 사실주의 문학의 개척자라고 할 수 있는데, 특히 근대 단편 소설의 모형을 확립한 작가로 평가받습니다.

대표작으로는 '빈처', '운수좋은 날', '술 권하는 사회' 등이 있슫ㅂ니다.

 

 

외화 발단 -'나'는 서울행 기차에서 동양 삼국의 복장을 한 '그'를 만남
내화 전개 - '나'는 '그'와 대화를 나눔. '그'의 고향 사정을 듣게 됨
위기 - '그'가 농토를 읽고 고향을 떠나 파란 많은 유랑 생활을 한 과거에 대해 이야기함
절정 '그'가 폐허로 변한 고향과 그곳에서 해후한 이웃 여자의 기구한 삶에 대해 이야기함
외화 결말 인생 이야기를 마친 '그'가 '나'와 함께 술 마시며 어릴 때 부르던 노래를 부름

 

 

 

  현진건 '고향'에서 '기차'

 

현진건 '고향'에서 기차는 근대적인 주체가 탄생하는 공간입니다. 그 근거는 무엇일까요?

기차로 인해, 열차 시간표를 통일하려고 전국 표준시가 제정되어 도착 시간을 예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에서 생겨난 근대적 시간 개념은 여러 가지 생활의 모습을 변화시켰습니다. 또한 기차로 인해 열차역 중심으로 새로운 도시들이 건설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기차는 근대적 지표로서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역할의 기차는 여러 문학 작품에도 나타납니다.

예) 이광수 '무정' : 우연히 같은 기차에 탄 네 명의 주인공의 이야기입니다.

예) 채만식 '탁류' : 삼등칸에 탄 재호를 통해 사회에 만연한 계급화와 차별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현진건 '고향' 나타난 일제의 수탈로 인한 탈향

일제 강점 이후 우리 민족의 삶은 유민화되었습니다. 일제의 토지 조사 사업은 삶의 근본이 되는 토지를 수탈함으로써 우리 민족의 삶을 흔들어 놓았습니다. 삶의 근거를 잃어버린 사람들은 절망했고, 하층민의 실상은 더욱 가혹했습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탈향은 선택이 아니라 생존이었습니다. 당대 유랑 및 이민의 문제는 우리 민족이 처했던 궁핍한 현실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입니다. 실제로 일제의 수탈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간도와 만주 전역, 일본, 연해주로 이주했다고 합니다. 

따라서 탈향의 실상을 보여주는 현진건 '고향'과 같은 소설은, 문학사적으로 뿐만이 아니라, 역사적으로도 큰 의의가 있는 것입니다.

 

 

 

  현진건 '고향' 내용 학습

'나'가 그를 본 공간은 어디인가요? 애구에서 서울로 가는 기차 안
'나'가 보는 '그'의 첫이상은 어땠나요? 동양 삼국의 옷을 한 몸에 감고 주적대는 꼴이 어쭙잖고 밉살스러웠다.
'그'가 여러 나라의 말을 할 수 있는 까닭은 무엇인가요? 일제의 수탈로 살기가 어려워지자 생계를 위해 서간도, 일본 등지를 두루 다니면서 일했기 때문
'그'가 서울로 가는 까닭은 무엇인가요? 일자리(막벌이)를 구하기 위해서
'그'의 고향이 없어진 까닭은 무엇인가요? 땅의 소유주가 동양 척식 회사로 바뀌면서 먹고 살기가 힘들어진 사람들이 고향을 떠났기 때문
'그'가 자기와 혼인 말이 있던 여자와 혼인을 하지 못한 까닭은 무엇인가요? 여자의 아버지가 돈을 받고 딸을 유곽에 팔아 버렸기 때문
'그'가 "이야기를 다 하면 무얼 하는기오?"라고 말하는 심정은 어땠을까요? 차마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참담한 심정이었을 것
'그'는 어떤 마음으로 노래를 불렀을까요? 노래를 부르며 개인만의 불행이 아닌, 민족 모두가 겪는 불행임을 생각하고 울분과 한스러움을 느꼈을 것

 

 

  현진건 '고향' 에서 '나'의 인식 변화

나는 쌀쌀하게 그의 시선을 피해 버렸다. 그 주적대는 꼴이 어줍짢고 밉살스러웠음이다.ㅣ '그'를 부정적으로 바라봄
나는 그의 얼굴이 웃기보다 찡그리기에 가장 적당한 얼굴임을 발견하였다. '그'를 연민함
"자, 우리 술이나 마저 먹읍시다." '그'의 삶에 공감함

 

 

 

  현진건 '고향' 에 드러난 표현상 특징의 의도 및 효과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의도 및 효과>

인물에 대한 서술자의 태도 변화를 통해 주제의식 드러내고,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냄
구성 액자식 구성 <의도 및 효과>

서술자 '나'가 주인공 '그'의 사연 듣는 상황이 자연스럽게 펼쳐지며 이야기 신뢰감 줌
결말 노래 '아리랑' <의도 및 효과>

당시 사회상을 집약적으로 제시하며 그런 현실에 대한 한탄 및 비판을 드러냄으로 주제의식 강화함.
또한 작품의 현실감을 더하는 역할을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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