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베트남 다낭
- 베트남 하노이
- 태국 푸켓
- 몸신
- 홍콩 여행
- 천기누설
- 대만 타이베이
- 3.1운동
- 태국
- 태국 치앙마이
- 10월 프랑스 옷차림
- 나는 몸신이다
- 3.1운동 100주년
- 원소주기율표
- 정지용
- 오곡밥
- 크리스마스 선물 추천
- 동화
- 10월 프랑스 날씨
- 미세먼지
- 홍콩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 주기율표
- 태국 방콕
- 베트남 여행
-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 천연인슐린
- 싱가포르 날씨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Archives
이카네 집
[2025 수능특강 화작] 통합 01 (가)활동후기 + (나)대화 본문
[가] 고등학교 학생회장이 교육청 소식지에 쓴 활동 후기
※ 학교생활 도움 지도 만든 이유: 1학년 학생들의 건의-학교 공간 정보 부족으로 불편
(작년 12월 제작 / 3월 초 배포)
조사 단계 |
조사 대상 | 2층짜리 체육관 건물과 5층짜리 본관 건물의 여러 공간 |
조사 대상 제외 (제외는 조사단계에서 이루어짐!!!) |
학급 교실과 교과 교실 →이유: 공간 쓰임이 명확하고 단순 |
|
공간 조사팀 구성 | 학생회 구성원 2명씩 6개 조로 나눔 | |
조사 결과 | 학생 활용할 수 있는 공간 : 총 18개 |
선별 단계 |
선별 기준 | 학생들에게 안내할 필요가 있는 공간 |
선별 결과 | 지도에 담을 공간: (총 18개 중) →도서관, 체력 단련실 비롯한 13개 공간 |
지도 제작 |
초기 계획 | 공간 위치를 이미지로 표시+성격, 활용 시간, 활동 안내 ⇒어려움: 연말 학생회 일로 인한 시간 부족 |
최종 결정 | 공간 이미지+ 성격, 활용 시간만 표시 (의견 절충 후 활동 안내 뺌) | |
지도 제작 과정 | 역할 분담해(어떻게 역할 분담했는지 모름-조사단계에서는 2명씩 6조 알 수 있음) 정보 조사, 공간 사진 찍기, 편집 |
지도 배포 | 인쇄물 |
느낀점 | 학교 공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고, 후배 도운다는 보람 느낌 |
학교 공간 이해 부족했음 느낌 (체력 단련실 이용 시간이 학년별 구분된 점을 파악 못했음) →작년 1학년 후배들에게 미안함(진작에 파악해 안내했더라면..) |
|
다른 학교에서도 지도 만든다면 신입생 학교 적응 도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 |
[나] 다른 학교 학생회 대화
※목적: OO 고등학교 사례를 참고하여 신입생들을 위한 학교생활 도움 지도 제작 논의.
※파란색: <나>학교에서 추가 (가학교에 없는 것) | |
지도 범위 | 학교 내부+외부 |
조사팀 구성 | 학생회 인원의 절반씩 나누어→2개조 (내부 1조 + 외부 1조) |
지도 정보 | 공간 이미지, 성격, 활용 가능 시간 + 공간에서 할 수 있는 활동 포함 |
추가 지원 요청 | 교내 동아리 도움 받아 →사진 촬영 및 지도 편집 |
지도 배포 | 인쇄물 + 온라인(학교 공식 누리 소통망[SNS]에 올림) |
▶“시간 길지 않으니, 적극적으로 얘기해줘”: ‘시간 제약’을 담화 맥락에 넣음 + 적극적 의견 제시 요청 ▶“방금 말한 내용 한 번만 더 얘기해줘”: 제대로 듣지 못함 솔직하게 밝히고+ 요청 ▶<학생3> “학생회 3분의 1이 외부 공산 조사 참여하면 어때?” <학생1>“외부공간 조사 어렵고, 조사 내용도 많으니 절반은 참여해야 할 것 같아.” :학생3의 의견 수정 ▶“~조사하기 어렵고, ~충분했으면 좋겠다는 말이구나” :앞 학생 발화 내용 재진술 ▶“학생회 인원만으로는 힘들지 않을까?”: 앞 학생 의견에 동의X ▶<학생1> “활동까지도 함께 기재해 주는 게 필요해.” <학생3> “학생회 인원만으로는 힘들지 않을까?”: 학생1의 의견 동의X |
'이카네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5 수능특강 화작] 통합 03 요약 정리 (0) | 2024.07.19 |
---|---|
[2025 수능특강 화작] 작문 05 건의문, 설명하는 글 (0) | 2024.07.16 |
[2025 수능특강 화작 정리] 작문 03 팬데믹 아포칼립스 소설 (0) | 2024.07.15 |
[2025 수능특강 화작 정리] 작문 03 남한산성 (0) | 2024.07.14 |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 해결방안 (0) | 2024.07.12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