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2025 수능특강 화작] 통합 01 (가)활동후기 + (나)대화 본문

이카네 공부법

[2025 수능특강 화작] 통합 01 (가)활동후기 + (나)대화

별뜨락 2024. 7. 17. 12:48

[가] 고등학교 학생회장이 교육청 소식지에 쓴 활동 후기

 

학교생활 도움 지도 만든 이유: 1학년 학생들의 건의-학교 공간 정보 부족으로 불편

(작년 12월 제작 / 3월 초 배포)

조사
단계
조사 대상 2층짜리 체육관 건물과 5층짜리 본관 건물의 여러 공간
조사 대상 제외
(제외는 조사단계에서 이루어짐!!!)
학급 교실과 교과 교실
이유: 공간 쓰임이 명확하고 단순
공간 조사팀 구성 학생회 구성원 2명씩 6개 조로 나눔
조사 결과 학생 활용할 수 있는 공간 : 18
선별
단계
선별 기준 학생들에게 안내할 필요가 있는 공간
선별 결과 지도에 담을 공간: (18개 중)
도서관, 체력 단련실 비롯한 13개 공간
지도
제작
초기 계획 공간 위치를 이미지로 표시+성격, 활용 시간, 활동 안내
어려움: 연말 학생회 일로 인한 시간 부족
최종 결정 공간 이미지+ 성격, 활용 시간만 표시 (의견 절충 후 활동 안내 뺌)
지도 제작 과정 역할 분담해(어떻게 역할 분담했는지 모름-조사단계에서는 2명씩 6조 알 수 있음) 정보 조사, 공간 사진 찍기, 편집
지도 배포 인쇄물
느낀점 학교 공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고, 후배 도운다는 보람 느낌
학교 공간 이해 부족했음 느낌 (체력 단련실 이용 시간이 학년별 구분된 점을 파악 못했음)
작년 1학년 후배들에게 미안함(진작에 파악해 안내했더라면..)
다른 학교에서도 지도 만든다면 신입생 학교 적응 도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

 

 

 

[] 다른 학교 학생회 대화

목적: OO 고등학교 사례를 참고하여 신입생들을 위한 학교생활 도움 지도 제작 논의.

파란색: <>학교에서 추가 (가학교에 없는 것)
지도 범위 학교 내부+외부
조사팀 구성 학생회 인원의 절반씩 나누어2개조 (내부 1+ 외부 1)
지도 정보 공간 이미지, 성격, 활용 가능 시간 + 공간에서 할 수 있는 활동 포함
추가 지원 요청 교내 동아리 도움 받아 사진 촬영 및 지도 편집
지도 배포 인쇄물 + 온라인(학교 공식 누리 소통망[SNS]에 올림)

 

시간 길지 않으니, 적극적으로 얘기해줘: ‘시간 제약을 담화 맥락에 넣음 + 적극적 의견 제시 요청
방금 말한 내용 한 번만 더 얘기해줘: 제대로 듣지 못함 솔직하게 밝히고+ 요청
<학생3> “학생회 3분의 1이 외부 공산 조사 참여하면 어때?”
<학생1>“외부공간 조사 어렵고, 조사 내용도 많으니 절반은 참여해야 할 것 같아.” :학생3의견 수정
~조사하기 어렵고, ~충분했으면 좋겠다는 말이구나 :앞 학생 발화 내용 재진술
학생회 인원만으로는 힘들지 않을까?”: 앞 학생 의견에 동의X
<학생1> 활동까지도 함께 기재해 주는 게 필요해.”
<학생3> 학생회 인원만으로는 힘들지 않을까?”: 학생1의견 동의X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