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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카네 집
[2025 수능특강 화작] 통합 03 요약 정리 본문
[가] 학교 신문 글: 중고 거래의 부작용과 해결책
청소년 중고 거래 활성화 이유 | ·온라인 중고 거래 플랫폼의 편리성 →글쓴이 경험+설문조사 결과 반영 |
|
설문조사 결과 | 글쓴이 경험 | |
·3월 / 청소년 500명 대상 ·74%가 온라인 중고 거래 경험 →5년 전 조사에 비해 17% 증가 |
·온라인 중고 거래 플랫폼 ‘OO장터’ 직접 이용 |
부작용 | 과시적 상품 소비 부추김, 충동구매, 과소비 | -실제 학생 경험담 직접 인용 OO학생은 “내가 가지고 있는 물건은~씀씀이가 커졌어요.”라고 말했다. |
청소년에게 해로운 상품 거래 | - 술, 담배, 음란물 등 거래 - 법적 규제 및 플랫폼 기술적 장치에도 직거래 통제 어려움 |
|
사기 거래 피해 | -전문가 의견 직접 인용 김OO 박사는, “청소년들이~대응도 미숙하다.”라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
해결책 →구체적으로 제시 |
소비자 교육 강화 |
정부 관리 감독 강화 |
[나] 글[가] 수정하기 위한 대화
(학생1의 초고에 대한 학생2와 학생3 의견)
※서로 공손하게 대화를 진행함
의견1 긍정적인 측면 다루기 |
학생3: 청소년 온라인 중고 거래의 긍정적인 측면 언급 제안 (경제적, 환경 보호) |
학생2: 학생1 동의 뒤, 절충안 (+근거) ⇒연재물 ‘청소년 문화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의 기획물이므로, 글 흐름 유지하면서 긍정적 측면 있음을 언급만 했으면 좋겠음 | |
글쓴 학생1: 긍정적인 측면을 글의 시작 부분에 언급하겠다고 함 |
의견2 제목 수정 |
학생2: 제목이 글의 초점을 잘 드러나지 않는 것 같음 |
학생3: 화제의 범위가 넓어서 초점이 불분명. | |
글쓴 학생1: 화제를 좁혀 제목을 수정하겠다고 함 |
의견3 글의 세부 내용 |
학생3: 2문단의 '과시적인 상품 소비' 표현 바꾸면 좋겠음 |
학생2: 2문단과 3문단의 연결 관계를 돋보이게 담화 표지 추가하면 좋겠음 | |
글쓴 학생1: 말한 내용 반영해서 고치겠다고 함 |
의견4 마지막 문단 |
학생2: 마지막 문단에 해결 방안 추가 |
학생3: 1문단 설문 조사를 한 주체 밝혀주길. | |
글쓴 학생1: 의견 반영해서 수정한다고 함 |
▶“~중고 거래를 다룬 초고 말이지?”: 자신 이해 맞는지 확인 질문 ▶“부족한 게 많은 글인데 좋게 봐 줘서 고마워”: 겸손 ▶“구더기가 무섭다고 장을 못 담그게 해서는”: 속담 활용 ▶“연재물로 기획된 것을 미처 몰랐네. 미안해”: 인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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