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중학교 국어, 다양한 설명 방법 본문

이카네 공부법

중학교 국어, 다양한 설명 방법

별뜨락 2020. 7. 26. 22:40

글을 쓸 때 글의 내용과 특성에 맞게 '설명 방법'을 사용한다면, 내용을 훨씬 잘 전달할 수가 있어요.

그렇다면 설명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래의 설명 방법을 익힌 다음, 글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설명 방법을 들어 글을 작성해 보세요~



 1) 정의 – 대상의 본질개념뜻을 밝히며 설명하는 방법

 

발효란곰팡이나 효모와 같은 미생물이 탄수화물단백질 등을 분해하는 과정을 말한다.


2) 비교 – 둘 이상의 내용을 견주어 서로의 공통점을 밝혀 설명하는 방법

 

미생물이 유기물에 작용하여 물질의 성질을 바꾸어 놓는다는 점에서 발효는 부패와 비슷하다.


3) 대조 – 둘 이상의 대상을 견주어 서로의 차이점을 밝혀 설명하는 방법

 

하지만 발효는 우리에게 유용한 물질을 만드는 반면에부패는 우리에게 해로운 물질을 만들어 낸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4) 인과 – 원인과 결과를 중심으로 설명하는 방법

 

젖산은 약한 산성 물질이어서 유해균이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고김치가 잘 썩지 않게 한다.


5) 예시 –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는 방법

 

앞에서 소개한 요쿠르트하몬된장을 비롯하여 달콤하고 고소한 향으로 우리를 유혹하는 빵빵과 환상의 궁합을 자랑하는 치즈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6구분 – 전체를 일정한 기준에 따라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

 

국악기는 연주 방법에 따라 관악기현악기타악기로 나눌 수 있다관악기는 관 안의 공기를 진동시켜서현악기는 줄을 문지르거나 퉁겨서타악기는 두드려서 소리를 내는 악기이다가야금은 현악기에 속한다.


7) 분류 – 어떤 대상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 종류별로 묶어 설명하는 방법

 

단소대금피리 등과 같이 관을 통해 소리를 내는 관악기 가야금거문고해금 등 명주실을 꼬아 만든 줄을 튕기거나 긁어서 소리를 내는 현악기 장구북 등을 두드려 소리를 내는 타악기는 모두 우리 국악기에 속한다. 


8분석 – 하나의 대상을 몇 개의 부분이나 구성 요소로 나누어 설명하는 방법

 

가야금은 긴 몸통과 열두 개의 줄안족으로 구성되어 있다가야금의 몸통은 소리가 울리게 하고열두 개의 줄은 각기 다른 높낮이의 소리를 낸다안족은 줄을 지탱하는 동시에 소리의 높낮이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