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음운의 개념과 종류 / 자음의 체계 본문

이카네 공부법

음운의 개념과 종류 / 자음의 체계

별뜨락 2021. 9. 21. 23:49

   1. 음운의 개념과 종류

 

음운이란 무엇이까요? 

음운이란 말의 뜻을 구별해주는 소리의 가장 작은 단위입니다.

'게'와 '개'는 'ㅔ'와 'ㅐ'에 의해서 말의 뜻이 달라지잖아요?

 

 

'달'과 '말'은 'ㄷ'와 'ㅁ'에 따라 말의 뜻이 달라지고요.

 

 

이렇듯 말의 뜻을 다르게 해주는 모음 하나, 자음 하나가 음운이 된답니다.

 

따라서 음운의 종류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자음과 모음이 되겠습니다.

 

음운의 종류 자음 자음은 공기가 방해를 받으며 나오는 소리로, 모음을 만나야지 소리를 낼 수가 있답니다.
ㄱ, ㄲ, ㄴ, ㄷ, ㄸ,ㄹ, ㅁ, ㅂ, ㅃ, ㅅ, ㅆ, ㅇ, ㅈ, ㅉ, ㅊ, ㅋ, ㅌ, ㅍ, ㅎ
모음 모음이란 공기가 그대로 흘러나오는 소리예요. 자음 없이 홀로 소리를 낼 수가 있답니다.
단모음(ㅏ, ㅐ, ㅓ, ㅔ, ㅗ, ㅚ, ㅜ, ㅟ, ㅡ, ㅣ)
이중모음 (ㅑ, ㅒ, ㅕ, ㅖ, ㅘ, ㅙ, ㅛ, ㅝ, ㅠ, ㅢ)

 

 

    2. 자음의 체계

자음은 소리 나는 위치에 따라 / 발음하는 방식에 따라 ' 소리의 세계에 따라 분류를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같은 자음의 무리라고 해도, 분류하는 방식에 따라 분류가 다르게 되는 거니까요, 

너무 어렵게 여기지 마시고, 분류하는 방식을 먼저 이해부터 하시면 좋겠습니다.

 

(1) 소리 나는 위치에 따른 분류

 

소리나는 위치에 따른 자음을 분류하기 위해서는, 발음 기관이 어디인지를 먼저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서 어느 발음 기관에서 어떤 소리가 나는지를 알아두는 이해를 먼저 하셔야,내용이 어렵지 않게 다가올 수가 있어요.

입술소리 두 입술이 닿았다가 떨어지며 나는 소리입니다. ㅁ, ㅂ, ㅃ, ㅍ
잇몸소리 혀끝과 윗니의 뒷부분, 윗잇몸 사이에서 나는 소리입니다. ㄴ, ㄷ, ㄸ, ㅌ, ㄹ, ㅅ, ㅆ
센입천장소리 혓바닥과 입천장 앞쪽의 단단한 부분 사이에서 나는 소리입니다. ㅈ, ㅉ, ㅊ
여린입천장소리 혀의 뒷부분과 입천장 뒤쪽의 부드러운 부분 사이에서 나는 소리입니다. ㄱ, ㄲ, ㅋ, ㅇ
목청소리 목청 사이에서 나는 소리입니다.

 

(2) 발음하는 방식에 따른 분류

발음할 때
입안이나 코안이
울리는 소리
('나라마음'으로 외울 수 있어요.)
콧소리 입안의 통로를 막고 코로 공기를 내보내면서 내는 소리 ㄴ, ㅁ, ㅇ
흐름소리 혀끝을 잇몸에 대었다가 떼거나, 잇몸에 댄 채 공기를 그 양옆으로 흘려보내면서 내는 소리
발음할 때
입안이나 코안이
울리지 않은 소리
파열음 공기의 흐름을 잠시 막았다가 그 막은 자리를 터트리면서 내는 소리 ㄱ, ㄲ, ㅋ, ㄷ, ㄸ, ㅌ, ㅂ, ㅃ, ㅍ
마찰음 입안이나 목청 사이로 통로를 좁혀 그 틈 사이로 공기를 내보내어 마찰을 일으키면서 내는 소리 ㅅ, ㅆ, ㅎ
파찰음 공기의 흐름을 막았다가 서서히 트뜨리면서 마찰을 일으켜 내는 소리 ㅈ, ㅉ, ㅊ

 

(3) 소리의 세기에 따른 분류

예사소리 발음 기관에 힘이 조금 들어가서 약하게 숨을 내쉴 때 만들어지는 소리 ㄱ, ㄷ, ㅂ, ㅅ, ㅈ
된소리
(쌍자음으로 된 자음이 여기에 속해요.)
성대 주위의 근육을 긴장시켜 내는 소리 중, 숨이 적게 터져 나오는 소리 ㄲ, ㄸ, ㅃ, ㅉ
거센소리 성대 주위의 근육을 긴장시켜 내는 소리 중, 숨이 거세게 터져 나오는 소리 ㅋ, ㅌ, ㅍ, ㅊ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