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베트남 다낭
- 10월 프랑스 옷차림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
- 태국 방콕
- 태국
- 오곡밥
- 천기누설
- 베트남 여행
- 미세먼지
- 나는 몸신이다
- 베트남 하노이
- 주기율표
- 태국 푸켓
- 3.1운동
- 몸신
- 10월 프랑스 날씨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 정지용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 크리스마스 선물 추천
- 3.1운동 100주년
- 홍콩 여행
- 홍콩
- 싱가포르 날씨
- 대만 타이베이
- 동화
- 태국 치앙마이
- 천연인슐린
- 원소주기율표
-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이카네 집
[통합 사회] 자연환경과 인간 생활 (기후, 지형에 따른 생활양식의 차이) 본문
고등학교 1학년, 통합사회 '자연환경과 인간생활'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놓았으니,
학습 자료롤 활용해 보세요.
세계의 기후 지역
-기온과 강수량에 따라 기후 지역을 구분합니다.
-저위도에서 고위도로 가면서 (극지방으로 가면서), 다음과 같이 나타납니다.
열대기후 ---> 건조기후 ---> 온대기후 ---> 냉대기후 ---> 한대기후
기후와 인간 생활
1) 열대기후 지역 : 연중 기온이 높고 강수량은 많습니다.
음식 | 기름에 볶거나 튀기는 방식 (부패 방지) |
의복 | 얇고, 간편한 옷 |
주거 | 개방적 구조 (통풍-더위 극복), 급경사 지붕 |
이동식 화전 |
2) 건조기후 지역 : 일교차가 크고, 강수량 적습니다.
의복 | 온몸을 감싸는 헐렁한 옷 |
주거 | 작은 창문에 벽이 두꺼운 흙벽돌집(사막), 이동식 가옥(초원의 천막집-게르) |
밀이나 대추, 야자를 재배하는 관개 농업, 오아시스 농업, 유목 |
3) 온대기후 지역 : 계절의 변화가 뚜렷하고 기온이 온화함 -인간 생활에 유리한 기후
의복 | 계절의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옷 |
농업 발달 | |
지중해연안 지역 : 여름 건조하고 햇볕이 강함 --> 하얀색 집 / 올리브 포도 등의 농작물 재배 |
4) 냉대기후 지역 : 연교차가 크고, 겨울이 길고 춥습니다.
주거 | 폐쇄적 가옥 구조, 통나무집 |
임업 발달 |
5) 한대기후 지역 : 겨울이 길고 추우며 강수량이 적음
음식 | 육류 및 저장 음식 |
의복 | 두껍고 무거운 옷, 동물 가죽, 털로 만든 옷 |
주거 | 고상 가옥, 이글루 |
순록 유목, 수렵 및 어업 활동 |
6) 고산 기후
-큰 일교차와 햇볕을 피하기 위해 모자, 겉옷(판초)
7) 최근 변화
-과학기술발달로 생활 양식의 차이 감소
---> 냉장고, 에어컨, 난로 / 관개 시설 확충으로 사막에서도 농업 가능, 화산 지역에서 지열 발전 등
지형에 따른 생활양식의 차이
지형은 기후와 마찬가지로 인간 생활에 영향을 미칩니다.
1) 산지지역 : 해발고도가 높고 경사가 급합니다.
--> 밭농사, 고산가축 (알파카, 라마, 야크 등) 사육, 관광 산업 발달
2) 평야지역 : 경사가 완만하고 평평하여 인간이 거주하기에 유라한 조건입니다.
----> 도시가 발달해서 인구가 많고 교통이 발달, 벼농사 발달
3) 해안지역 : 육지와 바다가 만나는 곳으로 교역에 유리합니다.
---> 농업과 어업이 공존, 항구 발달
4) 독특한 경관이 나타나는 지역 : 화산, 빙하, 카르스트 지형 -예) 노르웨이 피오르, 베트남 할롱 베이, 스위스 마테호른
---> 세계적 관광지 발달
인간의 삶을 위협하는 자연재해
-자연재해 : 기후, 지형 등의 자연환경 요소들이 인간의 안전한 삶을 위협하면서 피해를 주는 현상을 말합니다.
-자연재해의 유형
기후와 관련된 자연재해 | |
홍수 | 일시에 많은 비가 내릴 때 발생 |
가뭄 | 오랫동안 비가 내리지 않아 발생 |
폭설 | 많은 눈이 단시간 집중적으로 내리는 현상 |
열대 저기압 | 강한 바람과 많은 강수를 동반하여 큰 피해를 유발 |
지형과 관련된 자연지해 | |
지진 | 땅이 갈라지고 흔들리면서 건축물과 도로 등이 붕괴 |
화산 | 용암, 화산 가스, 화산재 등이 분출 |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살아갈 권리
1) 국가적 차원의 노력
헌법 제34조, 35조 : 국가 재해 예방, 환경 보존 |
<헌법 제34조> -국가는 재해를 예방하고 그 위험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헌법 제35조> -모든 국민은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권리를 가지며, 국가와 국민은 환경보전을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
자연재해대책법 : 태풍, 지진, 홍수 등 |
2) 개인적 차원의 노력
-재해 대비 안전교육에 적극 참여
-위험 인지 능력과 위험 대응 능력 함양
-재해 발생시 행동 요령에 따라 안전하게 대피
-성숙한 시민 의식 필요
'이카네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행평가 시낭송- 시낭송 하기 좋은 시, 배경음악, 시낭송할 때 유의할 점 (4) | 2022.04.10 |
---|---|
경험을 떠올리며 작품을 읽을 때 (시 읽을 때, 이야기 읽을 때) 좋은 점 알기 (0) | 2022.03.30 |
[초등 5학년 사회] 우리 국토의 위치와 영역 (0) | 2022.03.21 |
[통합 사회] 시대에 따른 행복의 기준, 지역에 따른 행복의 기준 (0) | 2022.03.10 |
인간, 사회, 환경을 바라보는 관점 (시간적, 공간적, 사회적, 윤리적) (0) | 2022.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