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베트남 하노이
- 원소주기율표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 10월 프랑스 옷차림
- 주기율표
- 동화
- 3.1운동
- 태국
- 몸신
-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 대만 타이베이
- 태국 방콕
- 크리스마스 선물 추천
- 싱가포르 날씨
- 태국 치앙마이
- 천기누설
- 정지용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 10월 프랑스 날씨
- 나는 몸신이다
- 태국 푸켓
- 천연인슐린
- 오곡밥
- 홍콩
- 홍콩 여행
- 미세먼지
- 베트남 여행
- 3.1운동 100주년
- 베트남 다낭
-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
Archives
이카네 집
경험을 떠올리며 작품을 읽을 때 (시 읽을 때, 이야기 읽을 때) 좋은 점 알기 본문
경험을 떠올리며 작품을 읽을 때 좋은 점은 무엇일지 알아볼까요?
1. 경험을 떠올리며 작품을 읽을 때 좋은 점
예)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몽실 언니'를 읽기 활동
<몽실 언니를 읽고 어떤 경험을 떠올릴 수 있나요?>
-예전에 6.25 전쟁을 소재로 한 다큐멘터리를 보았습니다.
-전쟁에 관한 영화를 본 것이 떠올랐습니다.
-가족과 함께 전쟁 기념관에 다녀온 것이 생각났습니다.
이와 같은 '경험 떠올리기' 활동을 하며 작품을 읽으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생깁니다.
1) 내용을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2) 내용을 더욱 생생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
3) 인물의 마음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
4) 작품을 더욱 실감나게 읽을 수가 있습니다. |
2. 경험을 떠올리며 시 읽기
예) 경험을 떠올리며 시 작품 읽기 활동
빗소리 -주요한 비가 옵니다. 밤은 고요히 깃을 벌리고 비는 뜰 위에 속삭입니다. 몰래 지껄이는 병아리 같이 이지러진 달이 실낱 같고 볕에서도 봄이 흐를 듯이 따뜻한 바람이 불더니 오늘은 이 어두 밤을 비가 옵니다 비가 옵니다. 다정한 손님같이 비가 옵니다. 창을 열고 맞으려 하여도 보이지 않게 속삭이며 비가 옵니다. 비가 옵니다. 뜰 위에 창 밖에 지붕에 남 모를 기쁜 소식을 나의 가슴에 전하는 비가 옵니다. |
<주요한의 '빗소리'>를 듣고 무엇을 떠올릴 수 있나요>
-비가 오는 날 창밖을 바라보던 기억이 납니다.
-밤에 비가 내리던 창면이 떠오릅니다.
이와 같은 '경험 떠올리기' 활동을 하며 시를 읽으면, 다음과 같은 장점이 생깁니다.
1) 시 내용을 잘 파악할 수 있습니다. |
2) 시의 표현들을 잘 살펴볼 수 있습니다. |
3) 시에서 말하는 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
4) 시에서 말하는 이의 경험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
5) 시에서 말하는 이가 상상하는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
3. 경험을 떠올리며 이야기 읽기
1) 자신이 겪은 일이나 아는 것을 활용해 이야기를 읽습니다. |
2) 작품 속 주인공이 겪는 일과 현실 속에서 자신이 겪는 일을 비교하며 읽습니다. |
3) 자신의 경험을 떠올리며 주인공에게 일어날 일을 상상합니다. |
4. 경험을 떠올리며 시 쓰기
경험을 떠올리며 시를 쓸 때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답니다.
1) 시와 관련 있는 자신의 경험을 떠올려 말해 봅니다. |
2) 시에서 바꾸고 싶은 부분을 찾아봅니다. |
3) 자신의 경험이 잘 드러나도록 시를 바꾸어 써봅시다. |
'이카네 공부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선사 문화와 고조선, 여러 나라의 성립 (부여, 옥저, 동예, 삼한 / 삼국, 가야) (0) | 2022.04.13 |
---|---|
수행평가 시낭송- 시낭송 하기 좋은 시, 배경음악, 시낭송할 때 유의할 점 (4) | 2022.04.10 |
[통합 사회] 자연환경과 인간 생활 (기후, 지형에 따른 생활양식의 차이) (0) | 2022.03.27 |
[초등 5학년 사회] 우리 국토의 위치와 영역 (0) | 2022.03.21 |
[통합 사회] 시대에 따른 행복의 기준, 지역에 따른 행복의 기준 (0) | 2022.03.10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