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 병자호란이 일어난 과정 (ppt 자료 다운로드 가능) 본문

이카네 공부법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 병자호란이 일어난 과정 (ppt 자료 다운로드 가능)

별뜨락 2022. 10. 29. 16:06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병자호란이 일어난 과정'을 ppt로 정리한 것입니다. 

 

자녀 공부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맨 마지막 부분에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해놓았습니다.

 

 

 

 

 

 

 

 

 

 

 

 

 

 

 

 

 

 

 

 

 

 

 

 

 

 

 

 

 

 

 

 

 

 

 

 

 

 

 

 

 

 

 

 

 

 

 

 

 

 

 

 

 

 

 

 

 

 

 

 

 

   병자호란이 일어난 과정

 

♣ 병자호란이 일어나기 전 '명의 상황'은 어땠을까요?

 

① 세력이 약해지던 명은 임진왜란 참여 후 힘이 더욱 약해졌습니다.

② 명이 후금의 위협을 당하자, 조선에 군사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 병자호란이 일어나기 전 '후금의 상황'은 어땠을까요?

① 누르하치는 명이 약해진 틈을 타서, 여진을 하나로 통합한 뒤 '후금'이라는 나라를 세웠습니다.

② 후금은 강한 나라가 되어, 명을 위협하기 시작했습니다.

 

 

♣ 병자호란이 일어나기 전 '조선의 상황'은 어땠을까요?

 

① 광해군의 중립외교

-명이 쇠퇴하고 후금이 성장하는 상황에서 광해군은 중립외교를 펼치며, 전쟁에 휘말리지 않으려 애썼습니다.

 

② 광해군이 쫓겨나고, 인조가 왕 즉위

-광해군의 중립외교를 비판한 명은, 광해군을 쫓아내고 인조를 왕으로 세웠습니다.

-조선은 명을 가까이 하고, 후금을 멀리하게 되었습니다.

 

③ 당시 조선에는 청과 싸우자는 의견과 외교적으로 문제를 해결하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④ 조선은 청과 싸우기로 하며 청의 요구를 거절했습니다. 그러자 청은 다시 조선을 침략했고, 이것이 바로 병자호란입니다.

 

 

♣ 병자호란은 어떻게 전개되었을까요?

 

① 인조, 남한산성으로 피신

-인조는 원래 강화도로 피신을 하려 했지만, 청군에게 길이 막히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남한산성에 피신한 뒤, 청에 맞서 싸웠습니다.

 

② 남한산성에서 항전

-성안에서 신하들은  청군과 맞서 싸우자는 의견과 화해하자는 의견으로 나뉘었습니다.

 

③ 인조 항복하다.

-전쟁 중 강화도는 함락되고 피란 중이던 왕족 및 대신들은 포로가 되었습니다.

-인조는 남한산성에서 나와 삼전도에서 청 태종에게 항복했습니다.

 

 

♣ 병자호란 결과는 어땠을까요?

-조선과 청은 신하와 임금의 관계를 맺었습니다.

-소현 세자, 봉림 대군 및 많은 대신과 백성이 청에 인질로 잡혀가게 되었습니다.

 

 

 

5학년 2학기 사회 -[병자호란이 일어난 과정] 다운로드 자료입니다.

 

 

병자호란이 일어난 과정.show
1.47MB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