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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유교질서를 바탕으로 한 사회 모습 본문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는 한국사 중심의 내용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그 중 조선 '유교 질서를 바탕으로 한 사회 모습'을 공부하시려는 분들을 위해,
자료를 올려 놓습니다~
유교질서를 바탕으로 한 사회 모습
신진 사대부들은 조선을 건국한 뒤, 임금부터 백성에 이르기까지 유교 질서에 따라 생활해야 한다고 생각했답니다.
◎ 그렇다면 과연 유교는 조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① 왕은 백성을 위한 정치를 하려 했습니다.
② 백성들은 나라에 충성하고 부모와 어른을 공경해야 했습니다.
③ 백성들은 남자와 여자 및 아이와 어른 사이의 예절을 지켜야 했습니다.
◎ 조선 신분제도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① 조선의 사람들은 태어날 때부터 신분이 정해져 있었습니다.
② 신분은 크게 양인과 천인으로 나뉘었습니다.
양인 | 양반, 중인, 상민 |
천인 | 천민 |
③ 사람들은 유교적 질서에 따라 주어진 신분에 맞게 생활했습니다.
양반 | 양반은 관리가 되거나, 유교의 가르침이 담긴 책을 공부하고, 지역 선비들과 여러 주제로 토론했습니다. |
중인 | 중인은 궁궐에서 그림을 그리거나, 외국 사신을 맞이해 통역을 담당했습니다. |
상민 | 상민은 대부분 농사를 지으며, 나라에 큰 공사나 일이 있을 때 불려 가서 일을 했습니다. |
천민 | 천민은 양반의 집이나 관공서에서 허드렛일 및 물건 만드는 일을 했습니다. 또한 양반 집 및 관공서가 아닌 다른 곳에서 따로 살면서 주인집에 신공을 바치기도 했습니다. |
◎ 조선 전기, 여자와 남자의 생활은 어땠을까요?
① 아들과 딸에게 재산을 고르게 나눠주었고, 제사도 돌아가면서 다같이 지냈습니다.
② 결혼한 후에 부부는 여성의 집에서 한동안 지냈습니다.
③ 여성은 집안에서 살림을 맡아하거나 옷감을 짰습니다.
④ 양반인 여성의 경우에는 밭을 사고 팔거나 다양한 경제 활동을 한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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