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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비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 - 백석 '국수' 핵심 내용 정리 본문
<내용 학습> 흰 눈이 소담하게 내리는 겨울날, 마을 사람들이 모여 흥겨운 분위기로 면을 뽑고 고기를 삶아 국수를 만들어 나누어 먹던 어린 시절→ 고향의 따뜻하고 정겨운 풍경을 생생하고 흥겹게 그려냄. | (일제 말 /우리말 사용 금지되어/ 민족 정체성 위기) 우리 민족의 소중한 자산(전통)과 공동체적 삶(가치)에 대한 애정/회복 드러냄
1. 작가 소개
백석(1912~1996). 평안북도 정주 출생. 전통적 정서와 모더니즘적 감각을 결합한 작품 세계를 펼침.+민족 공동체 (긍정). 시집 『사슴』.
(참고: 백석의 다른 작품들: 일제 강점기 상황+타국 생활→일제 강점기 이전의 따뜻/편안했던 고향/고향사람/가족 그리워하는 내용 많음)
2. 작품 정리
갈래 | 현대시, 자유시, 서정시 | 성격 | 전통적, 감각적 | |||
시적 화자 | -평안도 방언 구사하는 이 / -눈 내린 겨울밤, 국수를 함께 먹던 고향의 모습 회상하며 그리워하는 이 | |||||
주제 | 고향의 정겨운 풍경 + 공동체적 삶에 대한 애정 | |||||
특징 | 국수라는 음식 소재로 우리 민족의 전통적 세계를 재현➝민족 공동체의 토착적 정서 불러일으킴 |
|||||
- 방언(평안북도) →토속적,향토적 분위기 조성 - 순우리말 감각적 사용 ==> 민족 공동체의 토착적 정서 환기 +투박, 생생, 풍성한 분위기 |
||||||
- 열거법 사용해 국수가 지닌 속성 나열 - 영탄법 (아,➝감탄사) 사용해 시적 대상에 대한 화자의 감정 표출 - 다양한 감각 이미지 활용 (구체적, 생동감) - 지시 대명사와 의문형 반복하여 시적 대상인 ‘국수’로 시상을 응축 - 계절감 소재 (계절감 / 겨울 배경 시어: 눈, 눈구덩이, 함박눈, 겨울밤, 아르궅[아랫목]) - 비유적 표현 / 설의법 / 음성 상징어 |
반복 (문장 구조, 통사 구조) (학습활동) ➀ 이것은 오는 것이다 ➁ 이것은 무엇인가. <효과> ➊ ‘이것’ 반복: 국수가 가까이 있는 것처럼 친근, 애정 ➋ ‘무엇인가’ : -거듭 물음 ➝국수의 의미를 확장 - 대상 밝히지 않아 시적 긴장감 유발 ➌ 문장 구조 반복: 국수 먹는 마을 공동체의 오랜 전통과 삶이 계속됨 |
3. 작품의 짜임
1연 | 국수를 만들어 먹으려는 마을 사람들의 들뜬 모습 (국수 애정/ 친근감 / 오랜 전통 강조) |
2연 | 국수의 재료, 특성 묘사 (국수와 함께 먹는 음식, 냄새 열거) |
3연 | 국수에 깃든 민족의 심성(고담, 소박) + 전통적 삶의 가치 |
4. 국수의 상징적 의미
마을을 구수한 즐거움에 싸서 은근하니 흥성흥성 들뜨게 하여 | 공동체의 즐거움과 흥겨움을 누리게 하던 음식 |
아배 앞에 그 어린 아들 앞에~그득히사리워 오는 것 | 가족의 소박한 즐거움이 담긴 음식 |
이것은 그 곰의 잔등에 업혀 길여 났다는 먼 녯적~오는 것 | 우리 민족의 오랜 역사와 삶이 담긴 음식 |
이 희수무레하고 부드럽고 수수하고 슴슴한 것 | 국수의 특성과 같은 우리 민족의 심성이 담긴 음식 |
겨울밤 쩡하니 닉은 동티미 국물~ 아르궅을 좋아하는 이것 | 우리 민족의 문화를 드러내는 음식 |
이 조용한 마을과~살틀하니 친한 것이 그지없이 고담하고 소박한 것 | 우리 민족의 심성을 담고 있는 음식 |
5. 시어의 특징과 효과
김치, 가재미, 은댕이, 예데가리밭, 산멍에 등 | 평북 방언과 고유어 통해 토속적 정취 + 현장감, 사실감 |
엄메, 아배, 아들, 큰마니, 큰아바지 | 가족 관련 시어로 가족 공동체의 포근하고 정겨운 정서 전달 |
6. <현대어 풀이> 시 내용을 정확히 알아야 함. (내용 이해 문제 가능하므로 해석 내용 정확히 알기)
눈이 많이 와서 산새가 벌판으로 계속해서 내려오고 눈구덩이에 토끼가 더러 빠지기도 하면 마을에는 그 무슨 반가운 것이 오는가 보다. 한가한 아이들은 어둡도록 꿩 사냥을 하고 가난한 엄마는 밤중에 김칫독 묻은 움막으로 가고 마을을 구수한 즐거움에 싸서 은근하니 흥성흥성 들뜨게 하며 이것은 오는 것이다. 이것은 어늬 양지 바른 가장자리 혹은 응달쪽 외따른 산 옆 평평한 곳 비탈밭에서 하로밤 뽀오얀 흰 김 속에 접시 소기름불이 뿌우현 부엌에 구렁이 같은 분틀을 타고 오는 것이다. 이것은 아득한 옛날 한가하고 즐겁든 세월로부터 실 같은 봄비 속을 타는 듯한 여름 속을 지나서 (맛깔스럽지 않게 조금 단) 구시월 가을바람 속을 지나서 대대로 나며 죽으며 죽으며 나며 하는 이 마을 사람들의 으젓한 마음을 지나서 텁텁한 꿈을 지나서 지붕에 마당에 우물 둔덩에 함박눈이 푹푹 쌓이는 여늬 하로밤 아배 앞에 그 어린 아들 앞에 아배 앞에는 왕사발에 아들 앞에는 새끼사발에 그득히 담기어오는 것이다. 이것은 그 곰의 등에 업혀서 길러졌다는 먼 옛적 할머니가 또 그 짚으로 만든 자리에 서서 재채기를 하면 산넘어 마을까지 들렸다는 먼 옛적 할아버지가 오는 것같이 오는 것이다. 아, 이 반가운 것은 무엇인가 이 희수무레하고 부드럽고 수수하고 조금 싱거운 것은 무엇인가 겨울밤 쩡하니 익은 동치미국을 좋아하고 얼얼한 고춧가루를 좋아하고 싱싱한 산 꿩의 고기를 좋아하고 그리고 담배 내음새 식초? 내음새 또 수육을 삶는 육수국 내음새 자욱한 더북한 갈대 엮어 만든 자리를 깐 방 쩔쩔 끓는 아랫목을 좋아하는 이것은 무엇인가 이 조용한 마을과 이 마을의 으젓한 사람들과 살뜰하니 친한 것은 무엇인가 이 그지없이 고담(꾸밈없이 담담)하고 소박한 것은 무엇인가. |
[내용분석]
[학습활동]
1. 이 작품의 시간적𐩐공간적 배경, 시적 상황 파악하기
배 경 |
시간적 | 눈 내리는 겨울날 |
공간적 | 어느 농촌 | |
시적 상황 | 흰 눈이 소담하게 내리는 겨울날, 마을 사람들이 모여 (흥겨운 분위기로 면을 뽑고 고기를 삶아) 국수를 만들어 나누어 먹고 있다. |
2. 반복되는 문장 구조를 찾고, 그 효과가 무엇인지 이야기
<윗부분 내용 확인>
3. 이 작품에 사용된 방언들이 작품의 정서와 분위기에 어떤 영향 미치는지 말해보자.
-민족 공동체의 토착적 정서 환기 / 투박, 생생, 풍성한 분위기
4. 국수를 가리키는 다음 구절을 보고, 작가가 국수에 담고자 한 의미를 짐작해 보자.
𐩐 먼 녯적 큰아버지가 오는 것 같이 오는 것 𐩐 이 희수무레하고 부드럽고 수수하고 슴슴한 것 𐩐 이 조용한 마을과 이 마을의 으젓한 사람들과 살틀하니 친한 것 𐩐 이 그지없지 고담하고 소박한 것 |
-국수의 맛과 색 속에서 예로부터 희고 담백한 우리 민족의 소박하고 수수한 심성과 민족 공동체의 정체성을 담음
❊ ‘겨울’과 ‘국수’ 공통점
-하얀색, 담백 -소박함, 수수, 순수 (하얗고 담백한 특성-국수 좋아하는 우리 민족이 소박, 수수, 순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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