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집중력 높이는 방법 본문

이카네 공부법

집중력 높이는 방법

별뜨락 2019. 1. 4. 15:20

똑같은 학습을 하더라도 집중력에 따라 효과는 현저하게 다릅니다. 집중력이 높을 때에는 같은 양의 학습도 훨씬 짧은 시간에 해내는, 초인의 능력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반대의 상황도 있습니다. 아무리 책상 앞에 몇 시간을 앉아 있어도, 머릿속에 딴 생각으로 차 있을 때는 학습 능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떻게 해야 집중력을 높일 수 있을까요? 여기, 집중력을 높이는 꿀팁을 소개합니다.

  


환경의 힘을 발휘해 보세요.

흔히들 집중력을 높이는 조명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조명 관련 회사들은 파장이나 조명도를 가지고 디테일하게 이야기하지만, 이것 하나만으로도 집중력은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바로, 방을 어둡게 하고 책상에만 조명을 주는 것입니다. 일명 스포트라이트 효과라고 하는데, 이렇게 조명을 설정해주는 것만으로도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거울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심리학에서 말하는 호손 효과라는 것이 있습니다. 호손 효과는, 자신이 관찰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때 자신의 행동을 바꾸게 되거나 작업의 능률이 올라가는 현상을 말합니다. 따라서 자신의 얼굴이 보이는 위치에 거울을 놓아주면 집중력이 높아지는 효과뿐 아니라 정신이 안정되는 효과까지 거둘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아로마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아로마로는 바질, 레몬, 로즈마리, 페퍼민트, 유칼립투스 등이 있습니다. 아로마 향기로 인해 마음이 안정되고 집중력이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눈으로 들어오는 환경도 중요하지만, 귀에서 입력되는 환경에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창가나 텔레비전 근처 등으로부터 다른 정보들이 수시로 들려온다며 집중력은 그만큼 떨어질 것입니다. 공부할 수 있는 장소에서는 최대한 조용한 환경을 유지하는 게 좋습니다.

  


집중력도 훈련입니다.

집중력을 좌우하는 것은 재능이 아닌 행동입니다. 행동과학의 관점에서 볼 때, 집중을 하지 못하는 것은 한 사람이 가진 기질이 아니라 집중하기 위한 행동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는 집중하지 못하는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고 봅니다. 즉 집중하는 훈련과 연습을 한다면, 그 누구라도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래서 평소에 집중하는 행동을 습관화해두는 게 좋습니다.

 

다음은 집중력을 훈련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입니다.

첫째, 언제 무엇을 해야하는지 명확하게 합니다. 아무 계획도 없이 공부를 하게 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될 동력을 상실하면서 집중을 할 수가 없습니다. 명확한 목표가 있으면 집중력도 높을뿐 아니라, 실제로 목표를 달성했을 때 성취감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단기적인 목표를 작성해두고, 목표를 성취했을 때마다 체크를 해보십시오.

 

둘째,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설정합니다. 30, 50분 등 자신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정해서 학습에 임합니다. 그런 다음 일정 시간의 휴식을 가집니다. 휴식 시간 동안 목표를 달성한 자기 자신에게 작은 보상을 해줍니다.(음악 듣기, 컴퓨터 사용 등) 휴식 시간이 끝나면, 다시 집중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셋째, 좀처럼 의욕이 일어나지 않을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생길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어쨌든 공부를 시작하는 훈련을 합니다. 억지로라도 뇌를 자극하면 동기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넷째, 집중하는 시간을 연장하고 싶다면, 목표보다 5분 정도 연장하여 집중을 합니다. 이렇게 반복하다 보면 집중력을 지속하는 시간이 길어집니다.

 

다섯 째,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합니다. 여러 개의 일을 단번에 해낸다는 게, 능력이 뛰어난 것처럼 여겨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사람의 뇌는 원래 2개 이상을 동시에 처리하기가 힘듭니다. 멀티 태스킹을 하려고 하면 뇌가 피로해져서 집중력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공부를 할 때에는 한 가지에 전념하여 시간을 보냅니다. 이렇게 하는 것이 오히려 효율적이고, 시간도 더욱 줄일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를 하고 싶다면, 노래 가사 말이 없는 연주만을 듣는 걸 추천합니다. 또 익숙한 곡보다는 잘 알지 못하는 곡을 들을 것을 추천합니다. 가사를 알아듣거나, 아는 가수의 목소리를 인식하는데 뇌가 집중하여, 다른 것에 집중하는데 방해가 되기 때문입니다.

 

 

집중력을 저해하는 상황을 제거해줍니다.

집중력이 떨어지는 원인을 파악해 보는 게 좋습니다.

다음은 대부분 사람들에게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첫째, 졸음입니다. 공부를 하다가 졸음이 올 경우에는 일단 그만 둡니다. 졸음에는 장사가 없습니다. 졸음을 어떻게 해서든 해결을 하십시오. 그런 다음 집중력 향상 훈련을 해나가는 것이 훨씬 효율적입니다.


둘째, 나쁜 컨디션이나 스트레스와 불안감입니다. 몸이 좋지 않을 때도 잠시 휴식을 취한 다음, 몸의 컨디션을 좋게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심해도 집중력에 영향을 줍니다.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떨쳐버릴 수 있는 마음의 안정을 찾는 자신만의 방법을 찾도록 합니다


셋째, 불규칙한 식사입니다. 양질의 음식을 잘 섭취해야, 집중력이 좋아집니다. 집중을 하는 에너지원을 섭취하지도 않는데, 집중력이 좋아질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혈당이 떨어지면 우리의 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우리의 몸이 집중을 할 수 없게 만듭니다. ‘당신이 먹는 음식이 당신은 만든다.’라는 말이 생각하며, 영양소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넷째, 어지러운 책상입니다. 사람의 뇌는 주변의 놓여있는 것들이 많으면, 그것들을 해석하고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책상 주위는 가능하나 정리해두는 게 좋습니다. 책상 위에 물건을 두지 않도록 하고, 선반에 커튼을 다는 등 시야에 다른 것이 들어가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합니다



신체를 이용해 봅시다.

신체를 움직이는 것은 뇌를 자극하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공부를 하는 중간에 스트레칭을 하거나 심호흡을 깊게 해주는 것도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집중력을 높이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집중력을 높이는 것도 일종의 스킬이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집중력이 없음에 한탄했던 분들이 계시다면, 집중력 높이는 기술을 익혀, 자신의 집중력을 높이는데 활용해 보십시오.

집중력을 높이고, 효율적으로 자신의 공부()을 해내면, 그만큼 자유로운 시간이 늘어나 더욱 여유로운 인생을 즐길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