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나는 몸신이다>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 및 번지 피지오 본문

건강상식

<나는 몸신이다>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 및 번지 피지오

별뜨락 2019. 6. 25. 18:09

01 지금 우리는 다이어트를 할 때입니다.



한여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날이 무더워질수록 옷차림은 점점 더 가벼워지고 있어요. 이럴 때면 그동안 옷 속에 꼭꼭 감추어오던 살들 때문에 대략난감입니다.

이렇게 나의 살들을 온몸으로 생생히 겪으며, 이 여름을 보낼 수는 없잖아요?

때마침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내가 살찌는 이유, 칼로리의 비밀에 대해 방송을 하네요


생각해보면, 다이어트는 단순히 외모에 대한 측면에서뿐만이 아니라, 건강을 생각해서라도 꼭 필요한 것 같아요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는 몸신이다>에서 다루는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번지 피지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02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란?

보통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식품 하나 하나마다 칼로리를 따지게 되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런데 이렇게 칼로리만 따지는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낭패를 보게 될 수 있다고 해요.

 

칼로리를 따져서 섭취량을 지나치게 제한하게 되면, 신진대사가 느려지면서 근육량이 감소를 합니다. 그러면서 우리몸은 기아모드로 돌입하게 되죠. 결국 이렇게 해서 우리몸은 축적된 칼로리를 태우려고 하지 않게 되면서 살찌는 체질로 바뀐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무리 다이어트를 해도 요요현상만 반복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다이어트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요?

가정의학과 전문의인 전혜란 교수 (카톨릭대 서울성모병원)는 다이어트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내 몸이 스스로 칼로리를 잘 태울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서 전혜란 전문의는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에 대해 소개를 해주고 있습니다.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란, 무작정 굶는 게 아니라, 올바른 식습관과 적절한 운동을 통해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이에요.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내 몸이 스스로 칼로리를 잘 태울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칼로리 제한은 더 이상 필요 없다.>

최근 미국 의학 협회가 발행하는 JAMA에 실린 연구보고에서도칼로리 계산을 하거나 먹는 양을 제한하지 않아도 체중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03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 방법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에서는 똑같은 음식을 먹더라도 음식을 먹는 방법, 섭취하는 타이밍에 따라 살이 찌지 않을 수도 있다고 해요.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는, 같은 음식을 먹되 칼로리가 적게 나가는 방법으로 먹으면서, 내 몸이 스스로 칼로리를 잘 태울 수 있도록 만드는 게 핵심인데요,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를 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살펴볼게요.

 

1) 찬밥 VS 따뜻한 밥

똑같은 용량의 밥이더라도 찬밥이냐, 따뜻한 밥이냐에 따라 칼로리가 달라진다고 해요.

그렇다면 어느 밥을 먹는 게 다이어트에 효과적일까요?

바로, 찬밥이랍니다.

실제로 찬밥은 따뜻한 밥보다 칼로리가 절반 가량 낮다고 해요. 그 이유는 찬밥에는 소화작용에 저항을 하는 저항전분이라는 요소가 있기 때문이에요. 일반적인 전분은 칼로리가 발생하지만, 여기에 저항전분이 섞이게 되면 소화작용에 저항을 해서 혈당이나 칼로리가 줄어든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저항전분이 잘 생기는 온도는 냉장온도인, 1~4라고 합니다. (너무 낮아도 저항전분이 생기지 않는다고 해요.)

그러니까 삼각김밥을 먹을 때에도 갓 만든 따끈따끈한 삼각김밥보다는 냉장고에 들어있던 차가운 김밥이 칼로리가 훨씬 덜 나가게 됩니다.

밥뿐만이 아니라, 같은 이유로 찬 감자가 따뜻한 감자보다 칼로리가 낮다고 합니다.

 

2) 언 두부 VS 일반두부

언 두부와 일반두부 중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건 어떤 것일까요?

그건 바로, 언 두부랍니다. 언 두부는 일반두부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칼로리는 낮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언 두부는 지방연소에 도움을 주는 아미노산이 풍부해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답니다.

 

3) 식전커피 VS 식후커피

같은 커피를 마실 때에도, 타이밍에 따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과연 식전에 마시는 커피와 식후에 마시는 커피 중, 어느 쪽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건, 식전 커피랍니다. 그건 바로 커피에 들어있는 클로로겐산이라는 성분때문이에요. 식전에 커피를 마시면, 클로로겐산이 우리몸의 지질을 분해하거나 당의 흡수를 억제해줘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식전 우유 VS 식후 우유

커피와 마찬가지로 우유도 식전에 마시느냐, 식후에 마시느냐에 따라 다이어트 효과가 달라져요. 그러면 식전 우유와 식후 우유 중에서 어떤 쪽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그런 바로 식전 우유랍니다. 식전 우유를 마시게 되면, 우유가 당이 올라가는 수치를 낮추어 준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우유가 음식 속의 나트륨을 배출시켜줘서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생고구마 VS 찐고구마 VS 군고구마

고구마는 GI지수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어요. 그런데 이런 고구마도 조리방법에 따라 칼로리가 달라집니다.

생고구마, 찐고구마, 군고구마에 따라 칼로리가 달라지는 것이죠. 똑같은 100g의 고구마라고 해도 칼로리는 제각각이에요.

생고구마는 110kcal, 찐고구마는 114kcal, 군고구마는 141kcal이 나가요. 고구마를 조리하게 되면 수분이 빠져나가 칼로리가 높아지기 때문이죠.

 

이렇듯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의 포인트는, 양이 아니라 섭취하는 방법과 타이밍인데요,

이밖에도 정제하지 않은 곡류, 천연 재료를 섭취하며, 식품첨가물이 안 들어가도록 섭취하는 것도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04 번지 피지오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와 더불어 소비하는 칼로리가 많아지도록 운동을 하게 되면 극대화된 다이어트 효과를 보게 되는데요,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칼로리 소모가 많을 뿐만 아니라, 신체의 균형까지도 바르게 잡아주는 번지 피지오’(홍찬주)에 대해 소개하고 있어요.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 끝판왕~)

번지 피지오는 최근 연예인들이 다이어트 성공방법으로 소개되면서, 주목을 받고 있는 운동방법이기도 한데요,


 


번지 피지오는 허리에 줄을 매고 천장에 매달린 상태로 동작을 실행하는 운동이에요.

특히 번지 피지오는 줄을 매달고 하는 운동이어서, 무릎이나 발목 부상을 입은 경우에도 할 수가 있다고 합니다.

 

번지 피지오 운동을 하게 되면요, 칼로리를 소모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어요.

 

1) 번지 피지오는 유연성 향상에 도움을 줘요.

2) 번지 피지오 운동을 하면 근육량이 증가해요.

3) 번지 피지오는 관절에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에요.(번지 피지오를 하는 도중에도 관절 손상의 위험이 없어요.)

4) 번지 피지오는 심혈관을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줘요.

5) 번지 피지오는 몸의 균형을 바로잡는데 도움을 줍니다.

6) 번지 피지오는 재미있고 유쾌하게 할 수 있는 운동이어서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런 번지 피지오는 처음엔 방콕에서 시작되었다고 해요.

절대 지루하고 평범한 운동이 아닌 번지 피지오는, 신이 나면서도 열정적으로 해낼 수 있는 운동이라고 합니다.

번지 피지오를 처음 시작할 때는 천천히 워밍업, 뻗기 등의 단순한 동작부터 시작해서, 나중에는 점핑, 다이빙까지 시도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이점을 지닌 번지 피지오의 가장 큰 단점은, 번지 피지오를 할 수 있는 장비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주변에 활용할 수 있는 번지 피지오 시설이 없으면 할 수 없다는 게 제일 아쉬워요.

 


지금까지 <나는 몸신이다>에 소개된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 번지 피지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실 지금까지 대중에게 소개된 다이어트 방법은 많지만, 관건은 그게 나하고 잘 맞느냐인 것 같아요. 나의 일정과 내 삶의 리듬을 크게 거스르지 않으면서도 꾸준하게 할 수 있는 걸 찾는 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와 번지 피지오는 무리가 안 되면서도 유쾌하게 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인 것 같아요.

다이어트에 대한 열정이 좌절로 끝나지 않기 위해서는

식사의 양보다는 질을 따지는 칼로리 커팅 다이어트!

즐겁고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는 번지 피지오!

이 두 가지를 활용하여 아름다움과 건강을 모두 챙기시기를 바랄게요~

오늘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