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천기누설> 노랑느타리버섯, 효능에서부터 요리법까지 본문

건강상식/음식이 보약이다.

<천기누설> 노랑느타리버섯, 효능에서부터 요리법까지

별뜨락 2019. 9. 27. 18:15

우리가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인 느타리버섯은,

버섯 특유의 감칠맛 성분인 글루타산이 많이 들어있어서 음식의 풍미를 잘 살려주는 버섯이랍니다.

 

그런데 이런 느타리버섯 중에는 황금색깔이 예쁘게 나는 노랑느타리버섯도 있는데요,

노랑느타리버섯은 맛, 향기, 씹는 식감까지 매우 좋아 다양한 음식에 활용할 수가 있어요.

그것뿐만이 아니에요. 노랑느타리버섯은 우리몸의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훌륭한 역할을 해내는 식재료인데요,

그렇다보니 <천기누설> ‘최고의 식재료를 찾아라에서도 노랑느타리버섯의 효능과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본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천기누설>에서 다루는 노랑느타리버섯의 성분, 효능, 손질방법, 보관방법, 구매방법, 요리법 등에 대해서 다양하게 살펴보겠습니다.



 

01 노랑느타리버섯 성분 


노랑느타리버섯 100g에 들어있는 성분은 아래 표와 같이 매우 다양해요.

 에너지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 

나트륨 

 칼륨

칼슘 

인 

철 

 kcal

 g

 g

 g

 mg

mg 

 mg

mg 

 mg

 16

 3.6

 0.3

3.7 

 1

 190

 85

0.8 


 아연

비타민A 

비타민B1 

비타민B2 

엽산 

비타민C 

콜레스테롤 

식이섬유 

식염 

 mg

 ug

 mg

mg 

ug 

mg 

mg 

 0.6

0

0.17 

0.33 

80 

3.3 


 

02 노랑느타리버섯의 효능 

 

노랑느타리버섯은 황금색의 슈퍼 버섯이라 할 정도로, 여러 가지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노랑느타리버섯의 효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아요.

 

1 노랑느타리버섯은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노랑느타리버섯에는 에르코스테롤 성분이 풍부한데요, 에르코스테르 성분은 우리 몸속에 들어와서 비타민 D로 변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줘요. 이러한 역할을 하는 에르코스테르 성분 때문에 노랑느타리버섯은 동맥경화, 뇌경색 등 뇌혈관질환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나타내요.

 


2. 노랑느타리버섯은 혈당 수치를 낮춰줍니다.

노랑느타리버섯은 혈당수치를 낮추어, 당뇨를 억제해줍니다. 혈당을 높이는 효소인 파글루코시다제 활동을 방해해 혈당상승을 억제하는 것이지요.

3. 노랑느타리버섯은 면역력 활성, 항암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노랑느타리버섯에는 알리신, 베타글루칸, 엘고치오네 등의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노랑느타리버섯은 면역력을 높여 DNA 손상으로부터 우리몸을 보호하면서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노랑느타리버섯에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베타 글루칸이 다른 버섯보다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게 다가 아니에요. 노랑느타리버섯에는 다른 버섯에 비해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요, 노랑느타리버섯에 들어있는 아미노산 성분은 비타민 E보다 7000배나 많은 항산화 능력을 지닌 것이에요.

 

4. 노랑느타리버섯은 변비를 막아줍니다.

노랑느타리버섯에는 식이섬유와 자일로스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요. 이러한 점 때문에 노랑느타리버섯은 변비와 장내 환경을 개선해주는 역할을 해요.

 

5. 노랑느타리버섯은 여성갱년기 영양제 역할을 해줍니다.

철분과 각종 비타민이 들어 있는 노랑느타리버섯은 여성갱년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노랑느타리버섯은 혈관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노랑느타리버섯 에탄올 추출물은 혈관 세포의 노화를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03 노랑느타리버섯 보관방법 


노랑느타리버섯은 팩 그대로 냉장고 야채실에 보관합니다.

보통은 5~7일 정도 신선도가 유지되는데요,

노랑느타리버섯의 팩을 이미 뜯어냈다면, 노랑느타리버섯에 묻어있는 물방울을 닦아낸 다음 비닐 봉투에 담아 저장하면 됩니다.

노랑느타리버섯을 키친타월로 감싼 뒤, 밀폐용기에 담아 보관하셔도 된답니다.

 


04 노랑느타리버섯 손질방법 


노랑느타리버섯을 손질할 때는 톱밥이 붙어있는 밑동 부위는 잘라준 다음, 세척해요.

 

그런데 느타리버섯은 맹물로 세척할 경우 맛이 떨어지고, 부서지기가 쉬워요.

데치는 요리에 사용할 경우에는 맹물로 씻어내도 괜찮겠지만,

맛과 모양에 변형 없이 노랑느타리버섯을 드시고 싶으시다면,

3~4% 소금물에다가 살살 씻어주시면 됩니다.

 


05 노랑느타리버섯 활용법 (요리) 


노랑느타리버섯은 볶거나 구울 경우 노란색이 선명하게 유지되는데요,

국물과 함께 끓일 경우에는 노란 색깔이 떨어져나가요.

 

따라서 노랑느타리버섯의 노란색이 드러나는 걸 원하신다면, 볶거나 굽는 게 더 좋답니다.

 

노랑느타리버섯은 노랑느타리버섯 두부조림, 노랑느타리버섯 볶음, 노랑느타리버섯 튀김, 노랑느타리버섯 구이, 노랑느타리버섯 샐러드, 노랑느타리버섯 밥, 노랑느타리버섯 파스타, 노랑느타리버섯 카레, 노랑느타리버섯 전골 등으로 활용하실 수가 있어요.

 

 

06 노랑느타리버섯 구입


노랑느타리버섯을 갖추어놓은 마트는 많지가 않아요.

아직까지는 일반 느타리버섯에 비해 대중화가 덜 되다보니, 어쩔 수가 없는 것 같아요.

마트에서 구입하기가 힘든 경우 인터넷 쇼핑을 이용해 보세요. 검색어 노랑느타리버섯을 입력하시면

800g2만원 안팎의 가격으로 구입하실 수가 있답니다.

 

지금까지 색깔도 예쁘고, 맛과 식감까지 좋은 노랑느타리버섯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노랑느타리버섯은요, 여름부터 가을까지 활엽수의 쓰러진 나무에서 자란다고 해요.

가끔 여름에서 가을 사이 산길을 걷다가도 노랑느타리버섯과 같은 게 보이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이런 경우 함부로 버섯을 채취하면 안 된다는 것, 아시죠?

독버섯을 식용버섯으로 잘못 알고 섭취했다가 큰 피해를 겪는 경우가 해마다 발생하기 때문이죠.

 

특히 노랑느타리버섯은 일반 버섯에 비해 색깔이 강해 독버섯과 혼동할 소지가 더욱 크답니다.

따라서 우리몸에 이로운 노랑느타리버섯은, 산에서 따지 말고 되도록 구매해서 드시는게 좋겠네요.

물론 아직까지는 우리 주변에서 노랑느타리버섯을 흔하게 판매하지 않고 있다는 게 아쉽긴 하지만요.

앞으로는 노랑느타리버섯을 재배하는 농가가 더욱 많아져서, 언제 어디에서든지 노랑느타리버섯을 쉽게 구매할 날이 오기를 희망합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