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아프리카 돼지 열병, 위험성 및 예방수칙 본문

이카네 일상/데일리 스토리

아프리카 돼지 열병, 위험성 및 예방수칙

별뜨락 2019. 12. 4. 14:38

얼마 전 아프리카 돼지 열병 발병 농가에 대해 알려지면서,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아프리카 돼지 열병은 바이러스로 인해 전염되는 출혈성 돼지 전염병으로 치사율이 100%입니다. 전염성도 커서 감염된 돼지의 침, , 분비물, 혈액을 통해서도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전염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 걸리면 처음에는 콧물이나 고열이 있어서 감기와 혼동하기가 쉽습니다. 시간이 지난 다음에야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 감염된 돼지는, 청색증 증상을 보이며 비틀대다가 쓰러져 폐사되고 맙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아프리카 돼지 열병을 치료할 수 있는 백신조차 없다고 합니다.

이런 상황이다 보니,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 대한 소식이 전해질 때마다 사람들은 두려운 마음으로 이런 질문들을 합니다.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사람에게 전염되는 건 아닐까?’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 걸린 돼지고기를 먹게 되면, 어떻게 될까?’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확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예상수칙에는 무엇이 있을까?’ 


이번 포스팅에서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 위험성, 예방수칙을 알아보니 참고하시어,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 대처하시기 바랍니다.

 


01 아프리카 돼지 열병 위험성


돼지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사람에 대한 전염 가능성>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돼지에게는 치명적인 전염병이지만, 다행스럽게 사람에게 전염되지는 않아요. 수많은 연구 결과 아프리카 돼지 열병 바이러스는 돼지 세포에만 있는 특수한 수용체를 통해 전염된다는 걸 알아냈습니다.

하지만 이것 때문에 100% 안심할 수는 없어요. 아직까지는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았지만 언젠가 돌연변이가 나타나 사람들을 감염시킬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시킬 수 없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가 뒤따라야만 합니다.

 

<모든 돼지가 감염될 가능성>

우리나라에서는 공장식으로 인공적인 교배를 통해 돼지를 사육합니다. 이런 경우 돼지가 전멸할 가능성이 적어요. 하지만 문제는 야생 멧돼지입니다. 야생 멧돼지의 감염이 만성적으로 지속되면 바이러스를 계속해서 전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죠. 따라서 아프리카 돼지 열병의 감염을 막으려면, 멧돼지에 대한 방역을 해야 해요.

 


02 아프리카 돼지 열병 예방수칙


1 돼지고기는 가열해요.

아프리카 돼지 열병은 온도가 4도인 냉장고에서도 감염된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얼어붙은 혈액에서도 아프리카 돼지 열병 바이러스는 죽지 않고 살아남을 정도입니다. 따라서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 감염된 돼지고기는 냉장고나 냉장실에서 보관한다고 해도 안심할 수 없어요. 심지어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 감염된 돼지고기는 가공을 해도, 바이러스가 죽지 않아다고 합니다.

따라서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의심된다면, 반드시 60도 이상 온도에 20분 이상 조리를 해야 합니다. 60도 온도에 20분 정도 유지될 때 아프리카 돼지 열병 바이러스가 비활성화되기 때문이죠.

 


2 아프리카 돼지 열병 발병 지역 방문 조심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발생한 지역의 방문을 자제합니다.

또한 해외에서 축산물을 들여오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3 멧돼지 이동경로 차단 및 방역

돼지 사육 농가에서는 멧돼지 침입을 막는데 힘써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돼지 농장에 출입할 때마다 완전히 소독을 해야 하고, 돼지 농가에는 일반인의 출입도 제한해야 해요.

또한 멧돼지가 서식하는 장소 주변에다가 음식물을 버리거나 흘리지 않도록 애써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이미 죽은 멧돼지, 죽어가는 멧돼지를 보면 신고를 해야 합니다.  


돼지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지금까지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 대한 궁금증, 위험성, 예방수칙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아프리카 돼지 열병은 원래 아프리카 대륙, 사하라 남부 아프리카에서 유행하던 풍토병이었어요.

앞서 살펴본 것처럼 아프리카 돼지 열병은 백신이나 치료제도 없는 치명적인 병이어서 돼지 흑사병으로 불리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아프리카 돼지 열병에 대한 팩트와 안전수칙을 제대로 알고 행동한다면, 아프리카 돼지 열병을 무조건 두려워하지 않고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 (더불어 아프리카 돼지 열병 백신이 하루 빨리 개발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