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마스크 사기 힘들 때-마스크 대용 본문

이카네 일상/데일리 스토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마스크 사기 힘들 때-마스크 대용

별뜨락 2020. 2. 2. 23:51

자고 일어나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우한 폐렴)에 대한 소식이 업데이트되고 있는 상황에서 모두들 걱정이 많으시죠?

이미 WHO(세계보건기구)에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포할 정도가 되었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노약자, 만성질환자, 아이들을 둔 분들께서는 더욱 걱정이 많으실 거예요.

 

이러한 때에는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게 그 무엇보다도 중요한데요,

마스크 착용, 손 씻기는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할 수가 있어요.

 


 

그런데 다들 체감하고 계실테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발생한 이후 마스크 가격이 폭등, 품절대란 사태가 벌어지고 있어요. 특히 설 연휴를 기점으로 해서 마스크 가격이 몇 배는 껑충 뛰었더라고요. 2~3배는 기본이고, 그것보다 더 오른 곳도 많았는데요,

마스크 가격이 이렇게 폭등을 하다 보니 주문한 마스크가 취소되었다는 경우도 많았고요, 막상 물건을 받아보니 주문했던 마스크가 아니었던 경우도 있었다더라고요.



 

그런데 시간이 좀 지나면 마스크를 구입하는 게 좀 수월해지고 편해질까요?

그러면 좋겠지만, 아직까지는 마스크 구입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이 많답니다. 마스크 원자재 공급에서부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현실은 우리의 바램과는 다르게 너무 매정하기만 합니다.

 

그런데 정말 다행인 것은, 마스크가 없을 때, 마스크를 대체할 수 있는 무언가가 있다는 것이에요. 마스크가 꼭 필요한데 없으신 분들께서는 마스크 대신 사용하실 수 있는 이것! 그것이 무엇일까요?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바로 알려 드릴게요. (출처 : 중앙일보 헬스미디어, 헬스조선)

 



1. 베타딘 인후스프레이


첫 번째로 마스크를 대체할 수 있는 건, 바로 베타딘 인후스프레이입니다.

목 아플 때 뿌리던 스프레이가 어떻게 마스크 대용품이 될 수 있냐고요?’

베타딘 인후스프레이 (포비돈 요오드)구강내 바이러스, 박테리아, 세균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보통 외과의사 분들께서 수술 전 손, 팔 등 피부를 소독하는 물질이 바로 포비돈 요오드인데요, 가정에서도 상처났을 때 바르는 빨간 약이 바로 포비돈 요오드랍니다.

포비돈 요오드는 알콜 세정제보다 3배나 살균력이 좋은데요, 지속시간은 8배나 우수하다고 답니다.


 


포비돈 요오드의 코로나 바이러스 살균효과도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실험 결과, 포비돈 요오드 가글액을 0.23%로 희석해서 코로나 바이러스 계열인 사스·메르스 바이러스를 대상으로 15초간 적용했을 때 99% 항바이러스 효과가 나타났다고 해요. 최근에는 미국 질병통제 예방센터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유전자 상동성이 39.3% 가량 동일한 코로나 바이러스229E에다가 1%의 포비돈 요오드 용액으로 살균을 했더니 바이러스가 비활성화된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포비돈 요오드가 위와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보니, 최근 들어서 저농도 포비돈 요오드를 활용해 코로나 바이러스의 체내 증식을 억제하는 방법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죠.

그러니까 정말 급한데 마스크가 없는 경우에는, 마스크 대신 포비돈 요오르 용액 스프레이를 뿌려주셔도 된다고 하네요. 스프레이를 뿌렸을 경우 6시간 동안 지속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입안이 심하게 헐었거나, 소아, 임산부, 수유부, 갑상선에 문제가 있는 분, 요오드에 과민증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서는 포비돈 요오드 스프레이 사용에 주의를 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2. 클로르헥시딘


두 번째로 마스크를 대체할 수 있는 건, 바로 클로르헥시딘 성분인데요, 보통 헥사메딘퍼스크린제품으로 나와 있어요.

치과 치료하고 사용하던 가글이 어떻게 마스크 대용품이 될 수 있냐고요?’




클로르헥시딘 성분은 세포막에 달라붙어 이를 파괴하고 사멸을 유도하는 물질이에요. 따라서 세균, 진균, 바이러스 제거에 효과가 있답니다. 한 번 가글을 하면 오랫동안 지속되는 장점이 잇지만, 너무 자주 사용하면 치아가 변식될 우려가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마스크 사기 힘들 때, 마스크 대용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대비하기 위한 마스크는 KF80 수준으로도 괜찮다고 하니, 마스크 구입하시는데 참고하시고요, 만약 마스크를 구입하지 못한 상황이시라면, 앞에서 언급한 약품들을 이용하셔도 될 것 같아요.

사실 마스크 대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비하기 위한 약품들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각 언론사의 기사를 참고하기도 했지만, 유튜브 크리에이터 약쿠르트약사님의 영상이 큰 도움이 되었답니다. 혹시 좀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영상을 직접 찾아보셔도 좋으실 듯 해요.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아직 백신, 치료제도 없다는 게 문제이지요. 게다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정확한 감염 경로조차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고 있다는 것도 우리를 불안하게 만드는 요소이랍니다.

사람간 전파가 되고있는 시점에서 대규모 유행을 막으려고, 노력하시는 개인분들이 많으신데요,

아무튼 이 사태가 하루 빨리 마무리되어, 다시 예전과 같은 일상으로 돌아갔으면 좋겠네요.

꼭 이런 사태가 발생하고 나면 드는 생각은, 평범했던 나날들이 특별해 보였다는 것이죠.

모두 모두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