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continue + to와 ~ing 차이점 본문

이카네 공부법

continue + to와 ~ing 차이점

별뜨락 2020. 4. 3. 23:59

며칠 전 저희 큰 아이가 영어 공부를 하다 말고, 질문을 하나 하더라고요.


"continue 뒤에는 to 부정사가 와요? 아니면 ~ing 형태의 동명사가 와요?"


그 순간 저는 눈을 가늘게 뜨고, 큰 아이를 잠시 쳐다보았습니다.

'도대체 저 질문을 하는 의도가 무엇일까? 정말로 몰라서 물어보는 것일까? 아니면 나를 테스트 해보려는 것일까?'


최근들어 질문을 가장한 테스트를 슬쩍 슬쩍 해보는 큰 아이. 

부모의 지식 수준을 확인해보고픈... 그 쓸데 없는 호기심은 어디에서 온 것인지...


아무튼... 

정말 다행스럽게도 아이의 질문은 제가 답해줄 수가 있는 것이었답니다.

저는 마음 속으로 환호성을 마구 질러댔지만, 겉으로는 전혀 내색하지 않으면서 아이에게 설명을 해주었어요.


제가 continue + to와 ~ing 차이점에 대해 저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설명을 해주었답니다.

  


    continue 의 의미

continue + to와 ~ing 차이점을 알기 전에, continue의 의미를 한 번 살펴볼까요?



continue는 (무언가를 쉬지 않고) '계속하다', '계속하다'라는 의미예요.

break와의 의미를 비교하면, continue의 의미가 더욱 잘 와 닿을 거예요.


예문) Should I continue?  (멈추지 말고) 계속할까요?



    continue + to와 ~ing 차이점

그렇다면 continue 뒤에는,

목적어로 to 부정사가 올까요? 아니면 동명사 ~ing가 올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continue 뒤에는 to부정사와 동명사~ing가 모두 올 수 있습니다.


continue + to ( 0 ) 

continue + ~ing ( 0 )


하지만 continue 뒤에 to부정사가 오느냐, 동명사가 오느냐에 따라 의미는 약간 달라져요.


우선 <continue +to 부정사>는 끊임없이 계속하는 게 아니라, 간헐적으로(잠깐 멈췄다가) 계속하게 되는 것을 말해요.

When I was studying, the phone rang.  I continued to study.

이 문장에서는 전화가 울린 상황으로 인해, 잠깐 멈추었다가, 다시 공부를 시작한 걸 의미해요. 


반면 <continue +동명사> 는 지속적으로 (끊임없이) 계속하는 상태를 말해요.

When I was studying, the phone rang.  I continued studying.

이 문장에서는 전화가 울렸는데도, 공부하는 걸 멈추지 않고 계속한 걸 의미해요.


아래에 있는 강아지 사진 보이시죠?

이 강아지가 열심히 달리고 있는데요~



만약 이 강아지가 쉼 없이 계속해서 달리기를 했다면,


The dog continued running.


반면에 이 강아지가 무슨 일 때문에 잠시 멈추었다가 다시 달리기를 했다면,



The dog continued to run.


자, 제가 해드린 설명이 어떠셨나요?

"continue + to와 ~ing 차이점 이해가 잘 되시나요?


저희 아이는 저의 설명을 듣고는, 

아무 말 없이 고개를 끄덕이라요.

그게...

제 설명으로 인해 continue + to와 ~ing 차이점을 더 잘 알게 되었다는 것인지,

아니면 자신의 테스트를 통과했다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말이에요.


아무튼 여기까지 글을 읽으신 분들께서는

continue + to와 ~ing 차이점을 명확하게 아시게 되셨으면 좋겠네요.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