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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기관과 마을기업의 3단계 협력모델

별뜨락 2020. 7. 16. 23:49

마을기업과의 3단계 협력모델

(농어촌 청소년을 지원하는 마을기업의 예)

 

 

필요성

<국부론>의 저자이자 자본주의의 아버지인 애덤 스미스는 <도덕 감정론>에서 인간이 아무리 이기적인 존재라고 할지라도 다른 사람의 운명에 관심을 갖게 하는 어떤 원칙이 인간 본성에 분명히 있다.“라고 했습니다. 아마도 그는 이미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마음이 인간의 본성에 내재하는 것임을 알고 있었던 것 같습니다.

최근 사회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 경제는, 우리 사회를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원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역희망나눔재단을 통해 지역공동체의 사회적, 경제적 활동을 지원하는 금융기관은 그 어느 기관보다도 사회적금융으로서의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농어촌 청소년 지원기관과의 협력모델을 제안한 이유는, 현재 농어촌 청소년의 교육에서 사회적 문제가 많이 드러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열악한 농어촌 교육 환경

학교에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업체의 문제점프로그램의 부실화(학생에게 피해)

-과도한 수수료(강사들의 경제적 피해)


금융기관-사회적 경제 조직-농어촌 청소년에 이르는 협력모델은, 농어촌 교육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조성된 사회적 경제 조직이 중심이 되어 협력합니다. 농어촌 학교 프로그램에 내실화를 기하고, 이익배분에 있어서 공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협력모델은 농어촌 청소년의 지원이 시행예정되어 있는 농림축산식품부 및 교육청과 연계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 및 교육청의 지원 상황 및 계획

<농림축산부>

2016년부터 농어촌 청소년의 어학연수, 농축수산업 훈련 비자 연수, 농업협력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충남교육청>

농어촌 학교 특색프로그램 지원 사업 추진학교를 18개 선정하여, 1억원을 지원하기로 밝혔습니다.(2018411)

 

 <전라북도교육청>

방과후 마을학교에 42천만원을 지원해 농어촌지역에 소재하고 있는 교육관련 단체(기관) 방과후 학교를 위탁해 운영하기로 했습니다.(2017년 이후)

 

금융기관 희망나눔재단과 연계한 사회적 경제조직의 성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농어촌 교육 프로그램 설계(콘텐츠 만들기)

농어촌 교육 프로그램 강사의 지도

농어촌 교육 프로그램을 개별 학교에 수급, 품질 관리

농어촌 교육 프로그램 우수 학생 장학금 수여


지역 기반의 협동조합,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의 형태




제안 내용

농어촌 청소년 지원기관과의 패키지모델은, 마을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금융협력에 관한 모델로, 3단계의 과정을 거칩니다. 사람이 건강한 삶을 이어가려면 성장단계마다 겪게 되는 변화에 잘 대처해야 하는 것처럼, 마을기업도 기업의 라이프 사이클에 맞게 전략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첫 번째 단계 - 준비단계


준비단계는 마을기업이 본격적인 프로그램을 가동해서 농어촌 청소년을 지원하기 전의 단계입니다. 아직 기업의 모습이 완성되지 않은 단계로, 본격적인 기업 운영을 준비하는 단계입니다.

준비단계에서는 농어촌 청소년 지원 마을기업이 우수한 사회적 기업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금융기관이 다양한 도움을 줍니다.

 

 

1. 금융 지식 멘토

- 금융기관은 마을기업이 기업을 꾸려나가기 위해 필요한 금융지식을 제공해줍니다.

- 멘토와 멘티가 짝을 이룹니다.

- 1개월~6개월의 과정 동안 멘티들은 멘토들로부터 금융 전문지식을 전수받습니다.

- 농어촌 청소년 지원기관의 구성원들은 금융기관과의 협업지식을 습득합니다.



2. 금융서비스

자금을 조달하기 쉽지 않은, 농어촌 청소년 지원 마을기업에게 공정하고 합리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임대차보증금, 시설운영자금 등을 목적으로 저금리의 대출을 가능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로 시작한 농어촌 청소년 지원 마을기업은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지역사회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할 것입니다.

대출에 대한 심사과정에서도 경제적인 이익면만이 아닌, ‘사회적 가치가 함께 고려되어야 합니다.

 

 

3. 협력 기금 지원

- 농어촌 청소년 지원 마을기업의 기금을 지원하고, 기금 지원분만큼의 수익을 배당받습니다.

- 농어촌 청소년 지원 마을기업과의 협력하여, 마을기업의 분배까지도 함께하게 됩니다




두 번째 단계 - 성장 단계


두 번째 단계인 성장단계에서는 철저한 준비과정을 통해, 마을기업이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하는 단계입니다. 마을기업이 내적, 외적으로 확장되면서 기업을 어떻게 전략적으로 성장시켜 나가야 할지 고민하는 시기입니다.

성장 단계에서는 농어촌 청소년을 지원하는 마을기업의 성장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혜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1. 각종 수수료 면제

농어촌 청소년 지원 마을기업에게 ATM 이용 수수료 면제, 온라인 이체 수수료 면제 등 각종 수수료를 면제해 줍니다.

 

2. 목표 매출액 달성시 0.2% 이자

농어촌 청소년 지원 마을기업이 목표 매출액을 달성했을 때, 인센티브를 줍니다.


 

3. 농림축산식품부의 농어촌 청소년 사업에 마을기업이 참여시 지원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다양한 농어촌 청소년 사업을 벌이면서, 거의 매년 프로그램 이나 사업 등을 공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모에 마을기업이 참여 의지가 있을 경우, 마을기업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단기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4. 교육부의 농어촌 청소년 사업에 마을기업이 참여시 지원

여러 시 교육청에서는 다양한 농어촌 학교 특색 프로그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추어 마을기업이 참여 의지가 있을 경우, 마을기업이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단기 금융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5. 금융기관의 여유 공간 제공

농어촌 청소년 지원 마을기업의 구성원들에게는 여러 가지 목적에 따라 협력하기 위한 장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농어촌 청소년 지원 마을기업이 더 많은 사업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더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금융기관의 여유 공간을 제공합니다.(금융기관의 공간 중에서 활용도가 낮은 공간을 이용) 또한 지역 커뮤니티의 중심 허브가 되어 마을기업의 행사와 회의를 지원할 수도 있습니다



기대효과

사회적 기업은 혁신을 통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합니다. 얼마 전 국내의 한 택배회사에서 도입한 실버택배는 고령화 사회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기업에 결합하여 해외에서 극찬을 받았습니다. 이와 같은 사례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이 글로벌 환경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농어촌 청소년은 사회경제적 환경을 비롯하여 전반적 환경이 열악한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농어촌은 도시에 비해 도서관 보급률도 낮고, 가구당 월평균 교육비도 낮은 상태입니다. 이러 상태에서 농어촌 청소년 지원 마을기업은 열악한 농어촌 청소년의 교육 여건을 해결할 대안으로 떠오를 것입니다.

 

또한 금융기관이 농어촌 청소년 지원 마을기업과 협력하는 방법은, 단계별로 달랐습니다. 단계별로 접근방법을 달리함에 따라, 좀 더 전략적으로 마을기업과 협력할 수 있고, 결국에는 소외된 농어촌 청소년들에게 우수한 교육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농어촌 청소년의 교육문제에서 시작한 협력모델은, 에너지, 보건, 교육 등의 사회 문제로 시야를 넓혀가게 되어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더욱 높여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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