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우리학교 예술 선생님, 이렇게 생각해 보았어요. 본문

이카네 문화산책

우리학교 예술 선생님, 이렇게 생각해 보았어요.

별뜨락 2021. 2. 21. 23:55

학교에서는 다양한 문화, 예술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교과수업, 체험활동, 방과후 활동, 축제 등을 통한 문화, 예술 활동은 학교에 소속된 선생님께서 주도하기도 하시지만, 외부 강사 선생님께서 주도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문화, 예술 활동은 감정적인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단편적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직적이거나 일방적인 강의를 의미 없이 따라해야 하는 활동이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실이 극복되기를 원하는 마음으로 지역, 학생, 학부모가 함께 하는 학교협동조합 문화 프로젝트가 설립되었으면 합니다. 따라서 학교 안에서 문화, 예술 활동이 조직적이고 지속적이며 친밀하게 이루어지는 우리학교 예술샘을 제안합니다.

 

우리학교 예술샘의 참여자

우리학교 예술샘의 참여자는 크게 세 모둠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예술인

지역사회에 속해 있는 화가, 작가, 음악가 등 여러 가지 분야의 예술인이 우리학교 예술샘에 참여합니다. 지역사회 예술인들은 학교 창의활동, 방과후 활동, 동아리 활동 등을 이끌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학생

학교의 학생들로 특기와 적성을 살려 문화, 예술 분야 활동에 참여합니다.

학부모

우리학교 예술샘에서 여러 가지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다. 학교 안에서의 문화, 예술 활동을 계획, 조직하여 학생들이 참여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산이 필요한 곳에서 입출금을 확인하는 역할도 합니다.

 

2. ‘우리학교 예술샘활동

우리학교 예술샘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은 다음 단계를 거칩니다.

 

1. 계획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 중에서 우리학교 예술샘활동을 계획합니다. 계획하기 전에는 학생들이 원하는 활동을 먼저 조사한 후, 활동 계획을 합니다.

1) 동아리 활동- 소설 쓰기

2) 동아리 활동 테라코타 조형하기

3) 동아리 활동 우크렐라 연주하기

4) 창의활동 합창 노래 부르기

5) 학교 축제 밴드 조직하여 발표하기

2. 조직

계획 단계에서 만들어진 활동이 실제로 이루어지도록,

지역사회 예술가와 활동이 연결되도록 하는 단계입니다.

1) 소설 쓰기 동아리 활동 - 지역 사회 문인을 모셔옴

2) 테라코타 조형 동아리 활동 지역 사회에서 조형 예술인을 모셔옴

3) 학교 축제에서 밴드 지역 사회에서 밴드 수업해 줄 수 있는 음악인 모셔옴

3. 코칭

지역사회 예술가들이 참여한 우리학교 예술샘에서

학생들이 코칭과 멘토링을 받는 단계입니다. 코칭을 통해 원하는 작품이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단계이기도 합니다.

4. 발표

우리학교 예술샘을 통해 이루어진 활동의 결과물들을 전시하고 공연하는 단계입니다.

 

3. ‘우리학교 예술샘의 효과

우리학교 예술샘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1) 지역사회,학생, 학부모가 함께 공감

학교의 공간에서 이루어지는우리학교 예술샘을 통해 지역사회, 학생, 학부모가 서로 소통하면서, 공감대가 형성됩니다. 이로 인해 지역, 학교, 학생은 서로 동떨어진 존재가 아니고, 협력하면서 한 방향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존재라는 걸 깨달을 수 있습니다.

 

2) 지역사회 예술가를 도울 수 있음

예술가들은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예술 활동을 꿋꿋하게 해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학교 예술샘을 통해, 지역에서 힘겹게 활동하고 있는 예술가들이 학교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면, 그분들의 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소통하면서 문화예술을 배우는 학생

학생들은 일방적이며 주입적인 교육이 아니라, ‘우리학교 예술샘을 통해 지역사회 예술인, 학부모들과 소통하며 창작 활동을 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문화, 예술 작업을 해내는 역량까지 갖출 수 있게 됩니다.

 

4) 학부모들이 학교의 문화예술에 관심을 갖게 됨

우리학교 예술샘에서는 그동안 학교 활동과는 동떨어져있던 학부모들이, 학생들의 문화예술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마음과 행동을 직접 들여다보면서, 학생들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듯 우리학교 예술샘은 학교와 지역사회 공동체가 함께 학생들의 문화, 예술 분야의 성장을 도와주는 활동을 하면서, 지역사회의 공동 이익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