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통합 과학] 빅뱅 우주론의 증거 본문

과학 자료

[통합 과학] 빅뱅 우주론의 증거

별뜨락 2022. 3. 12. 22:53

빅뱅 우주론은, 우주가 어떤 한 점에서 탄생하여 지금까지 팽창하여 지금의 우주에 이르렀다고 주장하는 이론인데요,

이러한 빅뱅 우주론을 뒷받침하는 증거들은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볼게요.

 

 

   빅뱅 우주론의 증거1- 우주 배경 복사

빅뱅 우주론에 의해 우주 배경 복사를 예측했는데요, 이렇게 예측했던 우주 배경 복사는 실제로도 관측이 되었답니다. 따라서 우주 배경 복사는 빅뱅 우주론의 증거가 될 수가 있어요.

우주 배경 복사란?

빅뱅 약 38만 년 후 우주의 온도는 약 3000K였어요. 

그때 수소 원자와 헬륜 원자가 생성되면서 분리된 빛이 퍼져 나가 우주 전체를 채우고 있는 빛을 말해요.

빅뱅 우주론에 따라 우주 배경 복사를 예측하거나 관측한 학자들이 있어요.

가모프의 예측 가모프는 우주의 온도가 약 3000K일 때 원자가 생성되면서 분리된 빛이 우주 팽창에 의해 온도가 낮아지고 파장이 길어지므로 약 3K 복사 에너지로 관측되어야 한다고 예측했답니다.
펜지어스와 윌슨의 관측 펜지어스와 윌슨은 우주의 모든 방향에서 거의 동일한 세기로 관측되는 전파인 마이크로파를 발견했습니다. 이는 온도가 약 3K인 물치에서 방출되는 에너지의 파장과 일치합니다.

 

 

   빅뱅 우주론의 증거2- 관측된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 약 3:1

수소와 헬륨은 우주 초기에 생성된 원소랍니다. 빅뱅 우주론에 따라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 = 약 3 : 1로 예측하였답니다.

예상했던 질량비와 실제 측정한 질량비가 같다면, 빅뱅 우주론의 증거가 될 수 있겠죠?

결과는 어땠을까요?

실제로 다양한 별빛의 스펙트럼을 분석해 보았더니 우주 전체에 수소는 약 75%가 존재했으며, 헬륨은 약 24%가 존재했는데요, 이로 인해 수소와 헬륨의 실제 질량비가 약 3:1이란 것을 알아냈답니다.

 

빅뱅 우주론의 증거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아요.

1. 우주 배경 복사 빅뱅 우주론에 따라 예측했던 우주 배경 복사가 실제로 관측되었기 때문이에요.
2. 수소와 헬륨의 질량비는 약 3:1 : 빅뱅 우주론에 따라 예측했던 값과 별빛 스펙트럼 관측에 의한 값이 일치하기 때문이에요.

이렇게 해서 빅뱅 우주론의 증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위의 자료가 통합 과학을 공부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니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고요~

모두 모두 화이팅~~~하시길 바래요.

건강도 잘 챙기면서 공부하시고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