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이별의 정한' 표현한 작품 비교 (가시리 / 서경별곡 / 진달래꽃) 본문

이카네 공부법

'이별의 정한' 표현한 작품 비교 (가시리 / 서경별곡 / 진달래꽃)

별뜨락 2022. 12. 22. 22:35

 

고대 가요 황조가 유리왕 체념과 허탈
고려 가요 가시리 작자 미상 자기 희생과 체념+기원
한 시 송인 정지상 애절함, 슬픔

민요, 아리랑 / 시조, 황진희
현대 시 진달래꽃 김소월 자기 희생과 체념

 

 

   가시리 (고려가요)

주제 이별의 정한(情恨)과 애이불비(哀而不悲 -비슷: 애이불상, 낙이불음, 낙이불류)
표현 비슷한 시어(시구), 통사 구조의 반복
성격 자기희생적, 미래지향적 (미래에 대한 기대, 확신), 애상적, 전통적, 체념적, (여성적)
특징 -3분후 (3음보 󰄤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후렴구 기준 4)

-기승전결 구조 / aaba 구조

-간결한 형식과 소박한 시어 사용

-반복

-구체적인 다른 소재 X 비유 X , 상징 X
-본문 내용과 무관한 여음구(여흥구, 조음구, 조흥구), 후렴구가 쓰임 (형태적 안정감, 형식적 통일성)

* 여음구; 음이 남을 때,
*
조음구; 흥을 돋울 때

-후렴구 (3, 6, 9, 12): 후대 궁중 악곡 수용 과정에서 덧붙은 것으로 추정 (궁중음악 가사였던 흔적)
의의 - 우리 민족 전통 정서 이별의 정한노래한 대표 작품

 

 

 




1~3
뜻밖의
이별에 대한
놀라움
원망
󰀶








가시겠습니까,
가시겠습니까?
(나를) 버리고
가시겠습니까?






4~6
원망
슬픔
고조

나더러는
어찌 살라 하고
(나를) 버리고
가시렵니까



7~9
감정의
절제
체념
(이별의 수용)





(임을)
붙잡아 둘 일이지만
(붙잡고 싶지만)
서운하면
아니 올까
두렵습니다



10
~
12
재회에 대한
소망기원





(화자 입장)
서러운 임을
보내드리오니
가시는 것처럼
돌아서서 오소서

 

 

 

   진달래꽃


특징 : 1연과 4연 수미상관 / 이별 상황을 가정함






 

 

 

   서경별곡 ( 고려가요 )

특징

 

- 반복 𐩐 설의 𐩐 비유 등을 통해 감정을 진솔하고 직설적 𐩐 적극적으로 표현

- 조선 시대에는 남녀상열지사 (男女相悅之詞)’라는 비판 받기도 함

- 다른 고요가요 후렴구 연 구분 / 서경별곡 후렴구 행 구분

 

- 시상전개 이질적 (통일감 x, 일관성 x)

 

희곡적 구성으로 볼 때, 1 𐩐 2 𐩐 3연을 남녀 대화의 형식으로 볼 수도 있음

1(여성) : 이별 아쉬워하는 연모의 정

2(남성) : 임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과 믿음의 맹세

3(여성) : 떠나는 임에 대한 애원(불신) / 질투의 감정

 

구전, 궁중음악 편입시 덧붙여졌을 가능성 (정석가 6연과 동일)

 

차이점 가시리 이별의 상황 받아들이면서(수용), 재회에 대한 소망과 기원 /소극적
서경별곡 이별 적극적으로 거부, 생활 터전 버리고서라도 임을 따르겠다는 화자 마음을 직설적, 적극적으로 드러냄 (활달)

임에 대한 원망을 제3(사공)에게 드러냄





서경(평양)이 아아 서경이 서울이지마는


닦은 곳 아아 닦은 곳 서경을 사랑하지마는


헤어진다면 아아
헤어진다면 길쌈하던 베 버려 두고


사랑하신다면 아아
사랑하신다면 울며울며 따라가겠습니다.








구슬이 아아 구슬이 바위에 떨어져 있은들


끈이야 아아 끈이야 끊기겠습니까 아아


천 년을 아아 천 년을 외로이 외로이 가 있은들
믿음이야 아아 믿음이야 끊기겠습니까 아아









대동강 아아
 대동강 넓은지 몰라서



 (끌어)내어 아아
 (끌어)내어 놓느냐 사공아


네 각시 아아
네 각시 음란한지 몰라서


(떠나)갈 배에 아아
(떠나)갈 배에 태우느냐 사공아


대동강 아아 대동강 건너편 꽃을


배타고 가면 아아
배타고 가면 꺾을 것입니다. 아아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