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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카네 집
'이별의 정한' 표현한 작품 비교 (가시리 / 서경별곡 / 진달래꽃) 본문
고대 가요 | 황조가 | 유리왕 | 체념과 허탈 |
↓ | |||
고려 가요 | 가시리 | 작자 미상 | 자기 희생과 체념+기원 |
↓ | |||
한 시 | 송인 | 정지상 | 애절함, 슬픔 |
↓ 민요, 아리랑 / 시조, 황진희 ↓ |
|||
현대 시 | 진달래꽃 | 김소월 | 자기 희생과 체념 |
가시리 (고려가요)
주제 | 이별의 정한(情恨)과 애이불비(哀而不悲 -비슷: 애이불상, 낙이불음, 낙이불류) |
표현 | 비슷한 시어(시구), 통사 구조의 반복 |
성격 | 자기희생적, 미래지향적 (미래에 대한 기대, 확신), 애상적, 전통적, 체념적, (여성적) |
특징 | -3분후 (3음보 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 /후렴구 기준 4연) -기승전결 구조 / aaba 구조 -간결한 형식과 소박한 시어 사용 -반복 -구체적인 다른 소재 X ➝ 비유 X , 상징 X |
-본문 내용과 무관한 여음구(여흥구, 조음구, 조흥구), 후렴구가 쓰임 (형태적 안정감, 형식적 통일성) * 여음구; 음이 남을 때, *조음구; 흥을 돋울 때 -후렴구 (3, 6, 9, 12행): 후대 궁중 악곡 수용 과정에서 덧붙은 것으로 추정 (궁중음악 가사였던 흔적) |
|
의의 | - 우리 민족 전통 정서 ‘이별의 정한’ 노래한 대표 작품 |
기 1~3 행 |
뜻밖의 이별에 대한 놀라움과 원망 |
감 정 의 점 층 |
![]() |
➯가시겠습니까, 가시겠습니까? (나를) 버리고 가시겠습니까? |
승 4~6 행 |
원망과 슬픔의 고조 |
![]() |
➯나더러는 어찌 살라 하고 (나를) 버리고 가시렵니까 |
|
전 7~9 행 |
감정의 절제와 체념 (이별의 수용) |
![]() ![]() |
➯(임을) 붙잡아 둘 일이지만 (붙잡고 싶지만) 서운하면 아니 올까 두렵습니다 |
|
결 10 ~ 12 행 |
재회에 대한 소망과 기원 |
![]() ![]() |
➯(화자 입장) 서러운 임을 보내드리오니 가시는 것처럼 돌아서서 오소서 |
진달래꽃
✽특징 : 1연과 4연 수미상관 / 이별 상황을 가정함 ![]() ![]() |
서경별곡 ( 고려가요 )
✽ 특징
- 반복 𐩐 설의 𐩐 비유 등을 통해 감정을 진솔하고 직설적 𐩐 적극적으로 표현
- 조선 시대에는 ‘남녀상열지사 (男女相悅之詞)’라는 비판 받기도 함
- 다른 고요가요 후렴구 – 연 구분 / 서경별곡 후렴구 – 행 구분
- 시상전개 이질적 (통일감 x, 일관성 x)
➀ 희곡적 구성으로 볼 때, 1 𐩐 2 𐩐 3연을 남녀 대화의 형식으로 볼 수도 있음
1연(여성) : 이별 아쉬워하는 연모의 정
2연(남성) : 임에 대한 변함없는 사랑과 믿음의 맹세
3연(여성) : 떠나는 임에 대한 애원(불신) / 질투의 감정
➁ 구전, 궁중음악 편입시 덧붙여졌을 가능성 (정석가 6연과 동일)
차이점 | 가시리 | 이별의 상황 받아들이면서(수용), 재회에 대한 소망과 기원 /소극적 | |
서경별곡 | 이별 적극적으로 거부, 생활 터전 버리고서라도 임을 따르겠다는 화자 마음을 직설적, 적극적으로 드러냄 (활달) 임에 대한 원망을 제3자 (사공)에게 드러냄 |
||
![]() ![]() ![]() |
서경(평양)이 아아 서경이 서울이지마는 닦은 곳 아아 닦은 곳 서경을 사랑하지마는 헤어진다면 아아 헤어진다면 길쌈하던 베 버려 두고 사랑하신다면 아아 사랑하신다면 울며울며 따라가겠습니다. 구슬이 아아 구슬이 바위에 떨어져 있은들 끈이야 아아 끈이야 끊기겠습니까 아아 천 년을 아아 천 년을 외로이 외로이 가 있은들 믿음이야 아아 믿음이야 끊기겠습니까 아아 대동강 아아 대동강 넓은지 몰라서 배 (끌어)내어 아아 배 (끌어)내어 놓느냐 사공아 네 각시 아아 네 각시 음란한지 몰라서 (떠나)갈 배에 아아 (떠나)갈 배에 태우느냐 사공아 대동강 아아 대동강 건너편 꽃을 배타고 가면 아아 배타고 가면 꺾을 것입니다. 아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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