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 창비 문학 교과서 ) 힘내라, 네팔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초급반 (내용 정리) 본문

이카네 공부법

( 창비 문학 교과서 ) 힘내라, 네팔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초급반 (내용 정리)

별뜨락 2023. 8. 26. 10:53

   핵심 정리

갈래 현대시, 자유시, 서정시 성격 관조적, 비유적
주제 국제적인 역학 관계에 대해 네팔인 부부에 대한 관찰
특징 - 시적 화자가 작품 외부에서 대상을 관찰하며 시상을 전개합니다.

- 한국어 수업에 참여한 각국의 사람들을 해당 국감여으로 표현하여 국제적인 역학 관계를 드러냈습니다.

 

 

 

 

   작가, 한명희

'힘내라, 네팔-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초급반'의 작가인 한명희는 시인이자 교수입니다. '두 번 쓸쓸한 전화', '내 몸 위로 용암이 흘러갔다' 등을 집필했습니다.

 

 

 

   제재 정리

이 작품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초급반'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 연작 시편들 중의 하나입니다.

이 시들은 한국어 교사로서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친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작품의 짜임

1연 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모여 있는 한국어 수업 시간이 나타났습니다.
2연 힘든 환경 속에서도 서로를 사랑하는 네팔인 부부의 사연이 소개되었습니다.

 

1연에서는 세게 각국의 사람들이 모여 한국어 수업을 듣는 장면을 묘사하는데, 국제적인 역학 관계에 따라 앉은 자리가 구분되고 있습니다.

2연에서는 그 중 네팔인 부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부부가 떨어져서 사는 힘든 환경 속에서도 서로 아끼고 사랑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습니다. 시적 화자는 이러한 모습을 작품 밖에서 관조하며 이야기를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내용 이해

여러 국가의 사람들을 나라 이름으로 표현한 까닭은 무엇입니까? 단순히 한국어 수업을 듣는 각 국가 사람들을 이야기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이를 통해 국제적인 역학 관계가 어떤지를 드러내기 위해서입니다.
작품에 그려진 네팔인 부부의 처지를 보았을 때,
제목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힘든 환경 속에서도 서로를 사랑하며 열심히 살아가는 네팔인 부부를 응원하고, 한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그들과 상생하며 공존하고 싶다는 소망을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사람들 주변으로는 캐나다가 모이고, 네팔은 인도와 짝이다'는 어떤 의미일까요? 지형적으로 미국은 캐나다와 붙어 있고, 네팔은 인도와 
미국이나 호주와 달리 베트남 및 라오스가 말수가 적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말수는 해당 국가가 국제 상황에서 갖고 있는 발언권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국제 상황에서 역학 관계에 따라 미국과 호주의 발언권은 강한 데 비해 베트남과 라오스의 발언권은 상대적으로 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