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천기누설> 천연 피로해소제 파스닙 하얀당근, 파스닙 효능 본문

건강상식/음식이 보약이다.

<천기누설> 천연 피로해소제 파스닙 하얀당근, 파스닙 효능

별뜨락 2019. 4. 7. 00:53

파스팁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우리에게는 생소하지만, 파스닙은 수천년 동안 세계적으로 재배되었던 뿌리 채소랍니다. 그리스나 로마와 같은 고대 문명에서부터 재배되기 시작했을 정도로, 파스닙은 아주 오래된 뿌리 채소이지요.

파스닙은 맛이 독특할 뿐만이 아니라, 몸에 좋은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의 건강을 이롭게 해준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파스닙이 무엇이고 파스닙의 효능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 외에도 파스닙 고르는 요령, 파스닙 손질 요령, 파스닙 구입 장소, 파스닙 재배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스닙이란?


파스닙은 당근과 매우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겉으로 보이는 차이점은 당근이 주황색이라면, 파스닙은 크림 색깔이 난다는 것이지요. 하얀당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파스닙은 당근보다는 더욱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납니다

그래서 파스닙을 가지고, 설탕 당근이라고 부르기도 한답니다. 채소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파스닙은 먹는다는 우스개 소리가 있을 정도입니다. 유럽에서는 설탕이 널리 보급되기 전까지 잼과 케이크에 단맛을 내는데 파스닙을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역사적으로 볼 때, 파스닙은 그리스나 로마와 같은 고대 문명에서 재배되기 시작했습니다. 파스닙은 보통 당근 정도의 크기로 자라지만, 어떤 파스닙은 높이가 1.5미터까지도 자랍니다.(나뭇잎과 채소까지 포함)

 


파스닙의 효능


최근 고든램지의 최애 채소로 알려진 파스닙은 영양 성분도 우수하여, 여러 가지 건강상 효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우선 파스닙의 영양성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파스닙 150g당

 탄수화물

 24 그램

 섬유질

6.5그램 

 단백질

1.5그램 

지방

0.5그램 

 비타민 C

 1일 기준 섭취량의 25 %

 비타민 K

 1일 기준섭취량의 25 %

 엽산

 1일 기준섭취량의 22 %

 비타민 E

 1일 기준섭취량의 13 %

 마그네슘

 1일 기준섭취량의 10 %

 티아민 1일 기준섭취량의 10 %
 인 1일 기준섭취량의 8 %
 아연 1일 기준섭취량의 7 %
 비타민 B6 1일 기준섭취량의 7 %
 위에 나열된 영양소 외에도 칼슘철분 및 리보플라빈이 소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팔카리놀(falcarinol), 팔카린디올(falcarindiol), 파낙사디올(panaxadiol)과 같은 폴리아세틸렌 항산화 물질 함유되어 있습니다 .





이렇게 다양한 성분을 함유한 파스닙의 효능(하얀 당근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만성피로에 효과적인 천연 피로해소제

파스닙에는 비타민 C, 엽산, 섬유질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위장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만성피로로 고생하시는 분들의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어, 천연피로해소제라고 일컬어지기도 합니다.

 

2. 항산화 효과, 항암효과

파스닙에는 산화 스트레스와 암을 예방할 수 있는 비타민 C와 폴리아세틸렌 등의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특히 파스닙에 들어있는 폴리아세틸렌은 대장암을 효과적으로 예방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3. 심장 건강에 도움

파스닙에는 칼륨이 많아 혈압을 낮춰주는 혈관 확장제의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파스닙에 들어있는 엽산은 심장병과 관련된 호모시트테인 수치를 감소시켜 심장병을 예방해줍니다.

 

4. 산모와 태아의 건강에 도움

파스닙에 들어있는 엽산은 태아의 신경망 연결을 도와, 선천성 결손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또한 파스닙의 엽산은 임신 기간 중 산모의 우울 수치를 낮춰줍니다.

 

5. 뼈 건강에 도움

파스닙에 들어있는 비타민 K와 망간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줍니다

아이가 파스닙을 먹으면 치아가 튼튼해지고 노인에게도 파스닙은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6. 훌륭한 섬유질을 공급

파스닙은 칼로리는 적게 나가지만, 수분과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렇게 파스닙에 다량 함유된 섬유질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로 당뇨병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파스닙의 섬유질은 변비 및 소화장애를 줄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뿐만 아니라 파스닙이 들어있는 섬유질은 굶주림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이 나오는 것을 방해하여, 체중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파스닙 고르는 방법


 파스닙은 신선하고 단단한 것을 고릅니다.

 가늘고 긴 꼬리처럼 생긴 파스닙은 맛이 없으며, 질기니 피하십시오.

 물컹물컹한 파스닙은 피하세요.

 움푹 들어가거나, 쪼그라들거나, 상한 파스닙은 구입하지 마세요.

 


 

파스닙 손질 방법파스닙 사용 방법


파스닙 손질방법은 당근 손질방법과 비슷합니다.

1. 감자칼로 껍질을 제거해주고, 양끝의 검은 부분을 잘라주세요.(여기까지는 당근 손질방법과 같습니다.)

2. 파스닙을 세로로 4등분을 한 뒤, 가운데 심지를 제거해 줍니다.(심지가 질기기 때문이에요.)

3. 요리에 따라 원하는 대로 잘라주세요

파스닙은 삶고, 굽고, 찌고, 튀기는 요리에 사용될 뿐만이 아니라, 갈아서 죽으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지요

특히 고기를 구울 때 함께 넣어주면, 당분이 흘러나와 맛이 더욱 좋아집니다.



파스닙 구입장소


파스닙은 대형 마트의 특수 채소 코너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일반 마트에서는 구하기가 쉽지 않은데, 이럴 땐 온라인 쇼핑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쇼핑몰에서 파스닙 구입가격은 300g6,000~ 12,000원 정도가 됩니다.(검색어는 파스닙 또는 설탕당근)

 


파스닙 재배방법


 파스닙을 재배할 때는 해가 잘 들고 배수가 잘 되는 곳이 좋지만, 여름에는 서늘한 곳이 좋습니다.

 뿌리가 길게 자라는 특성상 흙이 깊은 곳 (60cm 이상)이 좋습니다.

 4~6월에 파종을 합니다. 흙에 씨앗의 두배 깊이로 심습니다. (5~10일 동안 싹을 틔웁니다.)

 발아할 때까지 밝은 곳에 둡니다. (생육 적정 온동 7~ 22너무 습하거나 건조하지 않게 합니다

따라서 흙 표면이 건조해졌을 때 물을 주시면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비료를 줍니다.

 수확은 늦가을부터 하는데, 가을 서리가 내리기 시작할 때가 좋습니다.

 겨울에는 서늘한 곳에 보관, 저장합니다.

 


파스닙 부작용파스닙 주의사항


어떤 사람들은 알레르기와 피부염증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특히 야생 파스닙에는 피부염을 일으키는 독성이 있어서 심한 발진이나 물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야생에서 자라는 파스닙은 절대로 드시지 마시고, 재배된 파스닙을 드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파스닙의 무엇인지, 파스닙의 효능, 파스닙 고르는 요령파스닙 손질 요령파스닙 구입 장소파스닙 재배방법, 파스닙 부작용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파스닙(하얀당근)에 대해 알게 된 만큼, 파스닙으로 더욱 건강해지시기를 바라며,

오늘도 활기차고 건강한 하루 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