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천기누설> 새싹보리 효능과 새싹보리분말 똑똑 활용법 본문

건강상식/음식이 보약이다.

<천기누설> 새싹보리 효능과 새싹보리분말 똑똑 활용법

별뜨락 2019. 4. 21. 16:01

새싹보리를 처음으로 사용한 건, 기원전 7000년 전부터랍니다. 음식에는 물론이고 피부 염증, 간과 혈액 문제를 치료하기 위해 새싹보리를 사용했던 것이죠.

고대 검투사들도 새싹보리를 애용했었답니다. 그런 이유로 검투사들을 보리맨이라고 부르기도 했어요. 검투사들은 새싹보리를 섭취하여 힘과 지구력을 강화시켰다고 하네요.

20세기 초반에는 새싹보리에 있는 여러 가지 영양소가 발견되었는데, 이때부터 미국에서는 새싹보리를 영양제로 판매하기 시작했답니다.

 


새싹보리란 무엇일까요?


새싹보리란, 보리가 싹을 틔워 약 7~ 10일 동안 자란 어린잎을 말하는데요,

보리가 발아하는 과정에 좋은 영양소가 대량으로 증가한다고 합니다.

 


새싹보리의 효능


새싹보리에는 다음과 같은 영양성분이 들어 있습니다.

엽록소사포나린폴리코사놀루테올린단백질식이섬유베타카로틴비타민E, 비타민K, 티아민리보플라빈나이아신비타민C, 칼슘나트륨칼륨마그네슘망간아연구리몰리브덴셀레늄요오드이소루신루신라이신메티오닌시스테인페닐알라닌티로신트레오닌트립토판발린히스티딘아르기닌알라닌아스파르긴산글루탐산글리신프롤린세린




새싹보리에는 수많은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그런 만큼 새싹보리는 초록빛 보약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답니다.

 

1 염증을 치료하는 천연 염증치료제


새싹보리에 다량으로 들어있는 사포나린은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포나린이 염증반응에 끼치는 영향을 연구하여, 사포나린의 항염증 효과를 드러낸 연구가 있는데요,

연구를 통해 사포나린은 인체에서 면역 통제와 염증과정의 조절자인 CXCL1의 유전자 발현을 억제시켜준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이렇듯 사포나린은 염증반응의 초기에 염증을 저해하여 염증반응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를 해줍니다.

이런 사포나린은 효과적인 천연염증치료제라고 할 수 있어서, 새싹보리를 섭취하게 되면 류마티스성 관절염 및 통풍과 같은 만성염증이 감소합니다.

 


2. 심혈관 질환 예방


새싹보리 속에는 폴리코사놀이 들어 있는데요, 폴리코사놀은 몸에 유익한 H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올리고, 몸에 해로운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춰줍니다.

즉, 새싹보리를 섭취하면 혈관과 동맥을 막아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LDL 콜레스테롤을 낮춤으로써,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특히 새싹보리의 폴리코사놀 함량은 사탕수수와 쌀겨에 비해 12~160배가 높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새싹보리에는 총 9종의 폴라코사놀 중 헥사코사놀이 약 70 %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현재 시판되고 있는 고지혈증 치료제인 로바스타틴과 동일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3. 혈당 조절을 돕습니다.


새싹보리는 미네랄, 비타민, 섬유가 풍부해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새싹보리는 체내에서 흡수할 수 없는 베타글루칸을 함유하고 있답니다. 베타글루칸은 포도당, 설탕 등을 흡착해 장으로 옮겨놓아 혈당이 낮아지도록 도와줍니다.

 


4. 천연 항암제


새싹보리에는 셀레늄, 루틴, 제아잔틴, 티아민, 리보플라빈 및 니아신이 풍부합니다. 이 물질들은 몸안의 활성산소를 줄이는 것으로 알려진 항산화제입니다. 이 물질은 암세포를 표적으로 하여 암을 예방해줍니다.

 


5. 체중 감량


새싹보리에는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는 섬유질, 비타민, 무기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새싹보리의 섬유질은 설탕,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면서 우리몸을 건강하게 해주는 성질의 섬유질이랍니다. 또한 새싹보리에 들어있는 다양한 형태의 비타민B는 식욕억제제의 역할을 해줍니다.

 


6. 천연 해독제


새싹보리는 불순물을 끌어내는 용해성 섬유를 함유하고 있어서, 몸을 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새싹보리에는 천연 해독제인 셀레늄과 구리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새싹보리에 들어있는 사포나린은 간 해독 능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7. UV 자외선으로부터 보호


새싹보리는 슈퍼옥시드 디스무타아제(superoxide dismutase) 효소가 들어있는데, 이는 자외선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합니다. 또한 새싹보리의 엽록소는 새로운 세포의 재생을 돕고 손상된 세포의 복구에도 도움이 됩니다.

 


8. 체내 산성도 감소


새싹보리는 체내 산과 알카리의 균형을 이루도록 도와줍니다.

 


9. 소화기 질환 예방


새싹보리는 소화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설사, 변비, 대장의 궤양, 결장 질환을 예방해줍니다.

 


 새싹보리 섭취시 주의사항


 새싹보리 속에 들어있는 엽록소인 클로로필은 열에 약하답니다. 따라서 새싹보리는 가능한 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새싹보리는 건조후 분말의 형태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새싹보리분말의 하루 적정 섭취량은 10g 내외인데요(티스푼으로 3스푼 정도), 그 이상을 섭취할 경우 알레르기,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요. 따라서 새싹보리분말을 과량복용하지는 마셔야 합니다. 또한 새싹보리분말을 섭취하고 나서 알레르기 반응이 보이면 새싹보리분말 섭취를 중단하세요.

 태아에 대한 안정성은 아직 입증되지 않았으니, 임신부는 새싹보리나 새싹보리분말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새싹보리분말 활용법


 새싹보리분말을 물에 타서 마십니다. 진한 풀맛을 싫어하시는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새싹보리분말을 베지밀, 우유, 요쿠르트와 섞어서 마십니다. 진한 풀맛이 줄어들어 마시기 편합니다.

 새싹보리분말을 샐러드 위에 뿌려 먹습니다.

 각종 나물을 무칠 때 새싹보리분말을 섞어줍니다.

파스타, 스파게티 요리에 새싹보리분말을 첨가해줍니다.

 고기를 굽고 나서, 새싹보리분말을 살짝 뿌려줍니다.

 

지금까지 새싹보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새싹보리의 섭취시 주의사항과 새싹보리분말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새싹보리분말을 드실 경우, 분말은 밀폐된 용기에 담아 시원하고 어두운 곳에 두어야 하는 것도 있지 마세요.

우리몸의 염증을 없애주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는 등 건강에 이로운 새싹보리!

초록빛 새싹보리로 건강하고 싱그러운 나날을 보내시기를 바라며,

끝으로 이해인 시인의 시 한편 올려봅니다.

 

푸른 보리가 자라고 있었구나 -이해인

 

하얀 눈 밑에서도 푸른 보리가 자라듯

삶의 온갖 아픔 속에서도

내 마음엔 조금씩

푸른 보리가 자라고 있었구나

 

아직 잔설이 녹지 않은

내 마음의 바위 틈에

흐르는 물소리를 들으며

일어서는 봄과 함께

내가 일어서는 봄 아침

 

봄은 겨울에도 숨어서

나를 키우고 있었구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