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천기누설> 만성염증 박멸, 천연 오메가3 잔멸치 본문

건강상식/음식이 보약이다.

<천기누설> 만성염증 박멸, 천연 오메가3 잔멸치

별뜨락 2019. 4. 28. 18:03

멸치는 손쉽게 식탁에 올릴 수 있는 대표적인 서민 음식입니다. 이렇게 우리에게 친숙한 멸치가 알고보면 만성염증을 박멸해주는, 천연 오메가3가 가득한 식품이랍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수산물에 축적된 중금속으로 걱정이 많잖아요? 하지만 멸치는 중금속 오염으로부터 안전한 먹거리에요. 보통 바다 먹이사슬의 상위에 있는 동물이나 수명이 긴 동물은 중금속 오염이 심해서, 섭취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멸치는 먹이사슬의 말단에 위치해 있고, 수명도 일 년 정도로 짧아요. 그래서 멸치는 중금속 축적으로부터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이지요.



멸치 중에서도 잔멸치는 주로 통째로 먹을 수 있어서, 멸치의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가 있어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잔멸치의 영양과 효능, 보관 방법, 요리법 등을 소개해 봅니다.

 

잔멸치의 효능 


잔멸치의 영양성분은 다음과 같아요.

오메가3, 단백질, 칼슘, 칼륨, 마그네슘, 니이아신, 셀레늄, 인, 비타민 A, 비타민 B, 비타민 C


이렇게 다양한 영양성분을 가진 잔멸치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염증 효과

보통 만성염증은 비만, 당뇨, 우울증, 심장질환,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질병과 관련이 있어요. 따라서 염증이 줄어들면 이런 증상도 치료할 수 있는 것이지요.



잔멸치에는 강력한 항염 작용을 해주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데요, DHAEPA를 비롯한 오메가3가 풍부해서 만성염증과 관련된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몸속 쓰레기, 염증을 잡는 잔멸치. 이런 잔멸치는 만성염증을 박멸해주는 천연 오메가3가 풍부한 바닷속 식재료라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많고 비만한 동물에게 오메가3를 주입한 실험의 결과사이토카인(cytokines)이라는 염증 분자의 생산이 감소했습니다.

 

심혈관 건강에 도움

잔멸치에 들어있는 오메가3는 콜레스테롤과 중성 지방 수치를 낮춥니다.

또한 잔멸치에는 셀레늄도 많이 들어있는데요, 셀레늄 역시 심장 혈관의 건강을 돕는 물질입니다.



뿐만 아니라 잔멸치에는 비타민 B3라고도 알려진 니아신이 들어있는데, 이 물질 또한 심혈 관계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잔멸치에 있는 나이아신도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니이아신은 물질대사에 필요한 영양소로,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줘요.

 


뼈와 치아의 건강

잔멸치에는 칼슘이 풍부해서,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잔멸치의 칼슘 흡수율 = 32.9%

우유의 칼슘 흡수율 = 39.8%


 

시력 건강

잔멸치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시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강력하게 유지합니다.


 

항산화 역할

잔멸치에는 신진 대사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셀레늄이 풍부합니다. 잔멸치에는 항산화 물질인 셀레늄이 풍부해서 전립선, , , 피부와 같은 특정 유형의 암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잔멸치에 함유된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도 항산화제의 역할을 하며 세포의 손상을 막습니다.

 


소화와 근육 기능 강화

잔멸치에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은 신체의 골격과 근육 수축에 중요한 영양소로, 일상적인 소화와 근육 기능에 도움이 됩니다.

 


철분 보충

철분이 부족하면 피로감, 빈혈, 편두통이 발생합니다. 철분은 우리 인체에 중요한 영양성분 중 하나지만 평소 먹는 음식만으로는 철분을 보충하는 게 어렵습니다



이럴 때 철분이 함유된 잔멸치를 먹고 몸속 철분을 채울 수 있습니다.

 


단백질 보충

잔멸치는 지방과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은 많습니다. 따라서 잔멸치를 먹으면 우리몸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을 충분히 공급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고단백 식품인 잔멸치는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뇌세포 활성화

잔멸치에 들어있는 DHA는 뇌의 활성화에도 관여하며, 인지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DHA는 뇌의 신경 세포를 증가시켜 시신경 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 이로 인해 노인성 치매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 개선

잔멸치에 들어있는 DHA는 아토피성 피부염 치료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잔멸치 구입요령


잔멸치는 흰색이 감돌고 맑은 기운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좋은 잔멸치에서는 달작지근한 맛이 납니다.

 


잔멸치 보관방법 


청정해역에서 생산이 잘 되는 잔멸치는, 보관을 잘 해주어야 신선하고 맛있게 먹을 수가 있답니다.

잔멸치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하는데요, 냉장고 온도는 20~ 0가 좋아요.

 

 잔멸치 손질법 


잔멸치를 손질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잔멸치를 차례대로 휘저어가며, 섞여 있는 이물질을 제거해주면 된답니다.

 

잔멸치 요리법 


잔멸치 볶음

여기에 소개된 잔멸치 볶음은 짜지 않으면서 바삭한 잔멸치 볶음입니다

보통 잔멸치 볶음을 할 때, 간장을 첨가하잖아요? 하지만 잔멸치는 원래 짠맛을 가지고 있어서, 간장을 섞지 않아도 된답니다.

아래의 잔멸치 볶음은 간장을 넣지 않고, 잔멸치를 바삭하게 볶는 게 포인트예요.

 

<재료잔멸치 60g, 아몬드(또는 호두) 10g, 식용유마늘 1스푼 1스푼

올리고당, 후추가루, 참기름(15ml), 통깨(4g)


1. 식용유를 넉넉하게 두른 팬에 열이 오르면 잔멸치를 넣고 볶아요.

2. 잔멸치가 어느 정도 볶아지면 아몬드를 넣고 함께 볶아요.

3. 잔멸치와 아몬드가 바삭할 때까지 볶습니다.

4. 잔멸치가 다 볶아지면 기름을 따라 버리세요.

5. 여기에 마늘 다진 파를 넣고 마늘향이 돌도록 살짝만 볶아줍니다.

4. 올리고당, 후춧가루, 통깨를 넣고 재료가 어우러지도록 살짝 더 볶아준 후 참기름을 두릅니다.

 

잔멸치볶음은 잔멸치가 가진 영양소의 좋은 공급원이 된답니다. 마른반찬이기 때문에 수분이 적어 오래 두고 먹어도 맛이 변하지 않아요. 한번 조리해 두시면 쉽게 꺼내드실 수 있어요.

 


지금까지 만성염증을 박멸해주는 천연오메가3, 잔멸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잔멸치는 건강한 삶을 사는데 중요한 여러 영양소가 가득한 식재료입니다. 작지만 갖가지 영양소가 들어있는 잔멸치를 활용하여, 더욱 건강한 식탁을 만들어보시면 어떨까요?

지금까지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오늘도 활기차고 건강한 하루 되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