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나는 몸신이다> 통증매듭 트리거 포인트, 정충욱의 괄사 지압법 본문

건강상식

<나는 몸신이다> 통증매듭 트리거 포인트, 정충욱의 괄사 지압법

별뜨락 2020. 8. 11. 21:52

우리나라 성인 10명 중 한 명꼴로 만성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혹시 허리가 심하게 아프세요?

앉았다 일어나기가 힘들기도 하신가요?

혹시 몸이 뻐근하거나 뭉친 것 같은 느낌이 든 적이 있으세요? 아니면 쥐어짜고 싶을 만큼 통증이 느껴진 적은 있으신가요?

만성통증은 약하게는 몸이 뻐근하면서 뭉친 느낌이 들지만, 심한 경우 온몸을 어떻게 못 할 정도로 고통이 느껴지기도 해요. 통증의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이것 저것 치료를 받아보아도 나아지지가 않아 답답하기도 하지요. 특히 만성통증이 지속되면, 우울증이나 불안감까지 생길 수 있다고 해요.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이런 만성 통증의 해결책으로 트리거 포인트라고 하는, ‘통증 매듭에 대해 알려 드립니다. ‘통증 매듭’, ‘트리거 포인트라는 말이 생소하시다고요? 여기에서는 <나는 몸신이다>에서 방영되는 통증 매듭’, ‘트리거 포인트와 함께 괄사 지압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트리거 포인트

트리거 포인트란 무엇일까요?

트리거(Trigger), ‘방아쇠’, 또는 방아쇠를 당기다라는 뜻의 단어예요.

트리거 지점(국소적으로 통증이 압축된 지점)에서 방아쇠를 당기는 것처럼, 통증이 압점에서 시작해 더 멀고 넓은 지점으로 발사된다는 게 바로 트리거 포인트’(통증 매듭)랍니다.

만약 근육이 잘 뭉치는 어깨에 '트리거 포인트'(통증 매듭)가 생긴 경우, 그 부위에만 통증이 느껴지지 않고, , 다리, 머리까지 통증이 발사된다는 거예요.

그렇다면 우리몸에 자주 발생하는 트리거 포인트(통증 매듭)는 어느 곳일까요?

아래 그림에 트리거 포인트(통증 매듭) 그림을 보시면서, 트리거 포인트(통증 매듭) 부위를 확인해 보세요.




   괄사 지압법

트리거 포인트 (통증 매듭)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괄사 지압법이 소개를 하는데요~

재활 운동 관리사이자 바른자세 체형 지도사 정충욱 몸신이 방송에 출연하여, 괄사 지압법으로 트리거 포인트 (통증 매듭)을 풀어줍니다.




몸신인 정충욱 재활 운동 관리사는 경력이 무려 30년이나 되었답니다.

(현재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것도 같지만, 채널에서는 재활 치료와는 무관한 일상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네요.)

 

괄사는 중의학의 요법으로피부를 문지르는 요법이에요주로 중국베트남인도네시아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괄사 지압법은 만성 통증을 부르는 통증 매듭을 즉각적으로 없애줄 가장 좋은 방법으로 소개되는데요,

통증 매듭을 직접 지압해 혈액순환에 좋고,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와 연결된 근막과 근육을 이완시켜 통증을 사라지게 해주기 때문이죠.

제대로 지압할 경우에는 근막과 근육의 탄성이 회복하면서, 관절 유동성 및 근 기능 개선까지 이어진다고 하네요.

 


<나는 몸신이다> 방송에서 정충욱 몸신은 목, 어깨, 허리, 무릎 통증을 해결하는 부위별 맞춤 '괄사 지압법'으로 실제 통증을 호소하는 일반인의 통증을 개선시켜 주었다고 해요.

 


 

지금까지 <나는 몸신이다>에서 방영되는, 통증매듭, 트리거 포인트, 정충욱의 괄사 지압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만성통증에 시달리고 계신 분들께서는

이번 포스팅에 소개된 트리거 포인트 그림을 보시면서,

직접 괄사 지압법으로 통증 매듭을 풀어보시면 어떨까 합니다.

 

통증으로 힘드신 모든 분들~

힘 내시고요~

하루 빨리 통증이 사라지시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나날을 즐기셨으면 좋겠어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