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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1 수학 세특 예시 (GPS 작동 방식과 원의 방정식 연결)-ppt 발표 자료 다운로드 본문
요즘 아이들은 대입을 위해, 시험 성적 관리만이 아니라 교과 세특 관리까지 해야 하는데요,
특히 고등학교 1학년이 된 아이들은 교과 세특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 난감해 하는 경우가 많아요.
교과세특은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에서 중요한 영역이 되고 있어서,
탐구 주제를 어떻게 정하고, 어떤 활동을 해야할지 고민이 많을 텐데요,
그런 고1 아이들을 위해, 수학 세특 예시 자료 (ppt 발표 자료)를 올려봅니다.
여기 올려놓은 자료를 참고하여,
스스로 세특을 주제를 선정하고 내용을 구성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래요~
(다운받을 수 있는 발표 자료는, 이 글의 맨 마지막 부분에 실어 놓을게요~)
<1번 ~ 2번 : 도입 부분입니다.>
1. 첫 번째 페이지는 타이틀입니다.
원의 방정식이 실생활과 동떨어진 이론이 아니라, 우리 생활에 실제로 사용되고 있는 개념임을 알려줍니다.
2. 두 번째 페이지에서 GPS에서 거리를 측정하기 위해, 원의 방정식을 사용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GPS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을 해주면 좋겠죠?
<3번 ~ 8번 : 지금부터는 GPS 측정 방법이 어떻게 원의 방정식과 연결되는지를 보여줍니다.>
3. 지구 위에 놓인 사람은 데카르트입니다. 위성이 전파를 보내 데카르트가 있는 곳까지의 거리를 파악합니다.
4. 데카르트는 빨간 직선을 반지름으로 하는 원 위에 놓이게 됩니다.
5. 하지만 아직까지 수많은 원 위의 점들 중 데카르트의 위치를 정확하게 알아낼 수는 없습니다.
6. 더 정확한 위치를 알아내기 위해, 또 다른 위성에서 데카르트가 있는 곳까지의 거리를 측정합니다.
7. '4번 그림'과 같은 원리로 데카르트는 두 번째 원 위에도 위치하게 됩니다.
8. 원이 두 개가 되어 데카르트의 위치가 더욱 확실해졌습니다.
데카르트는 두 원의 교점에 위치하게 되는데, 그 교점 중에서도 지구과 맞닿아 지점이
바로 데카르트의 위치가 됩니다.
<9번 ~ 13번 : 그림 부분이 차례로 사라지면서, 기본 도형만 남게 됩니다.>
9. "자, 이제 무엇이 보이시나요?'라고 말한 뒤, (그림이 하나씩 제거되는 걸 보여주기 위해) 13번까지 페이지를 넘깁니다.
10.
11.
12.
13. 남아 있는 도형을 좌표평면에 연결시킵니다.
gps 측정 원리가 원의 방정식 문제와 연결된다는 게 확인됩니다.
<15번 ~ 22번 : 본격적으로 원의 방정식 문제를 풀어봅니다.>
15.
16. 좌표 값, 반지름 길이 등을 구체적으로 설정해줍니다.
17. 두 원을 방정식으로 나타냅니다.
18. 원의 방정식을 통해 두 원의 교점을 구하는 과정입니다.
19.원의 방정식을 통해 두 원의 교점을 구하는 과정입니다.
20. 교점을 좌표를 구하는 과정입니다.
21. 교점의 좌표를 구하는 과정입니다.
22. 교점의 좌표를 구하는 과정입니다.
gps는 미아 방지, 치매 노인 안전 등 우리 사회에서 유익하게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gps가 수학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활동까지 연결할 수 있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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