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창의력 교육, 창의력을 계발하는 방법 본문

이카네 공부법

창의력 교육, 창의력을 계발하는 방법

별뜨락 2019. 1. 19. 21:03

창의력은 다양한 사물이나 방법을 이용하여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혹은 지금까지 없었던, 독자적인 것을 만들어내는 힘을 말하기도 합니다. 좀더 폭넓은 범위에서 말하자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기 위한 유창성, 적응성, 독창성, 정확성, 개방성 등의 능력까지도 포함합니다.

요즘은 창의력이 경쟁력이 되는 시대입니다.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하는데 창의력이 필요한 경우가 참 많습니다. 우리의 아이들이 주역이 되어 살아갈 시대에는 지금보다 더 많은 창의력이 요구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창의력은 과연 어디에서 오는 걸까요? 창의력은 선천적인 것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창의력은 후천적인 노력에 의해 향상될 수 있으며, 유전, 재능과도 크게 관련이 없다고 합니다.

창의력이 높다고 평가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말이 있습니다. 창의력은 아무 것도 없는 백지 상태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또 창의력은 훈련에 의해 누구든지 향상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창의력을 계발할 수 있는 비결은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러한 창의력을 계발할 수 있는 방법은 과연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창의력에도 절차가 있습니다.

창의력을 발휘하는 데에도 절차가 있습니다. 무엇인가를 보거나 듣는 등의 경험의 과정을 통해 이미지가 떠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다양한 것들을 보고,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머리에 떠오르는 것을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따로 떨어진 사물들의 이미지를 겹쳐보는 것만으로도 영감이 태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생각 수첩 만들기

아이디어와 이미지는 어떤 계기로 인해 창조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궁금했던 사항들에 대해 수첩에 정리해두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신문, 잡지, 웹사이트 기사 등 어떠한 것이라도 메모해둡니다.

메모해 둔 자료가 많을수록 새로운 아이디어가 창조되기 쉬워집니다. 수첩은 아이디어의 보고가 되기 때문에 무엇이든지 그 안에 담아줍니다.

 

멍 때리는 시간 갖기

최근 일명 멍 때리기 대회라는 기상천외한 대회가 매년 열리고 있습니다. 지친 현대인들에게 잠시나마 쉬게끔 하자는 취지로 열리는 대회입니다. 그런데 만유인력을 발견한 뉴턴이 멍 때리기의 대가였다는 것을 아는 사람들은 별로 없을 것입니다. 뉴텅은 멍때리는 시간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해내곤 했답니다. 그런 중에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중력의 개념을 떠올리게 된 것이었습니다.

사실 우리의 뇌는 일에 쫓기고 있게 되면 창의력이 약해집니다.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멍하니 있을 때 우리의 뇌는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내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창의력을 위해서는 일을 하지 않고 뇌를 쉬게 해주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근처에 있는 공원을 산책하거나, 운동을 하고 땀을 흘리는 것도 좋습니다. 뇌를 쉬게 하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자신에게 새로운 발상이 태어나는 걸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

 

한 가지에 집중하기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해내는 게 능력이 출중한 것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창의력에 관해 논할 때는 멀티태스킹은 좋은 습관이 아닙니다.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처리하다보면 시야가 좁아지고, 사고가 막히게 됩니다.

따라서 창의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게 더 좋습니다. 그러므로 여러 가지 일을 진행해야 할 경우에는 한 가지씩 차례로 집중을 합니다. 한 가지 일이 끝나면 기분전환을 한 다음 일에 들어갑니다.

완벽한 독창성을 고집하지 마세요.

흔히 창의성은 이 세상에 없었던 생각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창의성은 완벽하게 독창적이어야 한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말이 있습니다. 하늘 아래 새 것이 없다고 말입니다. 이 세상에 완벽하게 독창적인 것은 없습니다. 과거의 선조들에 의해 이미 다양한 아이들이 쏟아져 나왔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아는 세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도 그리스로마 신화에 이미 스토리의 원형이 있었습니다. ‘제인에어를 썼던 영국의 여성 작가 브론테는 캐릭터의 독창성으로 굉장한 찬사를 받았지만, 사실 그의 캐릭터들을 면밀하게 살펴보면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었답니다.

그러므로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려고 하기보다는, 재미있고 참신한 발상으로 자신만의 것을 만들어내려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문제를 개념화하기

창의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창조적인 일을 시작하기 전에 문제를 개념화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아인슈타인의 경우에도 한 문제를 푸는데 55분이 주어지면, 무턱대고 문제를 풀지 않고, 5분 동안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처럼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 문제 자체를 시작화하고 개념화하거나 전략을 짜는 시간은 매우 중요합니다.

 

가정하기

만약 무엇 무엇이라면 어떻게 되었을까, 라는 생각 훈련을 하는 것은 짧은 시간에 창의력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멈춰서 공상해보기

일이 진행된 단계라면 일단 멈춰서 공상을 하는 것이 창의성을 높여줍니다. 공상을 하는 것은 아이디어의 알을 부화시켜주는데 아주 효과적입니다. 여기서 핵심적인 것은 이미 프로젝트의 내용에 대해 충분히 검토를 상태여야만, 공상하기가 효과를 본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공상을 시작하기 전에 일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 다른 누군가를 생각

심리적인 거리가 창의력에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자신 이외의 또 다른 누군가를 생각한다면, 창의적인 생각으로 연결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자신만을 위해 뭔가를 만들어낸다고 생각할 때와 자신이 만든 뭔가를 사용하면서 즐길 다른 사람을 떠올리는 것은 결과가 달라질 수밖에 없습니다


긍정적인 생각

때때로 부정적인 생각이 창의성에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창의성에 대해 연구를 한 사람들은 강력한 긍정적인 상태일 때 가장 창조적인 일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창의력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긍정적인 상태로, 오늘 하루를 행복하게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자세 바꾸기

뒹굴뒹굴하거나 편안한 자세로 바꾸는 것도 창의력을 높일 수 있는 하나의 방법입니다. 긴장한 상태로 있게 되면, 살아남기 위한 본능이 발동되어 좀처럼 발상의 전환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호기심 갖기

호기심을 가지고 사물을 바라보는 것도 창의력과 연결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