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나는 몸신이다> 무서운 뇌 피로 해결방법! 세로토닌, 가바 촉진 본문

건강상식

<나는 몸신이다> 무서운 뇌 피로 해결방법! 세로토닌, 가바 촉진

별뜨락 2019. 10. 1. 21:53

퇴근 후 집에 돌아오면 곧장 침대에서 쓰러지시나요?

집에 가면 밥을 차려 먹을 기운조차 없으신가요?

쉰 다음에도 나른함이 없어지지가 않나요?

 

이렇게 피로한 경우, 우리는 흔히 몸이 피곤한 걸로 착각하기가 십상입니다. 몸이 나른하고 힘이 빠지니 그렇게 생각할 수밖에 없는데요, 사실 이런 증상은 육체가 피로한 게 아니라 뇌가 피로할 때 나타나는 증상일 수가 있다고 합니다.

 

육체 피로라는 말은 들어보았어요, 뇌 피로라는 말은 처음 들어보신다고요?

이런 분들을 위해,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뇌 피로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요,

일명 뇌 피로라고 하는 뇌의 피로 현상은, 사실 스트레스보다 더 무섭고 위험하다고 해요. 뇌가 피로하게 되면, 뇌의 조절 능력이 떨어져서, 전신이 무너지고 만성질환과 중증질환으로 진행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만병의 근원이 되는 뇌 피로! 어떻게 하면 물리칠 수 있을지, 하나씩 따져보겠습니다.

 



01 뇌 피로란? 


원래 우리몸의 자율신경은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균형이 있게 활동을 해야 하지만,

정신없이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는 교감신경의 흥분 상태가 계속됩니다.

 

교감신경 몸을 활발하게 움직이는 작용활동성

부교감 신경 몸을 이완시키는 작용휴식성


그런데 이와 같이 교감신경의 흥분 상태가 지속되면 혈액의 수축으로 인해 혈류가 나빠지고, 인체의 기관이 나빠지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만성적으로 나타나면 우리몸에는 당뇨병, 고혈압, 암이 발생하게 됩니다.

 

<나는 몸신이다>에 출연하는 김세완 가정의학과 주치의도 뇌 피로에 대해 이렇게 말을 합니다.

뇌가 피로하면 만성질환과 중증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뇌 피로는 생명과 직결되는 역할을 하는 시상하부에 과부하가 걸린 상태인데 이 시상하부의 기능이 저하되면 전신 건강이 망가진다




02 뇌 피로도 측정 


<나는 몸신이다>에 출연한 김세완 주치의는 자율신경계 균형을 분석한 신체 활성도와 대뇌 활성도를 현장 진단하여 몸신 가족의 뇌 피로 정도를 알아보는데요,

 

이 밖에도 간단하게 뇌 피로도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답니다.

 

 뇌 피로의 정도를 알아볼 수 있는 다음 문항을 체크해 보세요

답한 문항이 5개 이상이면 뇌 피로가 일어나기 직전이고, 8개 이상이면 뇌 피로 증상을 겪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 최근 음식을 먹으면서 맛있다라는 걸 느끼지 못한다.

 한밤중이나 새벽에 깨곤 한다.
 이유없이 불안하거나 무기력해진다.
 특별한 신체를 많이 움직인 게 아닌데도 피곤하다.
 무언가에 집중하지 못하고, 장시간 멍하게 있는다.
 자주 변비가 생긴다.
 왠지 실망하거나 기분이 가라 앉는다.
 잔업을 해내기가 힘이 든다.
 머리가 멍하니 생각이 정리되지 않는다.
 건망증이 점점 심해지고있다.
 카페인과 영양 음료에 피로를 해결하려고 의존하게 된다.



보통 뇌 피로로 인해 피로한 상태가 계속된다면, 이미 우리몸에 각종 질환이 발생한 다음이라고 해요.

그렇다면 우리몸에 질병이 발생하기 전에, 뇌 피로를 예방하고 회복시키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03 뇌 피로 예방 관리 방법 


바쁘고 정신없이 살아가는 현대인이라면, 뇌 피로로부터 안심할 수가 없는데요,

 

뇌 피로를 관리하는 핵심은 바로, ‘세로토닌가바라고 합니다. 우리몸에서 세로토닌과 가바를 활성화시켜서 뇌 피로를 회복시키는 것이죠.

 


<세로토닌 촉진 방법>

 세로토닌 사람에게 행복감을 준다고 하여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립니다세로토닌으로 인해 우리몸과 마음은 안정감편안함을 느끼게 됩니다하지만 스트레스나 뇌 피로가 증가하면 세로토닌이 감소하여 우리 몸과 마음에 악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세로토닌을 활성화시키는 방법>

관자놀이미간을 가볍게 마사지합니다.

세로토닌이 많이 생성되는 장 건강을 위해 노력합니다.

햇살을 받으며 산책을 합니다.

세로토닌이 함유된 단백질을 섭취합니다.

하루에 7시간 정도 숙면을 취합니다.

알맞은 수분을 섭취해 줍니다.

마음을 편하게 해주는 명상을 활용합니다.



 

<가바 촉진 방법>

가바 평온의 묘약이라 불리는 가바는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해요또한 가바는 혈압의 정상화혈중 콜레스테롤 억제혈당 상승 억제뇌세포 대사 증진의 역할을 합니다.


<가바를 활성화시키는 방법>

발아현미녹차가지호박토마토배추 뿌리김치된장 등 가바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합니다.

요가나 스트레칭 같은 가바 촉진 운동법으로 관리를 합니다. (이런 경우 격렬한 운동은 좋지 않아요.)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통증치료 관리 전문 물리치료사인, 문교훈 물리치료사와 몸신 고정패널인 김도균 한의사의 운동과 식단을 소개합니다.

 

지금까지 스트레스보다 더 무서운 뇌 피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뇌 피로 증상은 한 번 시작되면 쉽게 나을 수가 없어서 미리 예방하는 게 최선의 방법인 것 같아요.

그리고 예방의 최고 솔루션 두 가지는 바로 세로토닌과 가바를 촉진하는 것이었는데요,

 

세로토닌, 가바 촉진 운동법과 식단을 통해, 미리 미리 뇌 피로를 회복시켜주어,

 


온몸에 기운이 없어 나른하고, 머리가 묵직해서 집중하기도 힘들며, 무기력한데다가 불안하고 우울할 뿐만 아니라, 뱃살과 체중이 늘어나 혈압까지 나빠지는 모든 증상에서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모두 모두 건강해지시기를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