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나는 몸신이다> 당뇨병 솔루션, 당뇨 잡는 여주 본문

건강상식/음식이 보약이다.

<나는 몸신이다> 당뇨병 솔루션, 당뇨 잡는 여주

별뜨락 2020. 1. 14. 21:52

흔히들 살이 찌면 당뇨병에 걸리기 쉽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당뇨병에 걸린 원인은 유형별로 달라서, 겉보기에는 마른 체형인데도 당뇨병에 걸리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일까요? 현재 우리나라는 당뇨병 환자와 당뇨병 위험인구가 천만 명이 넘는데도, 자신이 당뇨병 위험군에 속한지도 모른 채 생활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20대의 남자와 여자의 당뇨병 유병률이 2014년보다 50%, 38% 증가를 했을 정도로, 20대의 젊은 환자가 많아졌다고 해요.

이젠 어르신들뿐만이 아니라 나이가 어린 젊은이들도 결코 안심해서는 안 될 것이, 바로 당뇨병입니다.

 


어떻게 보면 지금 우리는 당뇨 대란의 시대에 살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이런 때에 당뇨로부터 건강을 지켜나갈 수 있는 솔루션을 <나는 몸신이다>에서 방송을 해요.

여기에서는 <나는 몸신이다>에서 방송하는 당뇨 유형별 맞춤 식품, 운동 솔루션에 대해 다루어 봅니다. 당뇨병에 대한 관심은 현재 당뇨를 앓고 계신 분이나, 당뇨의 위험성을 가지신 분들만 가져야 하는 건 아니랍니다. ‘예방은 치료보다 낫다라는 말이 있듯이, 아직은 당뇨병에 걸리지 않으신 분들도 예방적인 차원에서 당뇨병 솔루션을 알아두면 두고두고 도움이 될 거예요.

 

01 당뇨병의 유형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당뇨병의 유형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요. 그 유형은 젊은 당뇨, 노인성 당뇨, 내장 비만형 마른 당뇨이에요.



 

1) 젊은 당뇨

젊은 당뇨란, 비만이 원인이 되어서 나타나는 당뇨를 말해요. 이 경우에는 비만으로 인슐린 분비를 담당하는 췌장의 기능이 떨어져서 발병합니다. 이때는 간에 있는 인슐린이 공복혈당 조절을 제대로 못 해주는 게 문제예요.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젊은 당뇨에 알맞은 맞춤 식품과 운동 솔루션으로 채소 스틱유산소 운동이 필요하다고 해요.

   

2) 노인성 당뇨

노인성 당뇨란, 노화로 인해 췌장의 인슐린 분비 기능이 떨어져서 나타나는 당뇨를 말해요. 원래 췌장이 튼튼하면 당뇨병에 걸리지 않을 확률이 줄어들잖아요. 그런데 나이가 들면 포도당을 소모할 근육량이 현저하게 감소해요. 그런 이유로 인해 나이가 들면 식후혈당 조절이 어려워져서, 당뇨병에 걸리게 된답니다.

이런 경우 맞춤 식품과 운동 솔루션으로 아침 식사균형 운동이 필요하다고 해요.

 

3) 내장 비만형 마른 당뇨

내장 비만형 마른 당뇨는 겉보기에는 말라보여도 내장 지방이 있는 경우에 발생하는 당뇨예요. 특히 마른 당뇨를 가지고 한국형 당뇨라고 할 정도로, 한국인은 내장 비만형 당뇨에 취약하다고 해요. 마른 당뇨는 내장지방 자체가 인슐린 기능을 방해해서 당뇨병이 발병한다고 해요.

이 경우 식품의 혈당지수를 낮추는 게 중요하기 때문에 맞춤 식품과 운동 솔루션으로는 식초와 복근 운동을 들 수가 있겠어요.

 

02 당뇨 잡는 도깨비 방망이, 여주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앞에서 언급했던 세 가지 당뇨 유형에 모두 좋은 식품 솔루션을 알려주는데요, 그 식품은 바로 여주예요.

여주라는 말 앞에는 당뇨 잡는 도깨비 방망이’, ‘천연 인슐린이라는 수식어가 따라 붙을 정도인데요, 그렇다면 여주가 어떻게 당뇨를 잡게 되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1) 인슐린 유사 물질인 p-인슐린

여주에는 인슐린 유사 물질이라고 하는 P-인슐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P-인슐린은 포도당이 간에서 연소하는데 도우면서 체내에서 재합성되는 걸 막아줘요. 따라서 혈당이 혈액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 우리몸이 낮은 혈당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줘요.

 

2) 카란틴

 여주에 들어있는 카란틴은 사포닌의 일종이에요. 식물성 인슐린이라고 불립니다.

 

3) 엽산

여주에는 엽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엽산 성분은 당뇨의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주는 물질이에요. 여주에는 카란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카란틴은 췌장에서 베타세포를 활성화시켜 주는 물질이에요. 카라틴 성분은 우리몸에 들어와서 췌장에서 인슐린이 분비되는 것을 도와줘요.

 

4) 공액리놀레산

여주에는 공액리놀레산도 들어있는데요,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인 성분으로 알려진 공액리놀레산은 항암효과, 성장촉진, 콜레스테롤 감소, 당뇨 억제 등에 효과가 있는 물질이에요.

 

5) 비타민 c

여주에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피로 회복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줘요. 여주에 들어있는 비타민 c는 오렌지, 레몬 속에 들어있는 비타민 c보다 많다고 해요.

 

6) 모모르데신

여주에는 모모르데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모모르데신은 혈당과 혈압을 감소시켜 주어서 당뇨병뿐만이 아니라 고혈압 예방에도 좋은 성분이에요. 뿐만 아니라 모모르데신 성분은 청열해독에도 큰 효과를 나타낸다고 해요.

 

그런데 여주 속에 들어있는 모모르데신 성분 때문에 여주는 맛이 아주 쓰답니다. 여주 특유의 쓴맛 때문에 여주를 드시기 힘들어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고요.

하지만 이렇게 몸에 좋은 여주를 쓰다고 외면할 수만은 없잖아요?

여주의 쓴맛은 줄이면서도, 여주의 영양소는 그대로 살릴 수 있는 방법으로, 여주를 드셔 보세요.

 


03 쓴맛 잡고, 여주 똑똑하게 먹는 방법 



1) 여주 볶음

여주를 기름에 볶으면, 쓴맛은 줄어들면서 여주속 지용성 물질인 베타카로틴의 흡수율을 높일 수가 있어요.

 

<여주 볶음 만드는 법>

   

1 여주는 반으로 갈라 속을 비워내요.

2 팬에 기름을 두르고, 온도가 올라가면 여주를 넣어 볶아 주세요.

3 여주와 함께 파프리카, 당근 등을 좋아하는 채소를 함께 볶아 주세요.

4. 팬에서 야채가 어느 정도 익으면 달걀을 풀어 함께 볶아 주세요.

 

2) 여주전

여주를 여러 가지 야채와 함께 잘게 잘라, 부침가루로 섞어 전을 만듭니다.

 

3) 여주 차

여주를 중불에 볶아 말린 다음, 따뜻한 물에 우려내면 여주차가 됩니다.

 

4) 여주 주스

다른 과일과 함께 여주를 즙은 낸 다음, 적당량의 꿀을 타 드시면 됩니다. 여주를 주스로 섭취하는 경우 하루 한 번, 100ml 정도를 드시는 게 좋습니다.

 


04 여주 고르는 법 및 손질 방법 


여주 먹는 법을 알았으니, 좋은 여주를 골라서 여주 요리를 해드시면 좋을 것 같네요.

 



<여주 고르는 법>

여주는 울퉁불퉁한 겉표면이 윤기가 돌면서, 눌렀을 때 단단한 것으로 골라 주시고요, 여주 겉표면에 노란색이 도는 것은 고르지 말아야 합니다.


<여주 손질 방법>

여주의 쓴맛을 없애기 위해서는 반을 갈라 속을 파 준 다음, 흐르는 물에 씻어주세요. 그렇게 하여 냉장보관하면 2~3주 정도까지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05 여주 부작용 및 주의사항 


간혹 여주를 드신 후 알러지 반응이 일어나기도 하니, 알러지에 취약하신 분은 주의를 하셔야 해요. 여주는 찬 성질을 가진 식재료라서, 위장이 약하신 분들께서도 여주 섭취에 주의를 하셔야 해요. 위장이 약한 경우 식후에 여주를 드시는 게 좋답니다. 또한 임신 중이신 분들께서는 여주를 안 드시는 게 좋다고 해요. 임산부인 경우 자궁수축이나 하혈 등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하니, 특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당뇨병 약을 복용 중이신 분들도 여주 섭취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해요. 이미 혈당을 낮추는 성분을 의약품으로 드시고 계신 분들께서, 그와 비슷한 효능을 나타내는 여주를 과다하게 섭취하시면, 혈당이 지나치게 낮아질 수 있으니까요.

마지막으로 덜 익은 여주의 씨에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물질이 들어 있어요. 이 때문에 복통과 설사를 유발한다고 하니, 여주의 씨는 반드시 제거하여 드시도록 합니다.


  

<나는 몸신이다>에서는 하정훈 카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 교수와 함께 당뇨 유형별 맞춤 솔루션과 당뇨에 효과적인 여주에 대한 여러 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현재 우리나라 국민 4명 중 1명은 당뇨병을 앓고 있거나, 당뇨병으로 진행 중인 상태라고 합니다. 과히 천만 당뇨인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당뇨는 우리의 건강을 해치고 있는 심각한 질병입니다.

하지만 이대로 손놓고 있을 수만은 없죠. 당뇨에 대해 철저하게 파악하고 그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들을 하나씩 실천해 나간다면, 지금과 같은 당뇨 대란 사태로부터 빠져나올 수 있을 거라 믿어요!

 

우리 모두 당뇨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날까지~ 맞춤 음식과 맞춤 운동 실천하시기를 바래요!

 

, 여주를 고야라고 부르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고야는 여주의 일본식 이름입니다. 따라서 고야보다는 여주라는 우리말을 사용해 주시는 게 더 좋겠죠?


여주는 박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식물로, 아시아, 아프리카, 카리브해 등을 원산지로 해요. 지금은 전세계 곳곳에 퍼져 있어 품종도 다양하며, 부르는 이름도 다양하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