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삼국유사 - 경흥의 우성 본문

이카네 문화산책

삼국유사 - 경흥의 우성

별뜨락 2020. 3. 5. 22:30

다음 글은 '삼국유사' 감흥 편에 실린 '경흥의 우성'으로, 우리말 번역 글입니다.




경흥의 우성


신문왕 때 대덕 경흥법사는, 성이 수씨이며, 웅천주 사람이다. 경흥법사는 열여덟이 되던 해에 출가하였는데, 삼장에 능토하여 일시에 명망이 높았다. 


개료 원년에는 문무왕이 장차 승하를 할 때, 신문왕에게 다음과 같은 고명을 내렸다.

"경흥법사는 국사가 될 수 있으니, 짐의 명령을 잊지 말라."


신문왕이 즉위하자, 경흥법사를 간곡히 대우하여 국로를 삼은 뒤 삼랑사에 머물게 하였는데, 이상하게도 경흥법사가 달이 넘도록 몸져 눕게 되었다. 


하루는 한 보살이 와서 보고 <화엄경> 중에 있는 '좋은 벗이 병을 낫게 해준다'는 말을 이끌어 설명하였다.


"법사의 병은 근심과 피로에서 비롯된 것인 만큼, 기쁜 웃음으로 치료를 할 수가 있을 것입니다."


곧 열 한 가지 탈을 만들어 법사 앞에서 해학적인 춤을 추었는데, 뾰족하 것, 깎은 듯이 여윈 것 등... 끝이 없는 변화는 이루 다 형용할 수가 없었다. 탈춤을 본 사람들은 모두 웃음을 터뜨렸고, 법사도 병이 씻은 듯이 나았다. 보살은 곧 문을 나와 남항사로 들어가 숨었고, 가지고 있던 지팡이는 정화 11면 원통상 앞에 두었다. 


어느 날 경흥법사가 장차 왕궁으로 들어가는데, 그를 따르는 자가 먼저 동문 밖에 안장과 말, 가죽신과 갓등을 갖추추고 있었다. 그 모습은 심히 아름답고 화려하였다. (경흥법사가 말을 타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 길 손님들은 '물렀거라.'라고 하며 외쳤다.

이때 얼굴이 거친 거사 한 명이 손에는 지팡이를 쥐고, 등에는 광주리를 쥔 채 하마대 위에서 쉬고 있었다. 그의 광주리 속에는 마른 물고기가 있었다. 이것을 보고 경흥법사를 따르던 자들이 꾸짖었다.


"너는 중옷을 입었는데, 어찌 비린내가 나는 물건을 졌느냐?"


그러자 중이 대답했다.

"생고기를 두 다리에 끼고 다니는 것보다(살아있는 말을 두 다리에 끼고 타는 것을 의미) 차라리 등에 삼시의 마른 고기를 지고 다니는 것이 나을 것인데, 무엇을 꺼리고 미워하겠는가."


말을 끝낸 중은 일어서서 가버렸다.


경흥법사가 바야흐로 (말을 타고) 문을 나서다가, 중이 하는 말을 들었다. 이에 시자로 하여금 중의 뒤를 쫓게 하였다. 그리하여 시자가 남산 문수사 문밖까지 이르렀는데, 중은 광주리를 던지고 몸을 숨겨버리는 것이었다. (시자가 주변을 살펴보니) 중의 지팡이는 문수상 앞에 있고, 마른 물고기는 소나무 껍질로 변해 버렸다.


시자는 돌아와 경흥법사에게 있었던 일을 고하였는데, 이 소리를 듣고 경흥법사는 경탄을 하였다.

"대성이 와서 내가 짐승을 탔던 것을 경계함이로다!"


경흥법사는 이날부터 평생토록 말을 타지 않았다. 경흥의 향기로운 덕과 끼친 맛은 석현본이 지은 '삼랑사비'에 실려 있다. 일찍이 '보현장경'을 읽었는데, 미륵보살은 이렇게 말하였다.


"나는 마땅히 내세에 염제로 태어나 먼저 서가의 말법제자에게 수도하되, 다만 말을 탄 비구는 제외하여 그들로 하여금 부처님을 보지 못하게 하리라."


이에 어찌 경계하지 않겠는가.


찬하되,


옛 어진이 내린 법은,

뜻이 더욱 컸거늘.

어이하여 그 아손들이,

갈고 닦지 않았던고.

등에 진 마른 고기는,

오히려 견디련만.

어찌 다른 날에,

용화수를 지겠는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