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네 집

<나는 몸신이다> 만성 기침 잡는 청기삼환, 호강운동 본문

건강상식

<나는 몸신이다> 만성 기침 잡는 청기삼환, 호강운동

별뜨락 2019. 12. 17. 21:43

콜록 콜록.’

잠깐 하는 기침부터 끊임 없는 기침까지... 

기침 때문에 불편하거나 고생스러웠던 경험은 누구에게나 있는데요,

특히 요즘처럼 추운 겨울이나 환절기가 되면 어른부터 아이까지 기침이 잦아집니다.

그런데 이런 기침은 누구나 경험하는 흔한 증상이기에, ‘, 별 일 있겠어?’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참 많은 것 같아요.

그러나 우리가 가볍게 여겨왔던 기침으로 인해,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보니 기침을 그냥 방치해 두어선 절대 안 되고요, 더 나아가 기침을 뿌리째 뽑아내는 방법을 알아야 하는 거죠.

 


 

, 그렇다면 기침은 도대체 왜 생기는지, 기침을 잡는 해결책은 무엇인지에 대해 <나는 몸신이다>에서 소개된 내용을 토대로, 알아볼게요~

 

 

 01 기침의 원인


사실 기침 자체는, 우리몸에 해로운 게 아니에요. 오히려 기침은 우리 몸을 지켜주는 방어기전이랍니다. 기침은 우리몸에 해로운 물질이나 이물질이 기도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기침을 폐를 지키는 보안견이라고도 해요.

 

그러나 이러한 이유로 기침을 방치한다면, 그건 안 될 일이죠. 기침이 오래되었는데도 방치하게 되면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며 삶을 질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르게 되니 말입니다.

 

보통 8주 이상 기침을 계속할 경우 만성기침이라 정의하지만, 기침이 3주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기침을 의심해보시면서, 치료 방법을 고민해 보셔야 해요.

 


 

<나는 몸신이다>에 출연한 장안수 교수(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호흡기 알레르기내과 교수) 는 만성 기침의 위험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3주에서 8주 이상 기침이 지속되는 것을 만성 기침이라고 하며 만성 기침이 있을 때에는 반드시 병원을 찾아 호흡기 건강을 확인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렇게 위험한 만성기침을 잡는 효과적인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2 만성기침을 잡는 해결 방법 


1. 폐활량 유지

약간 숨이 찰 정도로 걸으면서 말을 해보세요. 이렇게 하면 폐활량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혼자서 걸으면서 중얼거린다면, 이상하게 보일 수 있잖아요? 이럴 땐 친구와 함께 길을 걸으면서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것도 좋겠네요.

 


 

2. 따뜻한 물이나 차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실 때, 물이나 차에서 나오는 수증기를 흡입하면서 마셔보세요. 물이나 차만 마실 때보다는 기침을 잡는데 훨씬 도움이 됩니다.

 


 

3. 찬바람, 담배연기 피하기

찬바람, 자극적인 가스, 담배연기는 기침을 악화시키는 요인이에요. 찬바람, 자극적인 가스, 담배연기는 가급적 피하고 따뜻하고 맑은 공기를 마셔야 해요.

 

 

4. 기침에 도움이 되는 음식 섭취

도라지, , 은행, 더덕, , 연근, 생강 등은 기침 완화에 효과가 있는 식품입니다. 도라지, , 은행, 더덕, , 연근, 생강 등 중에서 기호에 맞는 것을 선택해 차로 끓여드셔도 좋아요.

 


 

5. 소식다동

기침 중에서도 천식이 원인이 될 경우, 소식다동(적게 먹고 운동 많이 하기)하시면 좋아요. 몸신에 출연한 조아라 한의사(프리허그 한의원 원장)는 천식 관리에 소식다동을 추천하면서, 하루 30~40분씩 주 2~3회 운동하는 것을 강조해 왔어요. 조아라 한의사는, 이렇게 운동을 하면서 충분한 수면과 소화가 잘 되는 식습관을 유지하면 천식으로 인한 기침 완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천자유

조아라 한의사 (프리허그 한의원 원장)가 추천하는 천자유는 심폐기관의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줘, 기침을 완화시켜준다고 해요. 천자유는 한약재로 쓰이는 38가지 씨앗의 정유 성분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으로 만든 것인데, 세포 재생 및 항산화에 도움을 줘서 폐를 촉촉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7. 청기삼환

조아라 한의사가 <나는 몸신이다>에서 소개하는 청기삼환이 있는데요, 청기삼환은 기관지에 좋은 3가지 재료를 모아서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맛도 좋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청기삼환의 재료와 청기삼환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청기삼환 재료

단호박 반통 (100g) - 씨와 껍질을 제거하여 쪄주세요.

말린 도라지 20g

볶은 결명자 40g

꿀 2큰술

 

청기삼환 만드는 방법

1. 볶은 결명자 40g 과 말린 도라지 20g을 갈아줍니다. (분쇄기 이용)

2. 1에서 간 가루 + 단호박 삶은 것 100g + 꿀 2큰술

3. 위의 재료를 모두 섞은 후, 티스푼 하나 정도의 양으로 동글동글 환을 만들어줍니다.

 



8. 호강운동

조아라 한의사가 <나는 몸신이다>에서 소개하는 호강운동은 폐기능을 키워 호흡기를 강화하는 운동입니다



기침 없이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주는 호강운동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루어져요.


1) 의자에 허리를 쭉 펴고 앉아, 양팔을 어깨 높이로 들어요.




2) 손바닥이 몸과 90도가 되도록 세워 옆을 보게 해줘요.



3) 이때 날개뼈가 모이는 느낌을 갖도록 하는 게 중요하다고 해요.


4) 그 뒤로 숨을 쉬는데, 입이 아닌 코로 들이마시고 내뱉습니다.

고개를 뒤로 젖혀, 코로 숨을 4초간 들이마시고 7초간 내뱉습니다.

이때 폐가 퍼지는 느낌으로 가슴을 쫙 펴줍니다.





지금까지 숨길을 막는 고통, 만성기침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만성기침에 대해 알아본 만큼,

앞으로 기침이 오래된다면, 무조건 참지 마시고, 좀 더 적극적으로 음식(청기삼환), 운동(호강운동), 병원 내원 등의 방법을 통해 기관지의 건강을 회복하셔야 한다는 걸 알았네요.

 

기침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셔서, 기침 없이 건강한 겨울을 나시기를 바라며~

행복하고 편안한 하루 되세요!


저도 오늘 말린 도라지, 결명자, 단호박 구입해다가, 청기삼환 얼른 만들어봐야겠어요~


Comments